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하반! 아랍어 따라쓰기 - 발음부터 기초 문장까지 한 권에 쏙!
한신실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랍 그리고 중동에 대해 상당히 관심이 많다.

언젠가 한번 가보고 싶지만, 워낙 위험한 나라들이 많은지라 버킷리스트에만 들어있다.

대학시절 그림같이 생긴 그림을 보며, 사우디아라비아 국이에 쓰여있는 특이한 글자를 보며 한번 배워봐야겠다는

다짐을 하며 호기롭게 책을 구입했었다.

물론 그 책은 여전히 내 책장 앞자리에 꽂혀있지만, 자리만 차지할 뿐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난감하던 차에 다시금 아랍어를 한번 배워봐야겠다는 마음이 생겼다.

지금 상황에서는 인터넷 강의를 제외하고는 학원에 가서 공부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기에, 교재와 함께 mp3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매력까지 있어서 전보다 도전이 좀 더 쉬워졌다.

우선 이번에 알게 된 아랍어 기초 상식!

1. 모음은 자음의 위. 아래에 표시한다.

2. 알파벳을 연결하여 표기한다.

(덕분에 더 그림같고, 알아보지 못한 것 같다.)

3.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쓴다.

(쓰는 방향이 우리글을 읽는 방향과 반대다.)

단, 숫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역시나 처음 보는 그림 같은, 어디서부터 써야 할지도 모르는 왕초보인지라 엄청 난감했는데 처음 한글을 접하는 것 같이 아랍어 알파벳을 쓰는 법을 차근차근 설명해줘서 참 좋았다.

사실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읽는 것은 물론 쓰는 법 또한 낯설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로 암기가 되어서 활용할 수 있는데, 이 책의 강점이라면 그림과 연상법을 활용해서 아랍어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물론 각 페이지 위에 mp 표시가 있어서 발음을 들어볼 수 있기 때문에 쓰면서 들어보면서 자연스럽게 접하기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다.

우리말과 달리 아랍어는 독립형, 어두형, 여중형, 어말형으로 어느 위치에 자음이 오냐에 따라 생김새가 달라진다. 어쩌면 상당히 복잡하고 난해한 언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렇기에 어떤 언어보다 좀 더 기초에 투자를 해야 하는 언어 중 하나인 것 같다.

이 책에서는 그런 초보자의 마음을 잘 알기에, 각 파트별로 알파벳에 익숙해지도록 하나하나 꼼꼼하게 집어주고 각 단어가 어떤 위치에 오는지에 따라 어떻게 변형되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중간중간 아랍의 문화와 여러 가지 볼거리들이 들어 있어서 기분전환과 새로운 문화를 경험할 수 있었다.

그리고 교재의 첫 단어 "마르하반"이라는 단어의 뜻 또한 알 수 있었다.

(물론 찍었던 그 뜻이 맞긴 했지만... ㅋ)

꾸준히 공부해서 아랍어로 내 이름과 인사 정도를 쓸 수 있으면 하는 작은 바람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