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힘이 들 때 그림책을 읽는다 - 소중한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그림책 이야기
강지해 지음 / 마음의숲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그림책 힐링에 대한 책을 자주 보게 된다.

아마 내가 힘들어서 그런 책들이 눈에 띄는 것일 수도 있고, 그림책을 읽기 시작한 우리 집 꼬마 덕분에 전보다 그림책이 더 익숙해져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나는 힘이 들 때 그림책을 읽는다."

내가 그림책 힐링에 대해 처음 인지하게 해준 책이었다.

 

저자 역시 나처럼 아이를 키우는 엄마다. 그래서 그런지 그녀가 풀어내는 이야기 속에는 마치

내가 쓴 듯한 얘기들이 많이 있었다.

그래서 같이 화가 나기도 했고, 미안함에 울면서 페이지를 넘긴 적도 있었다.

저자는 자신이 도움을 받았던 또는 읽으면서 힐링을 했던 책들을 소개한다.

책에 대한 리뷰라기보다는 자신의 경험을 채워줄 수 있는 책 들이라고 할까?

첫 몇 장만 읽어도 공감을 해서 그런지 위시리스트를 채우고도 남을 정도의 책의 제목들이 쌓였다.

 

이 책에는 그런 육아에 대한 내용, 딸로서, 엄마로서, 여자로서의 삶에 대한 내용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가장 기억이 남는 내용은 "고함쟁이 엄마"라는 그림책을 소개한 부분이었다.

그 전날도 나는 아이에게 펭귄 엄마처럼 고함을 치며 혼을 냈었다.

(물론 우리 꼬마는 이제 막 자신의 말을 시작하고, 뛰는 것을 좋아하기 시작한 아이다.)

엄마의 고함에 놀라 조각이 난 아기 펭귄.

그리고 그런 아기 펭귄을 찾아 꿰메는 엄마 펭귄.

엄마 펭귄이 그렇게 흩어진 아기 펭귄을 모아 꿰메주고 미안하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거기에 이야기한다. 조각난 몸은 이어 붙일 수 있었지만 깨어진 마음은 어떻게 꿰멜 수

있을까?

 

이 장면을 읽으면서 많이 울었던 기억이 난다.

그 전날 내 고함에 마음을 다친 아이를 어떻게 회복시킬 수 있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물론 여전히 마음 한 곳에 그런 미안함을 가지고 여전히 나는 고함치는 엄마로 살고 있다.

 

그리고 여전히 나는 힘이 드는 하루하루를 살고 있다.

그래도 이 책을 통해 힐링할 수 있는 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조금 더 나은 엄마가 되기 위해 한걸음 나갈 수 있어서 좋았다.

아직도 부족하기만 한 초보엄마이자 딸이자 아내이지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