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택섬
히가시가와 도쿠야 지음, 권일영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전 일본 추리소설을 읽은지가 그렇게 오래되지 않습니다.. 처음 시작이 "십각관의 살인"이라는 아야츠지 유키토라는 본격 미스터리의 대가의 작품이었지요(이 작품속에서도 얼핏 등장합니다).. 재미가 있더군요.. 밀실에 불가해한 살인이 일어나고 도저히 밝혀지지 않을것 같던 진실이 드러나는 결말이 무척이나 흥미로웠습니다.. 서양 고전 추리소설에서 좀 더 발전한 느낌과 긴장감이 느껴지더군요.. 게다가 동양적 공감이 많이 일어나는것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그렇게 읽게된 일본 본격물들은 늘 비슷하면서도 그 느낌들이 다들 달라서 상당한 중독성을 안겨주곤 합니다.. 이런 재미적 측면과 중독적 추리의 본능때문에 여전히 인기 미스터리 순위에 상위권을 늘 차지하고 있는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그런데 밀실이라는 공간과 한정된 인원으로 살인이 벌어지는 상황을 만들다보면 처절함과 비참함과 섬짓한 공포감이 들 수 밖에 없는 심리가 발생하는거지요.. 뭐랄까요?..본격물은 조금 비장한 암울함이 존재한다고나 할까요?.. 서로가 서로를 믿을 수 없는 불안, 초조, 의심, 긴장등이 한정된 공간속에서 인간의 심리로 표출되다보니 한결같이 진지해질 가능성이 다분한거라는거지요.. 이런 상황을 탈피할 목적으로 조금은 과장된 탐정들이 등장하곤 합디다.. 천재적이든 변태적이든 유머스럽든간에 말이죠.. 그것이 주인공인 탐정을 더욱더 부각시켜주곤 하더군요.. 뭐 아닐수도 있지만 제가 읽어본 작품들 속에는 이런 경향이 많이 나타나더라구요.. 아니다 싶으면 119 신고하셔도 무방합니다(뭐 받아주지도 않겠지만)..

 

이 작품 "저택섬"은 본격미스터리물입니다.. 외떨어진 한 작은 섬에 지어진 육각형의 은빛나는 큰 저택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을 다루고 있는 이야기인 것이죠..그렇습니다, 역시 건축물과 관련된 본격 미스터리인 것입니다.. 일본 작가분들이 즐겨 사용하고 차용하는 무한건축다중면체(?)에 대한 밀실적 본격물인거죠.. 지역의 유지이자 건축가인 주만지 아니 주몬지 가즈오미는 자신이 건축한 섬의 육각형 저택에서 죽습니다.. 하지만 법의학의 판단 결과 추락사임이 드러나지만 추락한 현장을 찾지를 못하고 맙니다..그리고 저택의 나선계단에서 발견이 된 이유도 파악조차 하지를 못하고 미결사건으로 종결된 상황이 되어 버립니다..그리고 6개월이 흘러 가즈오미의 부인인 야스코여사는 그때 사건을 담당했던 자신의 조카뻘인 소마 다카유키와 또다른 친적인 여탐정 고바야카와 사키를 중심으로한 사건 당시의 인물들을 다시 저택섬으로 초대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밀실의 사건이 발생하게 되면서 저택을 둘러싼 음모와 진실이 밝혀지게 되는 것이죠.. 역시 본격물은 반전이 묘미가 아니겠습니까?.. 역시나 반전은 나쁘지 않습니다.. 많은 일본 본격물에서 허탈함을 맛보신 분들에게도 이 작품의 저택의 비밀은 조금의 허한 웃음과 함께 나름의 수긍을 느끼실겝니다.. 물론 허탈해 하시고 뭐니, 이거?라고 하실 분도 계시겠지만서두요..

 

진지하지 않은 본격물은 처음 접해보았습니다.. 아리스가와 아리스 작가의 작품이 조금은 대중적 잔재미를 많이 보여주신다고 생각했는데 이 "저택섬"이라는 작품은 대놓고 웃겨줄려고 합니다.. 물론 그 웃음이 터무니없기는 합니다.. 웃기지도 않은 유머라는거지요.. 하지만 유머는 유머인거지요.. 가벼운 느낌입니다.. 진지함은 찾을 수가 없습니다.. 살인으로 인한 죽음이 발생하나 죽은 넘만 비참해 버리는 실정입니다.. 주위의 인물들이 죽었는데도 아무도 동요하지도 무서워하지도 않고 오히려 우리의 만담 콤비는 아주 적절한(?) 만담 유머를 구사해주시기도 합니다.. 등장인물들의 심리적 묘사도 제대로 드러나보이질 않습니다.. 대부분이 다카유키라는 주인공 형사의 입장에서 진행이 되니까요.. 어설픔을 전제로 한 젊은 혈기(?)의 형사인 것이죠.. 게다가 사건의 해결을 맡고 있는 미끈한 다리의 여탐정 사키는 술만 퍼마시는 것처럼 보이는데 한순간에 모든 것을 간파하고 맙니다.. 엄친딸인가요?..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소설은 재미가 있습니다.. 유머스러우면서도 잘 읽히죠.. 저택의 비밀도 나름 우습지만은 충분히 설득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가벼워서 중독될 만큼의 즐거움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히가사가와 도쿠야 작가님은 처음 접해보는군요.. 유머를 결합한 본격미스터리를 지향하시는 작가님이시라는군요.. 기존의 본격물이 주는 진지한 대중적 재미에 조금은 쉽게 이해하고 즐길 목적으로 유머를 가미하신 듯하신데 말이죠.. 어쩐지 허술해 보입니다 아직 적응을 못해서 그런걸까요, 구사하신 유머가 딱히 웃기지도 않고 허탈한 헛웃음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번역의 잘못은 아닌 듯하구요.. 작품속에서도 중간중간 끊어가는 유머가 쉽게 다가오질 않으니 말입니다.. 게다가 야구를 좋아라하시는 모냥인데 문득 어설프게 들이대는 다카유키의 유머적 행위가 공감을 얻기는 좀 부족한게 아닌가 싶더이다.. 본격추리소설의 묘미는 진행되어지는 상황의 발생 불가능한 추리의 진실을 찾아가는 맛인데도 불구하고 구성적 측면에서도 추리적 맛이 많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나할까요?.. 너무 재미있게 구성하실려는 의도가 지나치신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본격물을 사랑하시는 독자들의 입장에서도 상당히 취향이 갈리지 않을까 싶은 생각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너무 가볍고 허술하게 받아들여지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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