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김연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
who? special 김연아 ㅣ who? special
오영석 글, 라임 스튜디오 그림, 송인섭 추천 / 다산어린이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김연아.. 대한민국이 낳은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 피겨퀸 김연아.
이번에 다산어린이에서 출간된 대한민국을 만든 현대 대표 위인 50, who? 한국사 시리즈 중
첫번째는 바로 김연아 선수다.
처음엔 김연아 선수가 너무나 대단하긴 하지만, 위인이란 타이틀을 다니 좀 어색하기도 했는데,
who? 한국사 시리즈의 위인들 목록을 쭈욱 살펴보다 보니 맞춤 인물인지도 모르겠단 생각도 든다.
어린 나이에 그것도 우리나라에선 선수생활이 어려웠을 피겨라는 종목에서
당당히 세계를 재패하고 여왕의 칭호를 얻은 김연아.
하지만 그런 김연아를 만든 것은 바로 그녀 자신의 열정과 수고, 그리고 부단한 노력과 연습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화려한 스타의 모습 뒤엔 그녀가 들인 시간과 쌓아 온 땀이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다.
아마도 이 책을 읽는 우리아이들도 그 부분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느끼는 게 있을테지..그렇길..^^;
김연아 선수의 연기는 모두 챙겨 보았던 것 같다.
논란이 되기도 했던 의상과 이슈가 되었던 김연아의 마무리 동작을
who? 김연아의 표지에서 다시 보게 되니 왠지 새롭다.
당당하고 자신만만한, 그리고 마냥 신나고 즐거운 듯한 미소가 인상적인 김연아 캐릭터.
실제 링크 속 그녀의 모습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 해서 반갑다.
차례를 보니 스케이터로서의 삶을 시작하게 된 어린 시절 이야기부터 시작되는가 보다.
그리고 피겨에 빠져들고 열정을 품게 되는 모습과
부단한 노력과 연습을 쌓아가는 남다른 그녀의 모습들이 그려지고 있다.
김연아라고 힘들고 어려운 시기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스포트라이트를 한 몸에 받는 세계 정상 피겨선수로서의 모습만을 기억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김연아 선수의 좌절과 시련은 또다른 생각을 하게 만들지 않을까.
그리고 그 어려운 문제들을 어떻게 극복하고 이겨내는지 김연아 선수를 통해 느끼고 배우게 될테고.
누구나가 예상했겠지만, who? 한국사 시리즈는 학습만화이다.
요즘은 정말 학습에서 만화를 배제시킬 수는 없나보다.
교과서부터 만화가 등장하고 있고, 분명 단점도 있을테지만
아이들의 흥미와 몰입도가 높은 건 단연 만화가 최고이니까..
만화의 스토리를 따라가다 보면 어리지만 누구보다 최선을 다하고
이기고 싶어하는 강한 승부욕을 가진 김연아가 되어 함께 달리고 웃고 울게 되니 말이다.
모두 7개의 스토리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각각의 이야기가 끝날 때 인물백과라는 코너를 두고 있다.
인물백과 코너에선 김연아와 관련된 내용부터 동계올림픽 이야기 등등 다양한 내용에 대해 알 수 있다.
지식사전은 아주 작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지만 의외로 중요하고 꼭 필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이걸 토대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아도 좋을 것 같고..
그리고 마지막엔 독후활동까지 제공되고 있다. 요거까진 생각을 못해서 보너스 받은 기분 ^^
첫번째 건 책을 잘 읽었는지에 대한 가벼운 퀴즈 형태. 어떤 부분을 놓쳤는지 호가인하는 기회가 될 듯.
또 한가지 눈에 띄는 독후 활동은 진로활동을 도와주는 롤모델찾기. 요 부분이 특히 맘에 들더라는..
롤모델이 무었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롤모델을 찾아볼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질문을 던져준다.
또한 내가 정한 롤모델과 지금의 나를 비교해 보는 질문을 통해
좀 더 확고하게 자신의 미래에 대해 생각을 해보는 계기가 될 것 같다.
현존하는 인물이지만 어쩄건 위인전의 마지막은 연표겠지..
김연아 선수의 지금까지의 삶을 뒤돌아보게 되는 그녀의 연표,
아직 진행중이지만 앞으로 저 뒤에 채워질 그녀의 행보도 기대가 된다. ^^
마지막으로 20권까지의 who? 한국사 리스트.
현존하는 인물들돠 현대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위인들의 이름도 보이고..
이순신 장군, 유관순 열사 등등 과거 역사 속의 위인들보다 어쩌면 지금의 우리 아이들에겐
여기 현대를 살고 있고 또 살았던 위인들의 이야기가 좀 더 현실적이고 입체감있게 다가올 수도 있겠단 생각을 해본다.
이젠 선수로서의 모습은 볼 수 없을테지만 여전히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피겨계를 위해 일할 김연아 선수,
늘 응원하고 있다는 말 요기서라도 전하고프고,
또 우리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 김연아 선수의 좀 더 멋진 모습을 제대로 알아봐주길 바래본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