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위크
강지영 외 지음 / CABINET(캐비넷)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8인의 작가가 뭉쳤다. 그리고 그들의 색을 드러내면서 각각의 단편을 한 권으로 묶었다.

마치 편의점처럼 골라보는 재미가 있는 일명 장르 편의점이란다... ㅋ

처음에는 편의점 안에서 벌어지는 이야기가 들어있나? 싶었는데... 편의점이라는 장소가 등장하기는 하지만

도입 정도지 큰 영향력을 끼치는 건 아니었다.

단지, 편의점이라는 이미지를 차용해서 각자의 작품의 색을 드러낸다고 봐야 할까?

아라비안나이트는 천일야화라면, 어위크는 7일 야화다.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총 7개의 작품과 시작과 끝(시작과 끝도 작품이다. 전건우 작가, 총 8인의 작품이다.)이 있다.

중국집 배달 알바를 하는 중식은 길에서 술 취한 형사와 부딪치게 되고, 그가 떨어뜨린 총을 줍게 된다.

그 일로 현우, 태영과 중식은 모이게 되고 현우의 의견에 따라 농협 현금수송차량을 털기로 한다.

하지만 생각지 못한 부분에서 꼬이게 되고, 설상가상 도망가다 태영이 총까지 맞은 상황에서 못 보던 편의점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세 명의 은행털이범은 편의점으로 들어가 아르바이트생 한주를 인질로 잡게 된다.

인질인 한주와 이야기를 하던 세명은 한주가 이야기해주는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되는데...

(이 모든 것이 아르바이트생인 한주가 겪은 일이란다...?)

동네에서 수십 년을 살았지만, 발견하지 못했던 편의점이 떡하니 왜 그들 앞에 나타났을까?

그리고 인질임에도 두려움도 이질감도 없이 그들과 동화된 한주의 정체는...?

역시 7가지 색의 소설들이 들어 있어서 그런지, 시대 배경도(조선시대~현대), 등장인물도, 벌어지는 이야기도 각각이다. 하나같이 관통하는 것은 기묘하고 미스터리한 이야기들이라는 사실...?

동성애적 이야기도 등장하고(박 과장 죽이기-수요일), 조선시대 궁궐 화재사건에 대한 이야기(대화재의 비밀-일요일), 죽음 남편을 지옥에 가두는 이야기(아비-금요일)도 있다.

어느 것도 연작소설의 형태를 띠지는 않는다. 그러니 입맛에 맞게 어떤 것을 선택하든 이해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는 사실!

호흡이 긴 장편과 달리, 순간적인 몰입으로 금방 결말을 볼 수 있는 단편의 매력 또한 이런 게 아닐까 싶다.

그래서 우리의 어리숙한 은행털이 3인방은 어떻게 되었을까?

궁금하신 분은 어위크를 읽어보시길... 아마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