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에서 만난 세계사 라임 틴틴 스쿨 13
손주현 지음 / 라임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깝고도 먼 사이가 동물과 인간의 사이가 아닐까 싶다.

요즘은 주변에서 쉽게 만나는 동물 그리고 동물원에서 만날 수 있는 동물들이 참 많다.

어린 시절 기분전환용으로 동물원을 자주 가곤 했는데, 한 번도 불쌍하다는 생각은 안 했던 것 같다.

먹이도 주고 재워주고 오히려 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했었지만 말이다.

물론 나이가 들고, 많은 것을 경험하면서 동물원에서 사는 동물들의 삶에 대해 시선이 많이 바뀌었다.

불쌍하기도 하고 안타까울 때도 있는 걸 보면 말이다.

이 책은 세계사(+한국사)를 동물의 이야기와 접목시켜서 참 흥미로웠다.

그림이나 사진도 많이 있기에 아이들도 같이 볼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물론 글 밥이 많아서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이 읽으면 좋을 듯하다.)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동물 아니, 인간이 동물을 바라본 관점이 참 많이 달라졌다는 걸 느꼈다.

오히려 아무것도 없던 선사시대에 오히려 동물의 권리나 고마움을 더 표현했다고 하니 참 놀라울 따름이다.

(사냥하고 잡아먹는 음식으로만 바라봤을 거라 생각했는데, 몸을 주고 떠난 동물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다니...^^)

그러던 인식이 점차 희귀동물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권력과 부의 상징으로 옮겨가기 시작했고, 현대사회에서는 동물을 선물하는 게 외교에 또 다른 표현이 되었다.

이제는 동물을 키우는 것에서 벗어나 좀 더 동물에게 고통을 주지 않고 같이 할 수 있는 상생의 방법을 찾는 데까지 발전하였다.

물론 이 모든 것이 동물의 변화가 아니라 인간의 생각의 변화라는 것이 주요하지만 말이다.

이 책에는 코끼리가 정말 많이 등장한다.

반 이상이 코끼리 이야기다. 그만큼 과거에는 코끼리가 주는(큰 몸 만큼이나) 영향력이 컸다는 것이 아닐까?

물론 한국사에 대한 이야기가 중간중간 있지만 테마가 세계사이기 때문에 코끼리나 사자 같은 동물들이 많이 등장하는 것 같다.

딱딱하고 지루한 세계사지만 동물과 같이 보게 되니 한결 새롭고 흥미를 일으키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