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울컥하고 말았습니다 - 상처를 주지도 받지도 않으면서 적당히 정의롭게 사는 법
정민지 지음 / 북라이프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생활 10년 차.

하루하루 버티면서 살다 보니 10년이 되었다.

물론 그 속을 들여다보면 같은 일상임에도, 다른 뭔가가 있을지언정 10년을 한곳에서 같은 일을 하고 살았다는 것은 성실하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도 있지만, 변화 없이 안주를 즐겼다는 말이 될 수도 있다.

그 성실이라는 단어 안에는 인간관계의 어려움도, 남의 눈치 보면서 살았던 삶도, 오해를 받으며 한숨 쉬고 가슴 앓이 했던 시간도 다 포함되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익숙한 그곳을 버리는 것(일명 퇴사.)은 내 입장에서는 쉽지 않다.

여기 말고 어디서 나를 받아줄까 하는 낮은 자존감도 한몫을 하겠지만 말이다.

정민지 작가이자 전직 기자의 책을 읽으면서 나의 10년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나와 비슷한 또래에, 비슷한 직장생활 경력을 가진 그녀의 삶은 어땠을까 싶었는데, 우리의 직장은 많은 것이 달라도 많은 것이 비슷한 것 같다.

어디나 울컥하게 하는 사람, 일은 있으니 말이다.

여자보다 남자가 많은 직장 안에서 살아가는 것. 특히나 기자로 살아가는 것은 어쩌면 티브이에서 보이는 것처럼 막 좋은 것은 아니라는 것.

그녀의 삶에서도 그런 게 느껴졌다.

물론 회사 생활뿐 아니라 그녀가 살아온 얘기도 담겨있긴 하지만 말이다.

기자라서 그런지 책의 내용이 참 심플하다. 군더더기 없는 글이 읽기에 담백하고 좋았다.

그렇다고 딱딱하지 않고, 조금은 냉철하지만 그렇다고 무섭지도 않다.

자기반성적인 부분도, 누군가에 대한 쓰렸던 기억도 조금은 담담하게 풀어낸 글이라서 그런지 내 입에는 참 좋았다.

그녀도 갑질을 했을까? 기자가 가지고 있는 파워를 이용했을까?

내심 궁금했는데... 반성적 글들이 종종 보이는 걸 보니 저자 또한 그런 삶에서 자유롭지만은 않았던 것 같다.

그리고 상처를 주기도 하지만 상처를 받기도 하는 삶.

얼마 전 들었던 강의가 생각난다.

가족들이나 지인들이 나를 힘들게 하고 내 가슴을 후벼파는 말을 했을 때 그것을 두고 평가하고 정죄하지만 나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그런 존재로 살고 있다는 것.

그래서 누구도 그런 비판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

저자의 글을 읽으면서 왜 그 강의가 떠올랐나 모르겠다.

아마 마음에 와닿은 이 글 때문은 아닐까 싶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상처를 조금 덜 주도록 노력하는 것이라는 내용을 미뤄보면... 난 아직 어른이 되려면 멀었나 보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