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높이려다 행복해지는 법을 잊은 당신에게
허용회 지음 / 팜파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3학년 때 왕따를 당했다.

지금처럼 심한 정도는 아니지만 반장에게 밉보인 죄(?)로 어느 순간 왕따가 되었다.

그때부터였던 것 같다.

스스로 형편없다는 생각도, 내가 가진 것은 누구에게 줄 수 없을 것이라는 것(도시락 반찬까지도ㅠ)이라는 생각도 말이다.

이런 내 모습에 지쳐서 시중에 나오는 "자존감"이라는 제목의 책은 정말 많이 본 것 같다.

대부분의 책들은 낮은 자존감에서 발생되는 문제들과,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고 한결같이 조언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다시금 낮은 자존감에 허덕이는 나를 수도 없이 만났다.

사실 이 책 역시 "자존감"이 제목이었고, 그동안의 많은 자기 계발서들과 마찬가지로 뻔한 이야기만 늘어놓을 거라는 생각에 기대 없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서문부터 눈이 확 띄었다.

내 맘을 읽었을까? "또 자존감이야?"라는 소제목의 내용은 정말 속이 시원했다.

뻔한 이야기를 줄줄이 늘어놓는 책들에 질린 내 모습을 너무 적나라하게 써놨다.

그리고 "자존감 공부 다시 하기."라는 주제로 저자는 책을 썼다고 한다.

자존감이 높다고 모두가 행복해지는 것도, 마냥 긍정적 효과만 있는 것도 아니란다.

오히려 남의 의견을 잘 듣지 않고, 공격적이거나 나르시시스트들도 자존감이 높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모습 중 하나란다.

이 책은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Part1은 자존감 열풍의 거품들에 대한 이야기로, Part2는 자존감의 여러 모습들과 함께 한국적 자존감, 자존심에 대한 이야기가 그려져있다.

그리고 마지막 Part3은 건강한 자존감을 위한 각 상황에 맞는 처방전으로 꾸며져 있다.

읽는 내내 와닿는 부분이 많았다.

특히 3번째 파트에서 언급되는 모습들의 대부분이 내 모습이었다.

자존감 안정성, 자기 가치 확인, 암묵적 자존감 지키기까지...

일반적인 자존감 살리기 혹은 키우기의 책과 차별되는 점이 있다면(이미 서론부터 다르긴 했지만^^;)

Part3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론들만, 좋은 말들만 줄줄이 나열한 것이 아니라 실제 적용할 수 있는(직접 해볼 수 있는) 내용들이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 적혀있다.

덕분에 조금은 더 깊이 스스로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도 있고, 한 발자국 더 나아가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어서 좋았다.

저자의 언급처럼 자존감 열풍인 우리나라에서 그렇게 높인 자존감들은 과연 어디에 있을까?

그렇게 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는데(나 역시 애독자 중 한 사람이다.) 막상 그 책이 적용되어서 자존감이 올라간 사람은 몇이나 되고,

잘 유지되고 있는가?

그리고 자존감이 설령 높아졌다 했을 때 그로 인해 정말 문제가 해결된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아마 본인 스스로가 잘 알 것이다.

자존감 관련 책들이 쏟아져 나오지만 계속 나오는 것은... 실제적인 도움을 받은 경우가 적기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적어도 이 책은 그동안의 자존감 관련 책과 차별점이 있다.

많은 자존감 서적들로 인해 머리는 뚱뚱해졌지만 자존감은 여전히 저 아래 땅굴을 파고 있는 나 같은 사람에게 일독을 권한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