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친절한 이슬람 역사 - 1400년 중동의 역사와 문화가 단숨에 이해되는
존 톨란 지음, 박효은 옮김 / 미래의창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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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세상 친절한 이슬람 역사

 

뉴스를 통해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을 접하면서 각기 다른 종교를 가진 나라가 종교라는 것을 가지고 중동전체에 위협이 되는 사태로 번져가는 것을 통해 도대체 이슬람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라는 궁금증과 도대체 어떤 종교이기에 그들의 신념이 이토록 강한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이번에 접하게 된 [세상 친절한 이슬람 역사]는 프랑스 낭트대학교에서 역사학과 교수로 주로 지중해 지역의 유대인, 기독교인, 무슬림 사이의 관계망에 대한 역사를 연구하는 존톨란 교수의 저서다.

 

도서는 1부 이슬람의 창시. 2부 이슬람의 확장 3부 이슬람의 근대화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마다 이슬람의 역사적인 흐름을 세밀하게 다룬다.

 

이슬람은 예언자 무함마드가 대천사로부터 계시를 받아 집대성한 코란을 따른 종교이다. 무함마드가 겪은 여러 가지 사건과 자신이 이야기 한 부분들을 토대로 종교화 되었으나 오랜 시간을 지나면서 여러 가지 분파가 생기고 각자 자기들만의 규율과 신념으로 정착화 되었다. 기독교탄생부터 다양한 사건들, 그리고 현재의 다양성을 가진 기독교와 상당히 유사하다.

 

무함마드는 다른 종교를 배척하지 않고 메디나 헌장을 통해 종교간의 평화로운 공존을 모색하고 있고, 신앙과 종교의 다양성에 대해서도 인정한다. 그러나 이슬람은 기독교와 기타 다른 종교간의 분쟁이 많았다.

 

이슬람이라는 종교는 중동을 넘어서 중국, 인도네시아. 필리핀을 시작으로 세계 곳곳에 전파되어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이슬람사원이 있고 이슬람이라는 종교를 가진 사람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도서는 이슬람의 탄생부터 시작하고 역사적인 사실을 꼼꼼하게 짚어가며 설명해준다. 제목이 [세상 친절한 이슬람 역사]. 그러나 내 개인적으로는 내용이 어렵지 않으나 상당히 방대한 역사지식을 끌고 가기에 쉽지 않다. 또한 깊이 있는 책이라 조금 천천히 읽어 나가게 된다.

 

어떤 종교든 자신의 종교에 대한 신념에 대한 역사가 있고, 다른 종교 역시 전쟁이라는 선을 택하기도 한다. 이슬람이라는 종교가 처음 만들어지고 코란을 해석하는 분파에 따라 각자의 입맛에 맞는 선을 선택했다는 걸 인정한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전쟁이라는 과격한 혹은 불의와 폭력이라는 이미지가 대두된다면 그것이 이슬람을 바라보는 시선이 불편함을 함께 가지게 된다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세상 친절한 이슬람 역사]는 중동과 이슬람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안타까운 시선으로 바라보게 된 이슬람역사였다.

 

<도서내용 중>

 

p39. 한편 코란은 신이 아담의 자손들에게 부끄러운 곳을 감추라고 옷을 주었으나 몸치장 중에 제일은 하느님에 대한 경외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신자들에게 검소와 절제를 실천할 것을 권면한다.이는 여성에게 머리나 얼굴을 가리라고 요구하는 것도, 집 안에만 머물러야 한다고 강요하는 것도 아니다. 무함마드의 아내 카다지가 대상무역을 하는 거상이었고 무함마드가 애초에 카다지의 고용인 이었던 것만 봐도 그렇다.

 

p82. 코란은 전쟁에 대해 이중적이다. 어떤 구절에서는 무슬림에게 오직 평화로운 방법으로 신앙을 전파하라고 명하면서도, 다른 구절에서는 방어를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전쟁을 치를 수밖에 없다고 한다. 또 어떤 구절에서는 이교도 적들을 무슬림의 힘으로 굴복시키기 위해 전쟁을 해야 한다는 호전적인 입장을 드러내기도 한다.

 

p203. 이븐 한발의 영묘에 큐폴라(돔 모양 지붕)가 없는 것에 주목하며 그의 영묘에 큐폴라를 올리려고 할때마다, 신의 권능으로 그것이 매번 파괴되었다고 언급했다. 말리키파였던 이븐 바투타는 신이 한발리파의 편이 아니라는 것을 드러내려는 의도로 이런 기록을 남겼을 것이다.

 

p280. 나폴레옹은 이집트 울라마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그들에게 코란의 구절을 해석해줄 것을 요청하며 보란 듯이 코란을 읽었고, 그들을 이집트 정부 직속 궁정회의의 의원으로 추대했다. 한편 나폴레옹은 유럽의 계몽주의를 이집트에 전파하고 싶어 했다.

 

p361. 20세기의 무슬림 여성들에게 베일을 착용하지 않는 것은 근대화와 해방을 의미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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