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중독자를 위한 관계 수업 - 복잡한 인간관계를 풀어주는 생각 정리 솔루션
닉 트렌턴 지음, 신솔잎 옮김 / 청림출판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생각 중독자를 위한 관계 수업/복잡한 인간관계를 풀어주는 생각 정리 솔루션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직장내에서 사람들과의 관계, 개인적으로 엮여있는 수많은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내가 하는 말에 대해, 혹은 행동들이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가, 그들에게 불편한 사람과 시간을 만든 것은 아닌가 하는 수많은 생각을 할 때가 있다. 특히나 어떤 일적으로 상대에게 큰소리로 대화하게 되는 시간을 마주하게 되면 이후 오만가지 생각들이 나를 괴롭힌다.

 

미국의 작가, 라이프 코치이자 자칭 사람 관찰 전문가.’인 닉 트렌턴이 현대인들이 직면한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살피고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생각 중독자를 위한 관계수업]을 통해 생각에 매몰되어 있는 사람들에게 스스로 문제의 핵심을 찾아내고 변화를 모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우리는 대부분 내가 잘하고 있는가? 실수를 하면 어떻게 하지 등등 부정적인 방향으로 생각을 많이 한다. 저자는 인간관계는 완벽하지 않은게 정상이고, 약간의 마찰은 당연한 것이다라는 기본적인 생각을 먼저 하도록 안내한다. 지금 내가 하는 생각들이 나에게 유익한지, 자신의 충동은 무엇인지, 그리고 충동에 반대되는 행동을 찾아내고, 이에 대한 재평가를 해야 한다. 여기에서 핵심은 자책하지 말고 불안외에 다른 무언가를 경험할 기회를 준다는 태도로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다. 불안이라는 감정은 외부로 방출되고 현명한 행동으로 발현되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라. 생각이라는 것 자체가 불안이라는 감정으로 연결되니 그 생각을 멈추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저자는 [생각 중독자를 위한 관계수업]에서 불안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 우리의 불안이 주는 것에서 다른 감정이나 긍정적인 태도로의 전환하려는 배움의 태도가 중요하다.

 

저자는 생각의 전환을 반대로 행동하기, 역할극, 시각화, 무작위적 선행, 관계에서 나의 에너지를 소진시키지 않는 법과 대화방법등 실용적인 방법을 안내한다. 도서 [생각 중독자를 위한 관계수업]은 우리 스스로 알고 있는데하면서 놓치고 있는 생각에 대한 부분을 한번 더 짚어준다. 감정에 이름을 붙인다거나 생각하지 말고 행동하는 것 등등 우리 일상에서 감정에 대한 부분을 한번 더 생각할 시간이 된다.

 

[생각 중독자를 위한 관계수업]은 복잡한 생각속에서 스스로 힘들어 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은 마음을 가볍게 해주는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도서내용 중>

 

p45. 우리 삶에서 경험이란 스쳐지나가는 것이다. 경험은 당신이 아니다. 경험은 당신이라는 사람을 정의하지 않는다.

 

p71. 어떤 감정이든 존재하는 이유가 있다. 감정은 당신의 안전을 지키고 가치 중심의 행동을 취하도록 당신에게 영감을 준다. 하지만 모든 감정이 유용하지는 안다. 어떤 감정은 그저 우리를 가로 막는다. 그러니 잠시 멈춰 당신이 경험하는 감정이 어느쪽인지를 살핀다. 지금 이 상황에 적절한 감정인가? 어떤 식으로든 당신의 목표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가?

 

p101. 당신이 집중하는 대상은 확장된다. 당신이 무시하는 대상은 축소된다.

 

p182. 처음 만나는 사람을 대면할 때 불안을 유발하는 큰 요인은 낯선사람 그 자체가 아니라 우리가 상대에게 갖는 기대와 믿음이다. 거절당하거나 평가당할 거라고 예상하거나 불편할 거라고 예측할 때, 우리는 두려움을 느끼며 방어적인 태도로 상호작용을 시작한다. 우리의 두려움은 자기충족적 예언일 때가 잦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