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13가지 식물 세계사를 바꾼 시리즈
이나가키 히데히로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우연과 선택의 반복이다.

인류의 역사에는 많은 영향력을 미친 인물들이나 사건들이 상당하다.

그런데 식물이 그 막대한 영향력의 중심에 있다면 믿을 수 있을까?

그것도 우리 주변에서 너무나 익숙하게 지금도 보고 있는 식물이라면 말이다.

감자. 토마토. 벼. 후추. 밀. 고추. 옥수수. 양파. 사탕수수. 목화. 콩. 차 그리고 튤립!

이 식물들이 세계사에 미친 영향력은 그 어떤 인물에도 뒤지지 않았다.

오히려 세계사의 특정 사건을 일으키기도 했고, 특정 인물들을 돕기도 했다.

물론 식물들의 욕망도 있지만, 그 식물들을 교묘히 이용한 인간들의 검은 욕망도 담겨있기도 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단순히 식물의 이야기가 아니라 식물과 세계사가 어떻게 어우러지는지, 그로 인해 어떤 결과가 일어났는지를 만날 수 있는 소설만큼이나 극적이고 흡입력 있는 책이었다.

각 장에서 나타나는 13가지 식물들의 활약상을 보자면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놀랍다.

물론 식물을 받아들이고 활용하는데 적잖은 시간과 열정이 필요하기도 했지만 말이다.

현대의 미국을 만드는 데 상당한 공로가 있는 감자만 해도 그렇다.

감자의 독성(싹과 잎)과 생김새 때문에 여러 가지 억측과 섭취. 재배 상용화에 상당히 어려움을 겪었지만 감자는 인류 역사에 그 어떤 식물보다 많은 영향력을 미쳤다.

척박한 곳에서도 잘 잘라는 성격과 저장성이 탁월하기 때문에 감자는 유럽에 육식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

겨울에는 육류를 섭취할 수 없었던(짐승에게 먹일 사료 부족) 유럽에서 감자는 돼지의 유용한 먹이가 되었고, 결국 겨울에도 육식을 즐길 수 있는 문화로 바꾸는 데 결정적인 계기를 한다.

뿐만 아니라 소품종의 감자 재배로 인한 아일랜드 기근 때, 상당수 아일랜드 인들이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주하게 된다. 그 이주민 중에는 유럽에 걸출한 대통령(케네디, 클린턴, 오바마 등) 뿐 아니라 기업인(월트디즈니, 맥도널드 형제 등)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 책에서 나타난 식물들은 모두 화려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상당수 식물들이 한 지역이 아닌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자라고 있다.

덕분에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는 모든 식물들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까닭이다.

어떤 토양에서도 잘 자라는 생명력을 지니고 있고, 인류의 의. 식문화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쳤으며, 상당수 식물이 현재 주식으로 쓰이고 있기도 하다.

어쩌면 이 식물들은 인간보다 더 똑똑하기도 하고, 환경을 이용할 줄 아는 지혜를 가진 것일지도 모른다.

환경에 맞게 자신을 변화시키고, 더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법을 알기도 했기 때문이다. 덕분에 인류는 이 식물들을 이용하기도 했지만, 어쩌면 이용당하기도 했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