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부리 -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어른을 위한 동화
김세라 지음 / 하다(HadA)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른을 위한 동화라는 부제가 달린 황금 부리.

어린 시절 읽었던 미운 오리 새끼라는 동화가 생각나는 이유는 단지 주인공이 오리여서였을까?

오리들 사이에 섞여있던 미운 오리 새끼가 실제로는 백조였다는 사실이 우리가 그동안 알고 있던 동화의 내용이라면, 반대로 이 책은 백조들 사이에 섞여있는 오리의 이야기다.

백조는 누구나 발레를 배워야 하고, 발레를 하기 위해서는 토슈즈(발레 신발)를 착용해야 한다.

가난한 백조 부부에게 입양되어 발레학교에 다니게 된 포포 이스트.

가난한 형편인지라 토슈즈를 살 수 없어서 버려진 토슈즈를 신고 수업을 듣지만, 신체적 구조로 인해 발레는 마냥 어렵기만 하다.

거기다 바바 선생과 친구들에 의해 무시당하고 급기야 내쫓기게 된 포포는 어느 날 숲에 갔다가 신비의 부츠를 발견하게 된다. 포포가 가는 곳마다 꼭 필요한 것으로 변신하는

신비의 부츠.

딱따구리 할머니에 의해 신비의 부츠 이야기를 들은 포포는 결국 길을 떠나게 되는데...

포포의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이야기의 끝에 이른다.

전설의 황금 부리가 누구인지는 이미 알고 있지만 전설이 되기 위해 어떤 역경과 고난을 참아내는지가 이번 이야기의 핵심이다.

그래서 어른을 위한 동화라는 부제가 붙은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누구나 똑같은 24시간을 살아가고 있지만, 그 시간을 사용하는 사람은 다 다르다.

황금 호수에 사는 모두가 자신의 생각이 아닌 강요된 시간을 살아가야 하고(그 시간 전부를 발레 연습을 위해 살아야 한다.), 그 테두리 안에서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오로지 낙제생이라고 일컫는 황금 부리의 포포만이 그 사실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었다.

물론 자신의 목소리를 내 것에 대해 엄청난 고통과 대가를 치러내야 했지만 말이다.

내 시간이고 내 인생이지만 누군가에 의해(때론 사회에 의해) 빼앗긴 시간들의 부당함을 깨달았을 때, 당신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황금 부리 덕분에 내 삶과 시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볼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