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월 시화집 - 사랑.그리움.기다림
김소월 지음, 박건웅 그림 / 고인돌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시와 친하지 않은 편이다. 시 안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를 풍부하게 깨닫지 못해서가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그런 내게도 좋아하는 시인이나 시가 소소하게 몇 편 있다.

학창시절 주야장천 외워야 했던, 하지만 그나마 그게 기억에 남아있어서 시인과 시가 동시에 떠오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아마 김소월 시인과 함께 떠올랐던 시는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라는 시였다.

시도 그렇지만, 구슬픈 음률과 합해진 노래를 외우고 있기에 자연스레 떠오르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내가 알고 있는 유일한 김소월의 시가 그 시라고 생각했었는데, 김소월시화집을 읽으면서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내가 알고 있는 꽤 여러 편의 시가 소월의 시였다는 사실...^^

(아마 교과서와 주입식 암기 교육의 유일한 긍정요소가 소월을 포함한 여러 시인의 시를 알고 있다는 것이겠지만 말이다.)

그러면서 소월의 많은 시가 음률과 합해져서 불리고 있다는 것 또한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아마도 부담스럽지 않고, 담백하면서도 그 안에 담긴 구슬픈 감정이 노래와 잘 어울려져서 그런 게 아닐까 싶다.

거기에 이 책은 소월의 시와 함께 그림이 같이 엮여있어서 정말 한 폭의 멋진 작품이 탄생되었다.

때론 봄처럼 환한 그림이, 때론 춥고 쓸쓸한 그림이 곳곳에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어서 시와 함께 감상하기 좋았다.

소월 하면 떠오르는(내가 느끼는 감정이지만...) 시골의 정취, 소소하고 순박한 색채가

부담스럽지 않게 잘 어울렸던 것 같고, 때론 화려하고 과감한 그림도 몇 점 있어서 한 번 더 시를 읽어보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여러 번 읽게 된 시가 있었다.

이미 알고 있는 시였는데, 소월의 시라는 것은 몰랐었다.

이 기회에 다시 한 번 읽으니 눈물이 핑 돌았다.

이 짧은 몇 줄에 그런 그리움과 이별의 감정을 담을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얼마 전 읽은 책에 이런 내용이 있었다.

현대인들은 너무나 바쁘고, 스스로를 괴롭히는 하루하루를 살고 있다고...

그런 지친 마음에 채찍질을 하면, 지친 마음은 오히려 반대의 행동을 하게 마련이라고...

그런 마음에게 시라는 선물을 준다면 조금은 마음이 위로가 될 것이라.

아마 그 책을 읽을 즈음에 김소월 시화집을 봐서 그런지, 그 어느 때보다 와닿는 시가 여러 편 있었다.

물론 나는 아직도 시가 어렵다.

그럼에도 일주일에 두세 번 시집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모든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그 시가 어느 순간 내 안에 들어올 수 있을 테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