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바퀴 아래서 비주얼 클래식 Visual Classic
헤르만 헤세 지음, 박희정 그림, 서유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명한 고전이지만, 아직 읽어보지 못했던 책이었다.

웹툰에서 막 튀어나온 것 같은 주인공의 모습이 삽화로 중간중간 들어있어서 그런지 출판된 지 상당히

오래된 책임에도 꼭 신간 같은 느낌이 들었다.

 

저자인 헤르만 헤세의 유년시절의 모습이 담겨있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저자의 모습이 누구에게 투영되었는지 찾는 재미도 쏠쏠했다.

물론 저자의 삶에 대해 알아야겠지만, 읽다 보니 자연스레 지레짐작이 되게 되었다는...^^

주인공인 한스 기벤트는 꽤 사는 중산층 부모를 가진 소년이다. 물론 한스의 동네(슈바벤 지역)에서는

똑똑한 아이가 있으면 시험을 통해 신학교에 진학해서 목사나 교수가 되는 길이 가장 안전하고 성공하는 길이라 생각한다.

한스가 그런 학생이었기에, 마을에서는 한스에게 거는 기대가 상당히 크다.

물론 그것이 한스에게 독이 되어버리긴 하지만...

결국 한스는 신학교에 진학을 하게 되고, 그곳에서 만난 하일러를 통해 한스 역시 영향을 받게 된다.

자유로운 영혼인 하일러는 결국 교칙을 어기는 행동으로 인해 퇴학처분을 받게 된다.

그리고 친구를 잃은 한스는 본인이 자란 동네로 돌아오지만, 실패자라는 낙인에 방황을 하게 되고 결국 술에 취해 강물에서 시체로 발견된다.

한스는 똑똑하고 명석한 아이였다.

하지만 머리가 좋았을지언정, 자신이 좋아하는(낚시나 라틴어 공부 등) 것을 포기할 줄을 알지, 지킬지 모르는 소년이었다.

주위에 기대에 부담감은 크지만 그것을 이겨내는 방법을 스스로 찾지 못하고, 그 안에 갇혀 스스로를 파괴해가는지조차 깨닫지 못해서 결국 안타까운 선택(실족사인지, 자살인지는 명확하지 않지만...)을 하게 되고 마는 것이다.

물론 모든 것은 한스의 선택이지만, 결코 자의로 한 선택이 아니었다는 것이 참 서글펐다.

자신의 삶이 아닌, 주위의 시선이 삶이 되어버린 한스의 삶이 책을 읽는 내내 몸서리치게 안타까웠다.

 

아직은 이른 나이고,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두려운 나이이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말이다.

 

비단 한스의 잘못이라기보다는, 그런 선택을 하게 만든 주위의 어른들의 잘못이 아닐까 하는 생각 또한 해본다.

과거의 소설이지만, 현재 모습이 겹쳐져서 보이는 것은 단지 소설 속의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 내 아이에게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한스의 아버지나 주변의 어른들처럼 아이를 다그치지는 않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전도 유망한 젊은이의 죽음! 누구의 책임인가...?"

너무나 익숙한 제목의 기사처럼 이 책을 읽는 내내 떠오른 한 줄의 타이틀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