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힘들지? 취직했는데 - 죽을 만큼 원했던 이곳에서 나는 왜 죽을 것 같을까?
원지수 지음 / 인디고(글담)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다니는 직장에서만 만 10년이 되었다.

첫 직장이 아닐뿐더러, 그동안 지나왔던 여러 군데의 직장들은 사실 직장이라고 부르기도 어려운 곳들이 여러 군데 있었다.

아마 그래서였을 것이다.

4년제 대학을 나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음에도(조기졸업으로 한 학기 일찍 졸업했다.), 쥐꼬리만한 연봉을 준다는 직장에 출근하는 게 참 행복했다.

아침에 일어나서 갈 곳이 있다는 것, 내 전용 책상과 내 전용 전화기가 있다는 것. 명함이 있다는 것...

아마 내가 행복했던 이유들이었다.(지금 생각하면 참 순진할 정도로 어리숙했다.)

남들은 개그콘서트 클로징 자막이 올라가면 그렇게 우울해진다고 하는데, 나는 일요일 밤이 제일 설레는 날이었으니 말이다.(드디어 출근이다!)

그 상태가 6개월가량 지속되었다. 전날 비바람이 몰아치던 날, 닫고 오지 않은 문이 생각나 새벽 출근을 감행하거나, 누가 뭐라 얘기하지 않아도 1시간 전에 출근하는 등....

그랬던 내가 언제부턴가 출근이 썩 유쾌하지 않은 상태가 되었다.

이직을 해볼까? 고민하던 기간을 지냈다.

그렇게 그렇게 지내다가 10년이 지났다. 그 사이 회사도 나도 상당히 많은 변화를 겪었다.

이 책의 제목이 와닿았던 것은 예전의 내 과거를 곱씹는 듯한 글들이 상당해서였다.

직장만 있었으면... 하는 기간이 길수록(취진 생의 기간) 이 감정이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다.

취업난에 직장이 있으면 감사해야지...? 이 생각도 상당히 했던 것 같다.

왜 그럴까? 왜 자꾸 힘이 드는 걸까?

결혼 후엔 이혼을 하지 않는 이상 헤어지기 어려운 것처럼, 회사생활이라는 것도 꼭 그렇다는 것이었다. "일단 입사한 이상, 퇴사하지 않을 거면 그냥 참고 살아야지 뭐."

p.16 (미리 보기 책)

한 줄 한 줄 공감이 가는 것은, 나 또한 그런 경험을 했기 때문일 것이다.

지옥철 혹은 지옥버스를 타고 삶은 콩나물이 될 즈음에 내릴 수 있는 것.(이미 출근하면서 진이 다 빠진),

자리에 앉자마자 커피 한 잔을 원샷 해도 개운하지 않은 것.

점심 뭐 먹을지 고민하는 것조차 즐겁지 않은 것.

하루에도 몇 번씩 사표를 내고 싶지만 그놈의 돈 때문에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것....

방금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람에게는 권하고 싶지 않다. 보고 겁먹을까 봐.... ㅠ

하루하루가 버틴다는 기분으로 사는 사람이라면 권하고 싶다.

그 기분을 느끼고 공감하는 누군가가 여기 이렇게 글을 썼기에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