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 드라이버
우선자 지음 / 하영인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종교를 가지고 생활을 하고 있지만, 매일의 삶이 쉽지 않다.

지금까지 별다른 어려움 없이 평탄할 삶을 살아왔음에도 예상치 못한 순간의 일들에 좌절하고

원망하고 불만을  가지고 살 때가 많다.

만약 내가 이 책의 저자 우선자님의 삶을 살았다면 아마도 나는 일찍 세상을 버렸을지도 모르겠다.

그동안 살아온 삶 하나하나가 너무 힘들고 소위 말하는 굴곡진 삶이었기에 그녀가 이야기하는

감사는 누구도 고백할 수 없는 진정한 감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린 시절 어머니의 병과 큰아버지로 인해 온 가족이 거리에 나앉게 된 시점부터 저자의 삶은 참 고통스러웠다.

그럼에도 동생들을 돌보고 아픈 어머니까지 돌보면서도 그 삶을 버텨낸 대단한 큰딸이었다.

성폭행으로 임신을 하게 되고, 어쩔 수 없이 그 사람과 결혼을 하게 된 저자는 그 이후부터 남편의 폭력과 가난으로 더 심한 고난을 겪게 된다.

그 외에도 인생의 고비고비마다 어떻게 그 시기를 겪어낼 수 있었는지 사실 이해가 어려웠다.

여러 번의 자살 시도 때마다 그녀 옆에는 그녀를 돕는 도움의 손길들이 있었다.

지내놓고 보면 그 손길이 바로 그녀를 향한 하나님의 sos였다는 고백은 그 삶을 살아냈기에 할 수 있는 고백이었으리라.

삶의 고난의 순간마다 그녀는 여러 종교들을 경험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 어떤 것에서도 진정한 치유와 감사를 경험하기 힘들었다.

아들의 권유로 나가게 된 교회에서 그녀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을 경험하게 된다.

물론 신앙을 가졌다고 바닥인 삶이 갑자기 확 올라가지는 않았다.

어쩌면 남들이 보기에 여전히 흙길인 삶이지만 그 속에서 그녀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고 의지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위로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

그녀의 지난 과거의 고난의 삶을, 그 삶을 살게 한 그 원수 같은 남편마저도 용서하고 포용할 수 있다는 것.

운전을 하면서 이혼한 자녀의 손주를 키우고 자신의 삶을 일궈가면서도 감사할 줄 아는 삶을 산다는 것.

그 모든 고난의 삶을 감수하고 끝내는 인생을 이끌어가시는 분은 하나님이심을 고백하는 것.

신앙을 가진 사람이라고 해도 사실 쉽지 않은 삶인 것은 분명하다.

이 책은 저자의 신앙고백이 담긴 인생의 이야기지만 크리스천이 아닌 사람들이 읽어도 충분히 감동될 것이다.

또한 그녀만큼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보지 않은 나에게 많은 자극이 되었다.

감사는 내 삶이 편안하고 안정돼서 가 아니라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사실 말이다.

그녀의 삶에 더욱 귀한 열매들이 가득하기를 소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