오리 이름 정하기
이랑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이하지만 평범하고, 우울하지만 황당하기도 한 여러 가지 이야기가 가득 담겨있다.

짧은 단편들의 목록이라고 할까?

사실 처음 접해보는 작가이자 음악감독이자 엄마이자 페미니스트이자...

제목은 이 책에 수록된 단편 중 한 편의 제목을 그대로 가지고 온 것 같다.

오리라는 동물이 나와서 내심 우화? 동화? 라 생각했는데... 하하하!

특정 종교의 이야기가 있지만(소설은 소설로만 생각하기로 했다.) 소설로만 보면 캐릭터가 있다.

총 3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내가 느낀 주제로 본다면...

1부는 좀비 관련, 2부는 섹스 관련, 3부는 이러저러한 삶 관련 이야기가 들어있다.

1부에 등장하는 몇 편의 이야기는 꼭 희곡 같은 느낌이 들어서 신선했다.

물론 좀비라는 장르 자체가 아직은 영화 속이나 작품 속에서나 볼 수 있어서 그런지 희곡틱한 글과 매치되니 또 다른 맛이 있었다고 할까?

그리고 똥손좀비라는 제목의 작품은 그냥 웃고 지나가기에는 뭔가 좀 뒷맛이 개운하지 않다.

보조출연자(일명 보출)일을 하는 용훈은 지하철 사고로 현장에 늦게 도착하게 된다.

당장 촬영이 급한 터라 아무거나 잡히는 대로 얼굴에 셀프 분장을 하고 촬영에 임한다.

그에 손에 잡힌 물감은 파란색... 꼭 스머프 같은 우스꽝스러운 분장이 되어버렸다.

개봉 당일 다운로드해 보던 한 유저에 의해 용훈의 모습이 클로즈업 되고 용훈의 모습은 SNS에 올린다.

그 일을 계기로 망해버린 영화도 이슈가 되고, 용훈 또한 똥손좀비라는 이름으로 이슈 인물이 된다.

용훈의 이슈를 계기로 용훈을 이용해 먹으려는 사람들 속에서 용훈은 그저 예전처럼 보출의 역할을 하고 싶어 하지만, 오히려 그런 용훈의 태도가 이해가 안 가는 사람들 속에서 용훈은 진실에 가까이 가게 되는데...

무명이었는데, SNS를 통해 하루아침에 이슈가 된 용훈의 이야기는 어디선가 본 듯하다.

우리 주변에도 그런 인물들이 종종 있으니 말이다.

용훈을 통해 한몫 챙기려는 사람들 속에서 수더분하고 성실하지만 순진하기만 한 용훈은 오히려 자신이 주인공임에도 조연 혹은 보출 같이 보인다. 사기 아닌 사기극(?)에 연루될 정도이니 말이다.

이 책 안에는 어딘가 정말 살아있을 법한 인물들과 사건들이 다수 등장한다.

물론 설마스러울 일들도 있지만 말이다.

왠지 모르게 빠져들게 되지만, 길지 않은 이야기 모음 속으로 들어가고 싶다면 책을 당장 펼치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