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호스 - 성공의 표준 공식을 깨는 비범한 승자들의 원칙
토드 로즈.오기 오가스 지음, 정미나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상당히 많은 자기 계발서를 접해왔다.

"성공한"이라는 단어가 주는 매력을 나 또한 경험하고 싶어서가 가장 큰 이유였다.

물론 자수성가형의 성공을 이룬 사람들도 있지만, 우리 사회 어느 곳에서든 요구하는 일명 "스펙"을 쌓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하는 경우가 성공을 위한 지표처럼 이야기할 때가 많은 것 또한 사실이다.

소위 SKY 대학을 나와서 대기업에 취직하고, 억대의 연봉을 받는 삶이 모두가 꿈꾸는 성공의 삶이 아닐까?

그 성공의 삶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유치원부터 아니 뱃속부터 경쟁 속에서 이기기 위해 살고 있고 말이다.

이 책은 그런 스펙을 쌓고, 코스 요리처럼 최고의 삶을 밟고 가는 사람들에게 경종을 울린다.

첫 페이지부터 사실 당황스러웠다.

예로 등장한 인물들이 출중한 스펙을 갖춘 사람들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학벌도, 당시의 환경도 어떤 것 하나 갖추지 못했던 사람들이었다.

저자는 바로 사회가 요구하는 스펙이 없음에도,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고, 그 길에서 우위를 차지한 그들 일명, "다크호스"들에게 집중해서 이 책을 썼다.

그들이 비범한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어서 그런 성공을 거둔 것이 아니라는 것.

왜 다크호스들은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기에 성공할 수 있었을까?

상당수의 다크호스들과의 만남을 통해 저자가 찾은 강점은 바로 "충족감"이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단한 성공에 대한 결과로 충족감을 누린다.

하지만 다크호스들은 충족감을 추구하다 보면 결국 우수한 결과를 얻게 되었다.

물론 충족감 이면에 개개인성의 집중 또한 성공을 일으키는 요소였다.

개개인이 잘 할 수 있고, 관심도 높은 것을 선택하고 그에 집중해서 전략을 짠다.

타인의 삶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나에 집중해서 자신만의 것을 선택하고, 그 안에서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는 것이 바로 다크호스의 성공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처음부터 세계 최고를 꿈꾸기 보다, 내가 좋아하고, 흥미 있는 것을 찾아서 집중하고 역량을 키우다 보니 바로 다크호스가 되었다는 것.

스펙을 쌓고, 뭔가를 성취하기 위해 부단히 경쟁하는 일반적인 성공의 법칙이 아니라, 내가 잘하고 내가 관심 있는 것을 선택한다는 점이 참 매력적이었다.

물론 저자가 이야기했듯이 우리의 목표는 세계 최고가 아닌 최고의 당신이 되도록 돕는 것이라는 말.

새로운 다크호스가 내가 될 수 있다는 사실! 그리고 그를 위해 새로운 목표를 세울 때 우선 성취 가능한 작은 목표부터 차근차근 세워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