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에게 사랑을 배운다
그림에다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라는 존재에 대해 엄마가 되고 나서 더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동안 받는 게 당연하다 생각했는데, 막상 엄마가 되어보니 그 모든 것은 절대 당연하게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내가 당연하게 여겼던 그 모든 것에 엄마의 시간, 꿈, 눈물, 땀, 희생이 들어 있었다는 것을 말이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나에게 그런 자신의 것을 내어주었던(지금도 주고 있는) 엄마가 아직은 내 곁에 있다는 사실이다.

나는 참을성이 참 없는 사람이다. 불편한 것, 하기 싫은 것, 먹기 싫은 것, 더운 것, 추운 것... 잘 못 참는다.

근데 그런 것들이 엄마가 되어서 잘 참게 되었다... 적어도 나에겐 아니다.

아직도 나는 내 시간을 아이에게 내어주고, 내 에너지를 아이에게 내어주는 것에 상당히 서툴다.

그래서 가끔은 아이 책보다는 내가 보고 싶은 책을 읽고 싶고, 아이 밥을 먹이기보다는 배고픈 내 배를 채우고 싶은 욕구를 불쑥불쑥 느낀다.

물론 전자의 것을 먼저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 책 표지의 아이와 엄마의 입맞춤이 참 예쁘고 눈물 나게 가슴에 와닿았다.

참! 엄마가 되고 나서 평소에 많던 눈물이 더 많아졌다. 엄마는 강해져야 한다고 하지만, 아이가 우는 모습, 다친 곳을 볼 때면, 아이의 잠자는 모습을 대할 때면 청승맞게 눈물이 난다.

아마 그래서 이 표지를 보면서 눈물이 났는지도 모르겠다.

엄마이기에 당연히 해야 하는 것들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당연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는 남편이 있어 다행이다.

그 모든 것에 엄마의 많은 것들이 담겨 있다는 것을 깨닫고 미안해할 줄 아는 남편이라서 다행이다.

아직은 모르지만, 서툴지만 그런 엄마를 보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표현할 줄 아는 아이가 있어서 다행이다.

그리고 책과 공감하며, 나 또한 내 엄마에게 그런 사랑을 줘서, 지금도 주고 있어서 감사하다고 표현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아이의 웃음이, 목소리가, 엄마의 힘듦을 상쇄시키지는 못한다.

예쁜 건 예쁜 거고, 힘든 건 힘든 거니까 말이다.

그럼에도 오늘 하루를 버틸 수 있는 힘이 되는 것은 맞다.

세상의 모든 엄마들 힘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