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잘레스 씨의 인생 정원 - 복잡한 도시를 떠나 자연에서 배운 삶의 기쁨
클라우스 미코쉬 지음, 이지혜 옮김 / 인디고(글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절망하고 포기하고 싶을 때가 언제일까?

아마 이 책은 그런 절망 여러 개를 한 번의 겪은 한 사내의 이야기일 것이다.

소설의 내용을 차용하고 있긴 하지만, 실제라면 나 또한 곤잘레스씨를 만나보고 싶다.

 

다니던 은행에서 갑자기 해고 통보를 받고, 연인과의 사이도 멀어진 주인공 니클라스.

동료로부터 스페인의 어딘가를 추천받고, 짐만 챙긴 체 훌쩍 떠난다.

그리고 그곳에서 머무르면서 소개받은 농부 곤잘레스.

학력도 가진 것도 변변치 않은 농부 할아버지 곤잘레스를 통해 니클라스는 다시금 일어날 힘과 교훈을 얻게 된다.

 

예부터 우리는 자식을 키우는 것도 농사라는 말을 사용했었다.

그만큼 농사라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 손이 많이 가고 시간도 많이 든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자식뿐 아니라 삶도 농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어느 것 하나 마음 쓰지 않고, 풀 뽑고 물 주지 않고 보살피지 않으면 아름답고 튼튼한 열매를 맺기가 힘들다.

아니, 그렇게 마음을 쓰고 정성을 들여도 좋은 결과물을 얻는 것은 쉽지 않다.

 

다행히 곤잘레스씨는 처음부터 마음이 열린 농부였다.

낯선 젊은이를 내치지도, 자신과의 이야기를 통해 어떤 대가도 요구하지 않았다.

그저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젊은이에게 흘러내릴 뿐이다.

덕분에 무심하지만 따뜻한 곤잘레스씨와의 대화를 통해 나 역시 왠지 모를 힘을 느낄 수 있었다.

 

요즘 연예인들의 자살 소식이 참 많이 들린다. 그리고 그들의 자살을 모방하는 경우도 꽤 많다.

당장 내 삶이 무너질 것 같고, 모든 것을 다 잃을 것 같은 절망이 찾아왔을 때 나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좌절한다. 그리고 그중 일부는 가망 없는 현실을 비관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한다.

물론 어느 누구나 극단적인 생각을 한번 즈음 안 해본 사람이 있을까?

하지만 나이 든 농부는 이야기한다.

 

인생은 끊임없이 변하는 법이라서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아무도 몰라.

안절부절못하며 어쩔 수 없는 환경에 맞서 싸우거나

그저 주어진 날씨를 받아들이고 그에 적응하며 살거나

선택은 둘 중 하나지.

 

내 손에 있고, 내 앞에 펼쳐진 모든 것이 여러 선택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고 그 또한 시간이 지나면 흘러가게 마련이라고...

첫 페이지의 이 글을 읽는 순간 앞으로의 내용이 기대가 되었다.

 

그리고 그 기대를 이어갈 수 있는 글들이 여러 개 내 마음속으로 쏟아 들어왔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글이 있다.

역시 직업병(?)인지 곤잘레스씨는 씨앗이나 농사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그중 씨앗에 대한 이야기였다.

어쩌면 너무 뻔하디 뻔한 이야기일 테지만, 내가 요즘 조금 지쳐 있어서 그런지 단어 하나하나가 가슴에 박혔다.

아마 첫 장의 내용과 연관될 수 있겠지만...

세상의 어느 것도 정해진 것은 없다. 내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어떤 결과가 주어질지 아무도 모른다.

씨앗 속에 숨겨진 잠재력 또한 땅에 심기 전에는 모르는 것 아닐까?

우리의 삶 또한 마지막이 되어서야 알 수 있는 것 아닐까?

당장 내 앞에 모든 문이 닫힌 것 같고, 해결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조용히 이 책을 한번 읽어봤으면 좋겠다.

나이 든 농부의 특별할 것 없는 삶의 이야기가 내 삶을 다시금 일으키는 계기가 될 수 있으니 말이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