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 마더
에이미 몰로이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누구나 공감이 갈 내용이다.

엄마에게 가장 큰 공포는? 아마도 아이가 사라지는 게 아닐까?

외국 소설이지만 모성이라는 공통점을 기반으로 이야기가 진행되기에 충분히 소름 끼치고 눈물 날 정도로 안타까운 장면들이 상당했다.

나 역시 5월 맘 모임은 아니더라도, 조리원 동기 모임으로 같은 시기에 출산을 하고 조리원 입실을 했던 친구들끼리

가끔씩 모임을 가진다.

물론 이 책처럼 아이를 놓고 나가지는 않고 아이와 함께 모이는 모임이었지만 말이다.

(다들 자신의 아이뿐 아니라, 다른 아이들이 얼마나 컸는지 궁금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미국은 좀 더 개방적이라고 생각했는데(아는 지인이 미국에서 출산 후, 바로 샤워를 하고 차가운 오렌지 주스를 먹었다는 소리를 듣고 상당히 문화충격을 겪었다.) 실제 이런 문화인지는 모르겠지만 모유 수유에 목숨을 걸고 법적 출산휴가가 없다는 사실은 너무 놀라웠다.

물론 조리원에서도 모유가 많이 나오는 엄마가 선망의 대상이긴 하지만, 처음부터 나는 혼합(모유와 분유를 같이 먹이는) 수유를 생각하고 있었기에 그런 이야기에 신경이 쓰이지는 않았다.

아이를 낳고 아이와 24시간 함께 있는 삶은 좋기도 하지만, 힘들기도 하다.

특히 3시간에 한 번씩 수유해야 하는 신생아 시기에는 잠도 밥도 못 먹고, 출산한 지 오래지 않았기 때문에 몸 상태도 말이 아니기에 위니와 그 친구들처럼 잠시라도 바람을 쐬는 기회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위니처럼 누군가에게 아이를 맡길 곳도 없고 혼자서 아이를 키워야 한다면 (보통은 남편이나 부모님의 도움을 받지만), 아마 더 답답할 것이다.

5월 맘 모임에서 아이를 맡기고 술 먹는 저녁 시간을 갖기로 하고 엄마들이 모인다.

그날 싱글 맘인 위니의 아이가 사라진다. 위니가 좀 더 시간을 가지라고 위니의 cctv 어플도 지워버리고, 핸드폰도 감추는 등 엄마들은 위니를 위한다는 미명하에 행동을 하지만 그 행동이 위니의 아들 마이더스가 사라진다.

결국 결찰이 출동하여 마이더스를 찾고, 여러 가지 오해와 마이더스가 사라진 날 술 파티를 벌였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여론은 위니를 범인으로 몰아가고 모든 잘못을 위니에게 덮어씌운다.

하루하루 시간이 지나가고 범인의 윤곽이 드러나는데...

과연 범인은 누구고, 마이더스는 건강하게 돌아올 수 있을까?

몰입도는 최고였다. 아마도 엄마의 입장이라서 그런지, 빨리 마이더스를 찾고 범인을 찾아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위니를 향해 칼을 겨누는 여론의 모습들이 어느 나라나 차이가 없구나 싶을 정도로 소름 끼쳤다.

스릴러소설이지만 나에게는 그 어느 책 보다 공포스러운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