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싫어하는 말 - 얼굴 안 붉히고 중국과 대화하기 위한 최소한의 지식
정숙영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 땅만큼 엄청난 인구수를 가진 중국.

어느 나라에나 차이나타운을 만들어 자신들만의 문화를 이루어가는 중국이라는 나라.

하지만 생각보다 그들의 문화와 성향 등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 책은 찾기가 쉽지 않다.

여행서적이나 중국사에 관한 책들은 많지만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이 나에겐 참 색다르게 다가왔다.

사실 기대가 크지 않아서 더 재미있었던 것 같긴 하지만...

나는 사업을 하는 사람도 아니고, 주변에 중국인 친구가 있지도 않기에 중국과 관련해서 이렇게나 민감한 문제들이

있다는 사실은 이번에 처음 알았다.

얼마 전 이슈가 된 쯔위 사건을 보면서, 저렇게까지 문제가 될 일인가 오히려 이상하게 여겼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 궁금증이 다 해결되었다. 어찌 보면 상당히 속 시원한 책이다.

특히 기억에 남는 부분이 중국. 홍콩. 대만 그리고 티베트에 대한 이야기와, 백두산에 대한 이야기였다.

중국인의 시각에서 대만을 그리지 않은 지도를 보면 무슨 생각이 들까?

마치 우리 지도에서 독도를 그리지 않았을 때와 같은 울분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놀라웠다. 사실 나 역시 대만이 하나의 국가라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근데, 중국인의 입장에서 대만은 중국에 속한 지역이지 독립된 국가가 아니란다.

(대만 사람의 입장에서는 이런 중국의 행동이 갑질 혹은 횡포라고 느껴질 수 있겠지만 말이다.)

상당히 예민한 부분이기 때문에 국제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끼치는 중국의(횡포나 갑질이라도)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우리가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하면 느끼는 울분을 넘어선 표현되지 않는 화를 (중국과 대만, 홍콩 등의 관계에서)

그들 또한 느낀다고 하니, 외교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분명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임이 분명하다.

또 하나 바로 백두산!

우리의 애국가에도 등장하는 우리의 영산인 백두산.

반은 북한이 중국에 양도했다고 들었는데, 이에 대한 이야기는 아무래도 우리나라와 직접적 관계가 있다 보니

제일 기억에 남는 부분이었다.

그 밖에도 사회주의 국가이기에 정치 문제 또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었고, 종교의 부분도 다루고 있다.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모르면 언짢은 것을 넘어서, 전쟁이 될 수도 있는 문제들이 분야별로 언급하고 있어서 혹시나 중국에서 사업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정말 피와 같은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꼭 다독할 필요가 있다. 가려운 데를 긁어주는 책이라고 할까?

덕분에 나 역시 중국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