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내 마음을 읽어주세요 - 발단 단계에 따른 아이 마음 들여다보기와 건강한 애착 관계 만들기
데보라 맥나마라 지음, 최다인 옮김 / 한문화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은 머리로 알고 있었는데, 실제가 되어버리니 정말 상상 그 이상이다.

특히 아이 또한 또 다른 인격체이고 어렸을 때 부모와 건강한 애착을 맺는 것이 이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을

안 이후부터 어떻게 하는 것이 아이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가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성인처럼 말이 통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아직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말로 표현하기 서툴다 보니

사실 아이의 마음을 읽는다는 게 말처럼 쉽지 않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혹시나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왠지 내가 고민하고 있는 그 모범 해답을 알려주지 않을까 싶어서 말이다.

조금은 어려운 내용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아무래도 학자적 관점에서 애착관계를 이야기하다 보니, 실례가 중간에 있지만 마냥 쉽게 느껴지지 않았다.

하지만 경험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중간중간 이해가거나 공감이 되는 부분들이 적지 않았던 것 같다.

이 책은 소소한 팁을 이야기해주지 않는다.

하지만 부모의 입장에서보다는 아이의 입장을 대변하는 이야기가 들어있었다.

나 역시 어린 시절을 겪었지만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나서 그런지, 아이가 왜 그런 반응을 보이는지(특히 떼쓸 때)

이해가 안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 책은 그런 아이의 감정을 설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감정이 부모에 의해 저지당했을 때의 문제점이나 애착을 형성하지 못했을 때의 문제점과 함게 부모가 이럴 경우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는 조언들이 있어서 읽으면서 직접 대입해볼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애착에 대해 고민이 많은지라 연령별 애착에 대한 부분과 요즘 떼가 늘어나고 있어서, 그 부분을 어떻게 교육하면 좋은지에

대한 부분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부모는 어디까지나 조언자라는 사실. 그리고 부모는 거울이라는 사실.

내 감정이 안 좋고, 내가 건강하지 않으면 아이에게 그 영향이 가기 마련이다.

어쩌면 교과서적 답변 같았지만, 결국은 잘 쉬고 잘 먹고 잘 놀고 부모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

부모의 감정이나 생각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잘 공감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초보 부모라면 한번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번역서이고 학문적인 내용이 있어서 어렵긴 하지만, 읽고 나니 적어도 어느 정도 고민하던 부분이 해결되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