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벨탑 공화국 - 욕망이 들끓는 한국 사회의 민낯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읽었던 책이 있다.

노숙자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의 글이었다.

그 내용 중에 기억나는 것이 돈을 모으면 고시원에서 살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몇 년 동안 공시족으로 살았었기에, 주변에서 고시원을 많이 봤었다.

다행히 우리 집은 노량진에서 가까웠기에 고시원에 살지는 않았지만

지방에서 올라온 많은 수의 공시족들은 고시원 생활을 했다.

왜 고시원 이야기를 늘어놓을까?

이 책의 첫 장면이 바로 고시원이기 때문이다.

그리 비싼 타워팰리스보다도 고시원이 더 비싸다니??

단위 면적당으로 계산했을 때의 이야기지만 내용을 보고 사실 좀 놀랐다.

바벨탑 공화국은 성경의 바벨탑에서 제목을 차용했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탐욕 속에 갇힌 현대의 우리의 모습을 이야기한다.

우리 사회 전체의 문제점들을 비판한 책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저자는 특히 서울에 몰려있는 인구와 그로 인한 집값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냉철하게 쏟아내었다.

거기에는 가로수길같이 소위 뜬 길에 건물주 들의 갑질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있고, 서울에 몰려있는 대학들과 그 대학을 보내기 위해 혈안이 된 대한민국의 모습에 대해 쓴소리를 퍼붓는다.

제일 쇼킹했던 것은...

정약용 선생이 자녀들에게 이야기한 서울을 떠나지 말라는 내용이었다.

선각자라고 할 수 있는 다산조차도 자녀들에게 서울에 머물러 있으라는 예언 아닌 예언을 했다는 것이다.

읽는 내내 뭔가 답답함을 느꼈다.

우리 사회 전체적으로 많은 문제를 품고 있지만 해결하기에는 너무 상해 있기도 하고, 해결 방법이 쉽지 않기도 하기 때문이다.

누구나 서울의 대학을 보내고 싶어 하고, 모든 편의시설이 몰려있는 서울과 수도권에 살고 싶어 한다.

전체적인 의식의 개선 말고는 이 바벨탑에서 벗어날 방법이 없다는 것이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아마 우리 다음 세대의 삶은 우리보다 더 치열하고 더 치졸하고 더 힘들어질 것이다.

그래서 저자의 해답도 안타까울 뿐이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