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게 말걸기
대니얼 고틀립 지음, 노지양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샘에게 보내는 편지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전신마비 심리학자 할아버지 대니얼 고틀립..
어쩌면 저자는 이런 호칭조차 달가워 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아무런 타이틀 없이 그저 '사람(human)'이라 적혀 있다는 그의 명함이 입증하고 있듯이.. 

사람에게 정말 한창 자신의 삶과 가정을 꾸려나가는 시기인 서른셋에
교통사고로 전신마비가 되어버린 사람..
게다가 극심한 우울증과 이혼, 가족의 죽음 등..
차례로 겪게 된 고통 속에서 오히려 진정한 통찰과 지혜를 얻었다는 대니얼 고틀립..
저자는 책 속에서 우리에게 끊임없이 말한다.
그냥 두라고.. 그냥 지켜보라고.. 그냥 받아들이라고.. 그냥 포기하라고..
어쩌면 너무 쉬운 답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우리네 범인에겐 더 어려운건지도 모르겠지만..
무언가 끊임없이 해야하고 계속해서 더 나아져야 한다는 그 마음을 포기했을 때 얻게 되는 자유 행복..
저자가 이야기 하는 주된 메세지는 여기서부터 비롯된다.

제1부   서로의 등 뒤에서, 우리는 얼마나 많은 눈물을 흘렸던가
제2부   당신의 마음은 답을 알고 있다
제3부   모든 환자 안에는 그를 고칠 수 있는 의사가 살고 있다

크게 3가지로 구분된 총 31가지의 이야기들은 저자가 상담했던 다양한 인물들과
저자 자신과 그의 가족에게 있었던 에피소드들 속에서 얻게 된
사람에 대한 이해와 통찰에 대해 담담하게 쓰여져 있다.
담담하다는 표현이 좀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그의 이야기에 커다란 반론이 떠오르지 않고 
그저 아~ 그렇구나.. 그래.. 맞아.. 동의하며 읽은 내겐 그리 느껴진다. 

마음.. 나의 마음에게 말을 건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어떤 느낌일까.. 
제목을 보고 책을 펼치기 전에 잠시 생각해 보았다.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아니 느낌은 조금 불편하다는 것이었다.
내가 제일 잘 알고 있어야 할 내 마음에게 무슨 말을 어떻게 건단 말인가.
하지만,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면서는 그 불편감이 어디서 오는지..
왜 그리 느껴지는지도 조금은 알게되었다.

"아무것도 기대하지 마세요."
라고 말해주는 심리치료사.. 기대를 버리고 현실을 받아들일 때 오히려 찾아드는 평온함.
그것을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싶다.
진정한 평화를 누리고자 하는 이들과
자신의 마음과 진짜 대화를 해 볼 준비가 된 이들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평화는 전쟁에서 이겼을 때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전쟁을 끝냈을 때 평화는 비로소 조용히 찾아든다.  179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