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친절히 대하는 기술
신시아 케인 지음, 김미옥 옮김 / 담앤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뭔가 실수를 했을 때, 과거의 잘못이 생각날 때마다 나에게 쓴소리를 대놓고 하는 사람이다.

이 책의 첫머리부터 한 대를 얻어맞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만약 내가 아니라 남이라면, 그런 이야기를 서슴없이 할 수 있는가?

대답은 절대 아니다.였다.

나는 혼잣말도 잘 하는 편이다. 덕분에 내 생각 속으로만이 아닌 내 입으로 내 귀에 들리도록 나에게 언어적 학대를 하고 있었다. 내가 나를 향해 칼을 겨누었다고 할까?

왜 나에게만 그토록 인색한 것일까?

물론 신랑이나, 부모님, 주변 사람들에게 나는 그리 친절한 사람이 아니다. (특히나 가까운 사람들에게)쓴소리도 자주 하고, 짜증도 많이 내고 소리를 지르기도 한다.

하지만 유독 나에게는 그 정도가 심하다는 게 더욱 큰 문제이지만 말이다.

이 책은 우리가 자신에게 유독 불친절하고, 못되게 구는 이유와 그렇게 했을 때 내가 보는 피해에 대해 구체적인 형태로 설명하고 있다. 나 역시 생각. 큰소리로 말하기. 보디랭귀지. 문자언어의 모든 요소를 사용해서 나 자신을 학대했던 사람이었다.

2장에서는 구체적으로 일곱 가지 표현으로 나 자신에게 가하는 표현들을 살펴볼 수 있다.

물론 이 7가지 방법들이 마치 내가 하는 말을 고대로 옮겨 적은 듯한 느낌을 버릴 수 없었다.

3장 이후에서는 그럼 그런 나를 괴롭히는 행위와 말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런 내 모습에 대해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나를 사랑하고 나를 용서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미 너무나 오래 이런 모습이 체화되어서 그런지, 부정적인 생각들을 바로 버리는 게 생각만큼 잘되지 않았다.

하지만 적어도 내 생각을 바꿔야겠다는, 내가 보고 있는 것을 부정적인 눈이 아닌 균형 잡힌 눈으로 보는 연습을 하고 있다.

이 책의 특장점이라면 실제적인 대입을 하도록 연습과 함께 요점 정리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특정 종교의 이야기나 명상법이 많이 수록되어 있기에 조금 거부감이 들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적어도 내 마음을 챙겨야겠다는 의식과 함께 좀 더 균형 잡힌 생각을 하도록 조정을 했다는 것에서 상당히 만족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