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브, 힘낼지 말지는 내가 결정해 카카오프렌즈 시리즈
하상욱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민시팔이 하상욱과 카카오 프렌즈의 튜브의 만남은 역시나 신선했다.

한 줄의 시를 가지고 많은 것을 농축해내는 그의 시집 서울시 1.2권을 읽으면서 처음에는 박장대소했고 두 번째는 공감이 갔고, 세 번째는 눈물이 났다.

아마도 그 촌철살인, 한 단어에 새겨진 의미가 나에게도 웃어넘기기엔 웃픈 단어나 문장이었기 때문이다.

역시 이번에도 만만치 않다.

아마 튜브라는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성격이 고스란히 문장과 어울려서 더욱 상승효과를 낸 것 같다.

6개의 주제를 가지고 펼쳐지는 시와 튜브의 조화 속에서 전보다 더 묵직한 공감과 눈물을 뽑아낸 것은 아마도 전처럼 밝게만 느껴지지 않는 것은 전보다 어른의 삶이 익숙해져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어쩌면 어른이기에 감수해야 한다고, 때론 "을"이기에, 좋은 사람처럼 보이고 싶어서라는 갖가지 이유를 대면서 스스로를 괴롭혔기 때문일 수도 있다.

내가 이렇게 행동했을 때 피해 보는 누군가를 나보다 먼저 생각했었기에 말이다.

그래서 남보다 나를 먼저 생각하는 글 들 속에서 막연한 괴리감을 느끼기도 했다.

소위 우리가 말하는 이기적인 사람의 모습을 하라고 부축이는 것 같아서 말이다.

하지만 반대로 늘 당하고, 늘 참고, 늘 포기하면서 사는 것이 과연 나를 위해서 옳은가 하는 생각 또한 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타인에게는 이기적인 사람이 안되려고 하지만 반대로 나에게는 이기적인 사람이 되고 있었기에...

그런 글들이 상당히 있었다. 덕분에 생각의 전환이 되었다.

튜브와 하상욱의 시는 나에게 이야기한다.

더 이상 피해자가 되지 말라고...

또 한편으로는 그런 위해(몸이든 마음이든)를 가하는 가해자들을 향해 외친다.

이상 고따구로 살지 말라고...ㅋㅋ

아마 이 글이 위로가 되는 이유는...내가 까지(?) 못한 것들을 대신해주기 때문은 아닐까?

그리고 나에게도 충고를 날린다.

제발 그렇게 당하고만 살지 말라고...

더운 여름 스릴러만큼이나 속 시원한 글을 만날 수 있는 간접 휴가였다.

+ 동생(디자이너임)에게 보여줬더니 광폭하면서 100% 공감을 외쳤던 글.

(나는 이쪽 생리를 잘 몰라서 공감 못했지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