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샤 아저씨 - 한 경영인의 삶과 여행에 관한 이야기
도용복 지음, 정수하 그림 / 멘토프레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참 특이했다. 빠샤 아저씨라...

물론 그 궁금증은 책을 읽으면서 해결되었다.

책의 한 부분에 바로 책 제목과 동일한 내용의 소제목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저자 도용복씨의 이야기다.

물론 저자가 빠샤 아저씨는 아니다^^;;

1장은 본인의 살아온 이야기가 들어있다.

6.25 전쟁 세대이기도 하고, 가난 때문에 월남전에 파병을 가기도 했던 그의 삶 이야기를 통해 그 힘든 시기를 버텨낸 용기와 자신만의 철학이 가득 펼쳐져 있었다.

고통 중에 가장 큰 고통이 배고픔의 고통이라고 말하는 저자.

어쩌면 너무나 많은 걸 당연하게 누리고 살아온 세대이기에, 그동안의 그런 이야기들은

마냥 따분하고 꼰대 같은 이야기로 치부했을 때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여유 있고 부유하게 살고 있음에도 그때의 그 기억 덕분에 쌀 한 톨도, 땅콩 한 알도 그냥 버릴 수 없다는 저자의 한마디는 감사하지 못했던 내 삶에 은은히 스며드는 가르침이었다.

사실 우리 부모님보다 나이가 많은 저자인지라,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마치 무용담이나 현 세대를 향한 비난의 잣대로 쓰인 책은 아닐까 하는 의심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한 장씩 넘겨갈수록 그런 내 생각이 기우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2.3장은 본인의 여행 이야기였다.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그리고 익숙하지 않은 여행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물론 그 안에도 여행지의 어디 어디 가 좋았고 하는 소개의 이야기가 아닌, 현지인들의

이야기, 자신이 경험하고 느꼈던 이야기들이 가득 들어있었다.

아무래도 경제적 상황이나 여러 가지가 우리보다는 낙후되어 있는 나라들로의 여행이라서 그런지, 부정부패와 뒷돈을 요구하는 내용들이 상당수 있었다.

그럼에도 사람 사는 곳은 어디나 비슷하다는 여행에서 몸소 체험한 이야기들을 통해 간접이지만 나 또한 색다른 여행을 한 것 같다.

보통 나이가 들고 은퇴를 할 때가 되면 몸 편한 여행을 찾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저자는 몸소 걷고 보는 여행을 아직도 즐겨 한다.

패키지보다는 현지에 살고 있는 가이드와 함께하는 여행을 말이다.

유명한 여행지가 아닌 현지인들이 살고 있는 모습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여행을 했기 때문에 어쩌면 그 어떤 여행자의 여행보다 더 다이내믹하고 실제적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해봤다.

이 책 가득 담겨있는 많은 여행들(인생으로의, 타국으로의) 덕분에 내가 살고 있는 내 삶의 여행에도 감사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