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로 - 내 기억이 찾아가는 시간
하창수 지음 / 연금술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 미로의 이름이자 두 가지 뜻을 가진 중의 어 미로(아름다운 길, 빠져나오기 어려운 길).

들어가는 말부터도 묘했다. 무슨 뜻인지 도통 이해가 안 될 정도로...

소설은 현재가 아닌 2041년 시점의 이야기다.

그렇기에 내용이 조금은 어렵다. 지금의 사고를 가지고는 상상하면서 읽어야 할 정도다.

소설의 내용과 함께 인터벤션이라는 설명이 계속 이어진다.

아주 특이한 형태로 쓰였다. 덕분에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내레이션 같은?) 느낌이 든다.

 

소설의

주인공 미로는 태어나면서 어머니를, 그리고 과학자였던 아버지를 11살 나이에 잃었다.

그리고 여자친구였던 유리 역시 병으로 잃게 되었다.

그런 미로는 14년이 지난 시점에서 아버지가 보낸 메일을 발견한다.

하지만 열기도 힘들고, 해커이자 친구인 큐릭의 도움으로 겨우 메일을 열어 읽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메일을 계기로 미로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아버지의 소설 내용이 실제로 펼쳐지는 상황 속에서 사랑했지만 만날 수 없는(세상을 떠난) 아버지, 여자친구의 영혼과의 만남의 장치인 ADM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사랑하는 사람이 아무리 그리워도 ADM을 통해 실존이 아닌 영혼과의 조우가 과연 얼마나 의미가 있을까?

물론 그립고 보고 싶다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되고, 이렇게라도 만남을 갖는 걸 소원하긴 하겠지만...

그 또한 실제가 아니라는 사실이 언젠가는 큰 허무로 다가오지 않을까 싶다.

사실 한 번을 읽고 내용 파악이 쉽지 않았다.

새로운 용어들과 현재와 다른 환경들이 이해도를 막는 장벽이 되기도 했다.

그럼에도 색다른 장르와 주제였어서 신기했다.

사랑의 감정은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는 것이다. 그렇기에 미래에 정말 이런 일이 일어날 수도 있을 것 같다.

인간에게 그리움과 사랑의 감정은 결코 뭔가로 대체하기 어려운 감정들이기 때문이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