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안 죽어 - 오늘 하루도 기꺼이 버텨낸 나와 당신의 소생 기록
김시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품절


요즘은 전문작가가 아니라도 책을 내는 시절이라서 그럴까?

작가도 아닌 의사선생님이 왜 이리 책을 재미있고 감칠맛 나게 쓰셨는지...

울다 웃다 하면서 읽다 보니 어느새 마지막 페이지에 다다라 있었다.

얼마 전 아이가 다쳐서 119를 타고 자정이 다 된 시간에 응급실을 간 적이 있다.

전투 아닌 전투로 모든 의료진이 피폐해져 있어서 그런지 괜스레 안쓰러움과 함께 피가 계속

 나는 우리 아이도 빨리 치료를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스며들었다.

이 책의 저자 역시 10여 년간 응급실에서 일하다가 지금은 작은 시골 병원의 의사가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 "괜찮아. 안 죽어"라는 응급실에서 일하면서 얻게 된 습관적인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워낙 위중하고 시급을 다투는 환자들을 봐온 탓에 죽음에 가까운 가를 가지고 판단하는 버릇이 생겼다고 할까?

그런 사람이 노인들을 상대하는 일터로 옮겨갔으니... 당장 죽음에 가까운 환자는 아니지만 또 따른 죽음을 생각(?) 하게 되었다 할까?

 

 

 저자는 서문에서 참 우울한 감정들을 많이 토로했는데, 막상 책을 읽어가는 내내 따뜻한 시골 인심들이 가득 담겨 있어서 그런지 (힘든데도 새해 인사 빼먹었다고 계단을 다시 올라오고, 혈압이 높음에도 따뜻한 옥수수 먹이겠다고 뛰어오는 할매...)

극단적이고 다이내믹함이 없어서 조금은 무료하고 심심하다는 저자의 투정도 할매들의 넋두리 정도로 밖에는 느껴지지 않았다.

마치 내가 그 병실 혹은 진료실에 같이 앉아서 치료 장면을 보는 듯한 할매들의 음성지원 서비스(?)까지 받는 듯한 기분으로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언제부턴가 노인은 불편하고, 냄새나고... 그런 존재라는 사회 인식이 많은 것 같다.

하지만 나도 당신도 언젠가는 그런 노인이 되지 않을까?

그리고 그런 노인이 되면 나 또한 거동도 힘들고, 잘 보이지도 않고, 내 한 몸 챙기기 힘들어서 냄새도 나고... 누구나 노화를 겪게 되는 거 아닐까?

그럼에도 이 책에 등장한 많은 할매와 할배처럼 따뜻한 맘을 지니는 그런 노인이 될 수 있을까?

여러 가지 반성과 생각이 교차했던 시간들이었다.

물론 모든 내용이 구수하고 따뜻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만은 아니다.

의사 역시 감정노동자라는 걸 알았다고 할까?

의사로 살면서 어려움이나 나름 상처 입었던 순간들도 여러 장면 볼 수 있었다.

내가 읽기에도 화가 날 정도인데... 본인은 어떠했을까...?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서 또 사람 사는 냄새 또한 강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저자 역시도 마냥 친절한 편은 아니라... 가끔 쓴소리도 내뱉고, 틱틱 되는 듯하기도 하고...^^;;

그럼에도 난 책 초반부터 만났던 노인 환자들이 더 기억에 남는다.

아무쪼록 책 속 할매와 할배들이 좀 더 건강하게 사셨으면 좋겠고, 이 책의 저자 의사선생님도 성대를 잘 보존하실 수 있길 빌어본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