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이 나를 집어삼키지 않게
제니 재거펠드 지음, 황덕령 옮김 / 리듬문고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에게 엄마의 죽음은 어떤 의미일까?

제목만큼이나 가슴 아프지만, 그래서 더 여운이 남는 책을 만났다.

이 책의 주인공 사샤는 얼마 전 엄마를 잃고, 아빠와 둘이 사는 여자 아이다.

학교를 다니고 있고, 짝인 멜타와 친하다.

사샤에게 엄마의 부재는 덤덤한 척하지만 상당히 큰 상처로 자리 잡았다.

그래서 사샤는 엄마처럼 되지 않기 위해(사샤는 죽음이 삶에 실패라고 생각한다.) 슬픔이 사샤를 삼키는 걸 막기 위해 자신만의 목표를 세운다.

그리고 그 목표를 하나하나 이루어가려고 한다.

살아남기 위해(=성공하기 위해) 사샤는 7가지의 목표를 정한다.

머리카락 다 잘라버리기, 살아있는 것 키우지 말기, 책 읽지 않기, 밝고 화려한 색깔의 옷만 입기, 너무 많이 생각하지 않기, 산책 피하기 그리고 코미디 퀸 되기.

엄마와 반대되는 삶을 살려고 노력했지만, 사샤는 모든 목표를 이루지는 못했다.

오히려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동하다 보니 엄마를 더 이해하고 닮아갔다고 할까?

어쩌면 엄마에 대한 그리움을 이런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 가슴이 아팠다.

무엇보다 엄마의 죽음.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이라는 사실이 사샤에게 다가오는 여파가 상당히 큰 것 같다.

특히 주위에서 사샤를 위로한다는 명목으로 엄마의 죽음에 대해 말을 건네오는 것이 아이에게는 오히려 더 큰 충격이고 상처가 되었을 것 같다.

사실 나는 자살을 반대하는 사람 중 한 명이다.

물론 자신의 인생이고, 자신의 결정이지만 그 선택으로 인해 남겨진 사람들이 받게 될 상처와 아픔은 누가 해결해 줄 수 있을까? 설령 그게 우울증 같은 병에 의한 것이라도 말이다.

조금씩 엄마를 이해하고 성장해가는 사샤이지만, 엄마를 그리워하는 마음 만은 어쩔 수 없다는 사실이 참 가슴 아팠다. 물론 그런 딸을 두고 떠나 앞으로 아이의 성장을 지켜볼 수 없는 엄마 또한 안타깝긴 하지만 말이다.

아이의 성장과 엄마의 부재 그리고 죽음.

많이 무거운 주제지만 그럼에도 사샤라는 아이 특유의 밝은 기운이 가득하기에 그리 무겁지만은 않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