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다! 한국사 1 - 선사 시대부터 통일 신라.발해까지 재미있다! 한국사 1
구완회 지음, 김재희 그림 / 창비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정말이지 한국사 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다양한 종류의 한국사 관련 책이 출간되는 것 같아요.

특히 초등학년을 대상으로 한 한국사 책들이 많아 반갑기도 하고 그만큼 중요 과목이 되었단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역사를 특히 자국의 역사를 바로 알고 제대로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텐데요.

역사는 일부 관심이 많은 아이들을 제외하곤 특히 아이들에겐 ​어렵고 지루한 과목이란 생각이 들기도 해요.

편견일지도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그런데, 요즘 출간되는 초등학생 대상 한국사 책들을 보면 그런 편견을 여지없이 깨버리는 것 같아요.

이번에 창비에서 출간된 <재미있다! 한국사> 시리즈도 마찬가지였어요.

교과서 속 글로만 배우는 한국사가 아닌 직접 현장으로 나가 보고 듣고 느끼며 체험하는 한국사!!!

읽고 외우는 반복이 아니기에 아이들에겐 새롭고 재미있는 과목으로 다가갈 수도 있으리란 기대가 들었네요.



목차를 살펴보면...

선사시대, 고조선, 삼국시대의 시기로 나누어 쓰고 있고

각각은 1교시부터 12교시까지로 나누어 쓰여 있습니다.

각 교시마다 어느 한 곳의 박물관이나 유적지를 들어 설명하고 있어요.

해당 내용들을 직접 밖으로 나가 아이들도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구성이 참신하고 좋았습니다.

유명한 서울 암사동 유적지를 다루고 있는 3교시는 신석기 시대를 이야기하고 있어요.

떤석기와 간석기부터 토기 등 도구에 관한 것부터,

신석기 혁명으로도 불리우는 농업 혁명에 대한 것,

가장 대표적인 신석기 유적인 움집에 대한 것까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어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10교시는 3부 삼국시대에서 남북국 시대로의 첫번째 이야기인데요..

신라의 삼국통일에 관한 내용이 쓰여져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곳은 바로 용산 전쟁기념관이에요.

쭌군 어렸을 때 다녀왔었는데, 과연 기억하고 있을지 모르겠네요 ^^;

요렇게 실제 사진들도 많이 수록되어 있어 직접 가보았을 때 왠지 더 익숙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을 것 같네요.



중간중간 요렇게 돌발 퀴즈도 나오는데요,

아이들이 얼마나 집중해서 읽고 있는지 확인해 보기 좋으네요.

또 만화같은 캐릭터와 그림들이 등장해서 아이들이 더 재미있어 하는 것 같아요.



신라의 삼국통일 과정을 지도를 활용해 한 컷으로 표현한 그림이에요.

아주 간단한데 왠지 딱 정리가 되는 느낌~ㅎㅎ

우리 때도 요래 배웠다면 한국사가 즐거웠으려나요 ^^

순서도 딱딱 정해져서 외우기에도 좋아요. 아니 몇번 보면 금새 외워질 것 같네요.



각각의 박물관 등은 마지막에 간단히 정리되어 나옵니다.

가는 방법부터 관람에 필요한 시간, 휴관일 등등

미리 읽어보고 아이들과 박물관으로 나들이 계획 세우면 어떨까 싶네요.



요렇게 북아트 키트가 함께 있어 활용에도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

책으로 먼저 읽고, 직접 박물관으로 가서 보고 듣고 느끼고,

마무리로 북아트로 정리해주면~ 완벽한 한국사 코스가 되는 것 같네요.

곧 오는 단기방학 동안 무얼할까 고민이었는데,

책 속 박물관 투어도 좋을 것 같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