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이며 합리적인 생각의 기술, Neuron Works - 우연에 아이디어 발상을 기댈 것인가
하미영 지음 / 프리렉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는 창의력을 높게 쳐주는 사회이다. 물론 실행가능성이 떨어지는 창의성이 아니라, 실현 가능하고 가능하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의견은 큰 환영을 받는다.

생각의 기술이라는 제목을 보면, 왠지 뇌과학자나 관련 일을 하는 전문가가 책을 쓰지 않았을까 했는데 예상외로 저자의 직업은 디자이너다.

아마 나와 같은 생각을 품은 독자가 많을 것을 예상해서 그런지, 디자이너인 저자가 왜 생각의 관한 책을 썼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책을 열어간다. 어쩌면 그런 저자의 이야기가 초반에 등장해서 그런지 뒤 쪽으로 갈수록 저자이기에 쓸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생각의 기술은 그리 복잡하고 낯선 것은 아니다.

우리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야기를 예를 들자면...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닌 기존의 것을 업그레이드해서 더 편리하고 색다르게 사용하는 것들이 그 예다.

야간에도 쉽게 눈에 띄는 운동복의 야광, 청소할 때 걸레 빠는 시간이 청소시간보다 더 많이 드는 것에서 착안한 일회용 청소포 등과 같이 기존의 쓰이는 것들을 좀 더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것.

그것이 바로 뉴런 워크다.

한편, 저자는 뉴런 워크의 5가지 규칙(라이프아이, L.I.F.E.I)을 설명한다.

1. Lines : 선선선, 모든 선을 갖추어 사용한다.

2. In to out : 인투아웃, 중심에서 바깥 방향으로 진행한다.

3. Five : G5, 최소 5단계 이상 확장한다.

4. Evenly : 고른 형태, 사방으로 고른 형태로 확장한다.

5. Information : 정보활용, 자료 조사와 병행한다.

처음 도표를 보았을 때, 너무나 복잡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게 되면 일명, 마인드맵(혹은 연상기억법)의 확장 버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다른 점이 있다면 선의 형태가 여러 가지라는 것이다.

그렇게 꼬리의 꼬리를 문 생각들이 펼쳐짐으로 그에 따른 새로운 아이디어가 도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말은 쉽게 했지만, 실제로 적용하는 것이 쉽지 많은 않다.

어느 정도의 연습도 필요하고, 생각보다 그런 생각을 이어가려면(마치 우리 뇌의 연결에서 이름을 만든 것 같은 뉴런!), 정말 많은 시간과 관심. 생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뉴런 워크가 실생활이 되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 같다.

(단지 아이디어뿐 아니라, 공부에도 도움이 될 듯하다.^^)

현대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획기적이고 효율적인 아이디어가 성공하는 시대이다.

뉴런 워크와 함께 생각의 질을, 기술을 알아가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