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페어
하타 타케히코 지음, 김경인 옮김 / 북스토리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추리소설을 읽는 이유중에 하나는 작가가 제시해놓은 밑밥을 토대로 작가의 능력에 대항(?)해 그 해답을 나름대로 찾아보는 일종의 지적유희(?)라고 보면 조금은 거창할까나요.. 인간의 근원적인 본능중에 하나가 지적탐구와 호기심의 발현으로 인한 해답을 만들어나가는 학습능력이라는 뭐 개인적인 어처구니없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근데 난 왜 공부가 하기 싫었지?.. 하여튼 이러한 이유로 인해 제가 추리소설을 좋아라하고 미스터리를 즐기는거다라는 뭐 그런 말씀이올습니다.. 다른 분들도 그러시다구요.. 그래서 우린 친친!.. 싫음 말고.. 근데 우린 이런 추리적 유희를 호기심천국이나, 과학의 세계나, 교육적 자기계발을 목적으로하는 궁금증의 해답을 원하는게 아니라 자극적이고 인간의 원시적 본능을 이용한 B급 성향의 작품들을 읽으면서 즐긴다는 것이죠.. 뭐 그런 교육적 지적 호기심에 대해서는 좋아라하시고 이런 장르적 추리소설류에서 보여주는 자극적인 공포와 역겨운 범죄행위들을 증오하고 B급 취향이라며 몰상식하게 하위부류로 취급하시는 분들에게는 가까이 하시지도 않으시는 분들도 허다하신 걸로 압니다.. 특히나 이런 책들은 애들이 보면 큰일날 물건인거죠.. 그나마 그들도 홈즈형님의 살인사건은 지적추리라 불러줍디다.. 하기사 고전이니까요.. 애거사 할매도 마찬가지일테죠.. 근데 왜 이렇게 많은 분들이 즐기는 장르소설의 감성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까요?

 

아시다시피(모르실라나) 전 장르소설의 편식독자입니다만 저도 읽다보면 눈살을 찌푸리고 역겨운 반응이 올라오는 작품들이 허다합니다.. 상당히 노골적이고 현실적이며 내 주위에서 벌어지는 듯한 리얼리티가 살아있는 그런 공감대가 파열하는 그런 작품들이 많다는거죠.. 이전의 고전적 미스터리의 소설적 취향과는 상당히 다른 방식으로 발전해 나가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아님 말구요.. 그래서 더욱더 즐기는 부류와 배척하는 부류가 뚜렷이 구별된다는 뭐 그런 개인적 생각이 드는데 말이죠.. 이 작품 "언페어"도 어떻게 보면 그런 인간적 본능에 기댄 추리소설의 집필을 두고 보여주는 살인사건의 모습을 담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보다 사실적이고 보다 현실적으로 자신의 작품이 리얼리티를 담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살인을 예고하고 저지르는 뭐 그런 상황인거죠.. 하지만 내용은 보여지는게 다가 아니라는 사실은 아시죠?..

 

쓸데없이 이쁘기만한 뼈속까지 형사인 유키히라 나츠미가 주인공입니다.. 일본에서는 제법 유명한 여형사 캐릭터이더군요.. 하여튼 그녀의 관할에서 살인사건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그 살인을 중심으로한 추리소설이 만들어지죠..물론 추리소설이 먼저인 것입니다.. 그 소설속의 내용을 현실의 살인으로 옮긴거니까요.. 그러니까 추리소설을 만든 이가 범인일 공산이 큽니다.. 그리고 소설속의 S라는 이니셜에게 복수한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그가 중소출판사의 편집자인 세자키 이치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아주 시니컬한 직설적인 편집자로 과거에 뭔가 복수받을 일을 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이 사건과 연계되는 대학 미스터리 동아리와 추리소설을 대필시키고 돈과 명예는 자신이 차지하는 대중소설작가도 등장합니다.. 어지러워보이지만 단순한 내용이군요.. 추리소설속의 살인사건을 중심으로 살인이 벌어지고 유키하라는 살인자를 찾아나가는 방식.. 비현실적이고 불공정하다는 메시지속에 담긴 살인용의자의 의도에 맞춰 리얼리티를 만들어내는 현실의 게임속에 빠져드는거죠.. 작가가 의도한 추리소설의 방식을 토대로 독자들도 함께 빠져들 수 있는지 함 달려보도록 하자구요..

 

저는 처음 접해보는 캐릭터입니다만 아주 매력적인 여형사이군요.. 혹할만한 자극적 성향이 짙은 그런 부류입니다.. 근접하지 못할 것같은 카리스마와 함께 여자사람만이 가지는 독특한 섹시함까지 겸비한 남성독자분들의 사랑을 많이 받을 것 같은 그런 캐릭터더군요.. 그래서 소설만큼이나 드라마나 영화쪽에서도 섭외가 상당한 듯 합니다.. 맞죠?.. 미디어측에서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캐릭터가 주는 희소성과 자극적 매력도 절대로 무시하질 못하는거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이 작품속에서의 유키히라는 꽤 괜찮아보입니다만 내용과 함께 생각해보면 별로군요.. 과연 그녀가 가진 캐릭터와 비교해서 그녀의 형사로서의 활약은 뭐가 있을까라고 생각해보니 크게 한게 없는 듯 하구요.. 오히려 주변인물들의 세세한 묘사가 더 중심이 되는 그런 소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유키히라를 더 부각시켰을법한데 전 안봐서 모르겠고요.. 소설에서는 어중간한 역할이라는거..

 

내용적인 부분에서 추리적 상상력을 자극할만한 그런 충격적 요법도 없을 뿐더러 추리소설속에 등장하는 주위인물들에 대한 의심조차도 거의 할 이유조차 없었네요.. 어지럽게 펼쳐놓은 것들이 아주 단순하고 마무리까지 허탈해지는 뭐 그런 상황이 아니었나 생각해봅니다..그래서 재미가 별로 없었는데 말이죠.. 이것은 어디까지나 추리소설이라는 관점에서는 그렇구요..아까 말씀드린 내용을 떠나서 유키하라라는 캐릭터와 안도라는 콤비형사의 묘사와 주요용의자중 한사람이 세자키라는 인물의 인물묘사는 아주 탁월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나 뭐 그런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재미없는 추리소설을 재미있는 드라마로 읽게 만드는 반전을 주시는거죠.. 그래서 이 작품은 추리적 측면에서는 별로였지만 인물들을 보여주는 드라마적 측면에서는 나쁘지 않았다 뭐 이런 얼토당토않은 전문독자적 비평을 훌렁 던져놓겠습니다..

 

아무래도 소설보다는 영상쪽이 더 어울리지 않을까 싶어요.. 작가가 집필하시는 방식 역시 그런 극작의 모습이 더 어울리는 듯 하구요.. 일단은 지루하지는 않게 만들어 주는 장점을 가지고 계시니까 짧은 시간에 즐겁게 대중소설적 감성으로 읽어보시면 읽는 동안은 즐거우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금세 읽거덩요.. 이동할때 읽어보시면 좋을 듯 싶네요..  저한테는 딱 그정도였습니다.. 땡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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