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연주를 위한 이상적인 연습방법
M.Bruser 지음, 김명서 옮김 / 한양대학교출판부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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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문학 도서를 읽으면서 새겨둬야 할 것 같은 문장은 대부분 에버노트에 적는다. 이 책은 그러기에는 난해한 부류 중 하나라 일부만 여기 끄적이고 말기로 했다.


특히 분투의 위험한 형태는 몸이 아플 때까지 연습하는 것이다. 고통을 느낀다는 것은 근육을 지나치게 사용했거나 지나치게 힘을 주어 잘못 사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연주가들이 손, 팔, 목, 허리, 턱, 입술, 또는 성대에 부상을 입어 오랫동안 어떤 경우에는 영원히, 연주하거나 노래할 수 없게 된다. 가장 유명한 이야기가 피아니스트 Leon Fleisher의 경우이다. 그의 국제적 명성은 오른손의 부상으로 갑작스레 끝나게 됐다.(p.36)


지나친 완벽주의와 경쟁심을 지나친 연습과 긴장을 야기하여 아예 연주를 못하게 만들기도 한다. 의사들은 이것을 과용 신드롬 (overuse syndrome)이라고 부른다.(p.38)


속도는 점차 생깁니다. 같은 패시지를 열 번 정도 연습하면 더 빠르게 치려고 하지 않아도 빨라지게 됩니다. Artur Schnabel은 어떤 피아니스트보다도 실수를 많이 했지만 사람들은 그다지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연스럽게 연주했기 때문에 청중을 감동시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p.42)


연주하지 않는 손가락을 건반 위에 놓으면 손과 팔뚝에 긴장이 적어 손이 편안하고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다. 또한 손을 편안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손가락을 필요 이상으로 길게 펴고 있으면 안 된다. 손을 편 채로 연주하면 자연스런 손 모양으로 연주할 때보다 힘이 더 들게 된다.(pp.130-131)


독일어에는 '음악적'이란 뜻의 단어가 두 개 있다. Musikantisch는 생리학적으로 음악적이란 뜻으로 음악을 듣고 생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이런 유형의 음악성에는 초견이나 음감이 좋다거나 쉽게 암기하는 능력 등을 들 수 있다. 반면 Musikalisch는 예술적 음악성을 뜻한다.(p.260)


좋은 내용이 담겨 있는데, 옛날 책이다 보니 편집이 너무 구식이고 폰트 가독성이 처참하다. 신체 공학이 대주제인데, 사진 사용이 적어서 무슨 말인지 알아듣기 힘든 것도 많다. 그래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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