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내가 달리기를 하며 배운 것들 - 인내하며 한 발 한 발 내딛는 삶에 대하여
안철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특정 정당을 옹호하거나, 특정 정치인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다.

그렇다고 정치에 무관심하거나, 선거권을 행사하지 않는 편도 아니다.

(적어도 선거권은 국민으로 가지는 중요한 권리이기 때문에 꼭 참여하는 편이다.)

하지만, 정치인이 쓴 책은 읽지 않는다. 책을 읽다 보면 자신의 정치 이야기를 선전(?) 식으로 할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라고 할까?

이 책 역시 의사이자 기업가 그리고 정치인이라는 직업을 가진 안철수의 책이기에 사실 고민을 했던 것이 사실이다.

처음 읽는 정치인의 책이기도 하고, 에세이 집이기에 책 안에 자신의 정치 이야기가 가득 있는 것은 아닐까 우려가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달리기"를 제목으로 잡았기에, 한번 읽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물론 그의 전 직이(정계 은퇴를 한 건 아닌 걸로 알기에... 전 직이라고 써도 될는지 고민이 되긴 했다.) 정치인이기에 달리기 이야기라고 하지만 정치 이야기가 완전히 배제될 수는 없었겠지만, 예상 이상으로 지극히 달리기 이야기가 많아서 오히려 당황스럽긴 했다ㅋㅋ

그가 달리기를 시작하게 된 계기 또한 생각보다 평범했다.

자신의 딸이 학창시절부터 달리기를 좋아했는데, 새벽에 뛰는 것에 걱정이 되어 같이 따라나선 것이 달리기를 시작한 이유였다고 한다. 물론 타고난 체력이 괜찮은 편이기도 했지만, 힘들지만 뛰고 난 후 개운하고 복잡한 생각이 정리되는 것이 매력적이어서 꾸준히 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사실 운동과 담을 쌓고 사는 편인데다가, 어린 시절 왼쪽 다리를 다친 이후로 조금만 무리해서 뛰면 발목이 빠지는 사람인지라 달리기는 좋아하지 않았다.

(생각해보면, 어린 시절에는 나 역시 달리기를 참 좋아했다. 초등학교 3학년 때까지 점심을 먹고 나면 친구들과 이어달리기를 하면서 놀았던 기억이 있으니 말이다. 물론 한 사건 이후부터 달리기도, 운동도 그만두었긴 하지만... ㅠ)

하지만 그의 책을 읽으면서, 나도 머리가 묵직하고 인내심도 바닥날 때가 상당한데 짧은 거리라도 한번 시작해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달리기를 하다 보면 호흡도 가빠지고, 꼭 포기하고 싶을 시기가 여러 번 온다.

그 시기에 주저앉는 사람과, 그 시기를 꾹 참고 넘기는 사람의 차이는 바로 인내심이다.

누구나 달리기를 해봤을 것이기에 이 기분은 저자만 느낀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덕분에 공감이 더 갔다고 할까?

책 중간중간 본인의 마라톤 경기의 사진이나, 달리는 사람들의 사진이 같이 소개된다.

정치인의 책이지만 가볍게 한번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정치인 안철수보다는 마라토너 안철수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