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이 고민입니다 - 혼자이고 싶지만 외로운 과학자의
장대익 지음 / 휴머니스트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성이라는 단어는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특히 요즘처럼 SNS까지 활발하게 관계를 맺는 시대가 되다 보니, 사회성에 대해 고민하고 가슴 앓이를 하는 사람이 많아진 것 같다.

나 역시 그런 고민을 하는 사람 중 한 명이다.

남들은 두루두루 잘 지내는 것 같은데, 나는 사람이 많은 장소에 가거나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하게 되면 사실 진이 다 빠진다. 그리고 일상으로 돌아와 다시 회복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이 많은 장소는 피하고 싶고, 약속도 가능하면 안 잡고 싶어진다. 어울리는 시간이 줄어들면, 자연스레 고립되고 사회성이 없는 사람 같아서 고민이 되고... 그런 상황이 무한 반복된다.

그러면서도 모임에서 주목받고 싶기도 하고, 나만 빼고 이야기할까 봐 걱정이 되기도 한다.

아마 이 책이 내 마음에 들어온 것은, 저자 역시 그런 내 마음을 너무나 공감되게 표현하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일반적인 에세이나 자기 계발서와 달리 저자는 사회성의 문제들(관계, 외로움, 평판, 경쟁, 영향, 공감)을 그냥 위로 차원이 아닌 과학의 눈으로 조언하고 있다.

뭔가 색달랐다. 그리고 왠지 더 가슴에 와닿았다.

예를 들자면, 외로우시죠? 누구나 다 그래요...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은 이러저러해서 외로운 것이랍니다.라는 이러저러에 해당하는 과학적 근거나 실험 등에 대한 이야기를 덧붙여서 설명하기 때문에 왠지 모를 전문적(?)이고 그럴 수밖에 없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 다른 차원의 위로를 경험했다고 할까?

그렇다고 어렵고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도 아니다.

실험 내용을 수치로 복잡하게 나열하는 것도, 그래프를 알아보기 힘들게 그리지도 않는다.

그저 이해를 돕는 차원의 그래프나 수치, 그리고 실험 내용을 최대한 간략하게 설명하면서 이해를 돕는다.

잘 만들어진 다큐멘터리는 본 기분이라고 할까?

사회성의 가장 고민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간략하지만 임팩트 있게 설명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나 자신이 문제 있다고 생각하고 자꾸 깎아내렸던 부분에 대해 명쾌한 해설이 되어서 그런지 고맙기도 했다.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늘 작아지고, 움추려들어서 고민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면 좋겠다.

생각지 못한 재미와 위로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절대! 사회성이 부족한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뼈저리게, 과학적으로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