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으로 키운 자녀가 세상을 이긴다 - 성경에서 찾은 자녀 교육의 비밀
전성수 지음 / 두란노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자녀를 낳아 기르는 수가 점점 줄어 하나 혹은 둘...
자녀에 대한 관심이나 기대가 점점 커지는 만큼 각종 육아서나 지침서 등 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런데 그런 육아서에도 유행이란 게 있는 것 같다. 어느 틈엔가 새로운 사실들이 마치 정설인양 등장했다가 사라지고 그걸 뒤집는 또 다른 육아서가 짜잔~ 등장하면 또 그것이 육아의 기본이 되는 요즘...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 어떤 것이 핵심인지를 짚어 주는 그런 책 어디 없나~ 늘 목말랐는데, 전성수 교수님의 '말씀으로 키운 자녀가 세상을 이긴다'를 읽고는 바로 이거구나 싶었다.. ^^ 크리스찬을 위한 육아서도 요즘은 심심치 않게 볼 수가 있다. 하지만 신앙과 아동 발달, 교육이란 모든 측면을 두루 아우르고 있다기 보다는 어느 한 쪽에 치우쳐 너무 거룩한 삶을 주장해 현실감이 떨어지거나 크리스찬 이란 단어를 아예 빼버리는 게 더 낫다 싶은 경우가 있어 참 아쉬웠다. 교육학과 신학을 모두 공부하고 현직에도 있었던 저자의 경력 탓일까.. 말씀과 신앙에 그 기초를 두고 또 아이의 성장발달과 교육적인 측면도 고려하여 어떻게 말씀으로 아이를 양육할 것인가에 대해 알기 쉽고 또 실제로 적용하기 쉽게 쓰고 있어 크리스찬 엄마와 아빠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제일 먼저 등장하는 것은 성경 속에서 복수당한 부모들과 축복받은 부모들의 이야기다. 사실 목차에 등장한 인물들의 이름만 보고는 왜? 라는 의문이 먼저 들었다. 책을 읽고는 그 이유를 깨닫게 되었지만 말씀 부족인 나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과 더불어 그들의 모습 속에 보이는 나를 발견하고는 또 한 번 가슴을 쓸어 내렸다. 얼마나 소중하고 사랑스런 자녀인가.. 그렇기에 자신도 모르게 범하게 되는 실수들이 내 아이를 도리어 망칠 수도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반면 축복받은 부모들은 어떠한가.. 그들은 순종을 가르치고 기도하며 하나님의 뜻에 따라 자녀를 양육한 사람들이었다. 사랑하는 내 자녀를 바르기 키우기 위해선 그 아이가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그 말씀이 중심이 되어야 함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그렇지 않았을 때 아이를 향한 부모의 사랑이 결코 진정한 사랑이 아님을, 자녀나 부모 모두에게 독이 된다는 것을 성경 속 인물들을 통해 알 수 있다.

다음으로는 실제 삶 속에서 어떻게 자녀를 양육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것들을 제시해 주고 있다. 세상과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어느 편에 서야 할지, 또 나는 어떤 부모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무수한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요즘, 해야 할 것도 많고 가르칠 것도 많고 가야할 곳도 보여 줄 것도 너무나 많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그런 것이 아니라 아이의 중심에 하나님 말씀을 심어 주고 부모 자신이 본을 보이는 것이 아닌가 싶다. 가정 안에 말씀이 바로 서고 또 부모가 자녀를 말씀에 기초해 양육할 때 아이도 부모도 행복한, 그리고 하나님 보시기에도 흡족 모습이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필요한 기술들이 소개되어 있어 무척 도움이 된다. 특히 '나 전달법' 같은 경우는 매우 유용할 듯 싶다. 책을 읽고 며칠 동안 나 스스로를 관찰해 본 결과 나 역시 대부분 '너 전달법'으로 아이와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나 전달법'으로 말할 때와 비교해 보니 그 차이가 확연하진 않아도 분명 존재하고 있어 놀랐다. 아직 어려 그렇지 아이가 더 자라 유치원에 가고 초등학생이 되고 사춘기에 이른다면 그 차이는 더 크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아이를 위한다고 하는 이야기들이 오히려 내 아이를 부정적으로 만들 수도 있다는 사실이 참으로 두렵기까지 했다. 지식보다 지혜를 강조하고 자녀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가 필요한 것을 해 줄 수 있는 현명한 부모.. 아이가 가진 달란트 그대로를 인정하고 격려해주고 발전시키도록 조언해 주는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나부터 말씀 앞에 바로 서야겠다. 

저자는 자녀 교육에 끝은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기에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도 말해준다. 이제 곧 두 돌이 되는 큰 아이와 또 곧 태어날 둘째 아이를 위해 어떤 부모로 살아가야할지 다시 생각해 보는 좋은 시간이었다. 말씀으로 무장하고 지혜롭게 성장하여 세상 속에서 멋지게 살아갈 내 아이들을 그려보며 나부터 말씀과 기도로 자녀 앞에 당당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