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망자 오리하라 이치의 ○○자 시리즈
오리하라 이치 지음, 김소영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도망자라하믄 일단은 뭔가 액션적 감성과 스릴러적 감흥과 미스터리적 감동까지 적절하게 섞어서 독자에게 즐거움을 줄 것같은 의미의 상당히 구미에 맞는 제목이라는거..
이거 웬지 모르게 요즘 유행하는 TV드라마처럼 한시도 눈을 못 뗄 만큼의 긴장감과 서스펜스가 작렬할 것이라는 미리짐작이 되었든 바.... 이런 점은 아마도 테레비 탓일것이다.. 어떤 도망자가 등장하기에 제목부터 후끈한 내용을 암시하는 듯한 표준 추리스릴러같은 제목을 단 것일까?...근데 표지 이미지는 뭔가 예술적 의도를 분명히 드러낸 것 같은데 도대체 뭐냐능??.. 이건 아니지 않아??..라는 생각으로 약간의 의구심을 가진체 책장을 펼쳐 본다...


 

공소시효와 관련된 한 범죄자의 살인사건의 시효기간인 15년을 넘기기 위한 법의 천라지망에서 벗어나기 위한 모험담(?) 정도로 보면 큰 무리가 없는 작품이긴 하겠는데 그 15년이라는 공소시효를 만들어내기까지 살인을 저지른 주인공이 펼쳐내는 경찰과 개인적 복수에 얽힌 15년간의 추격전이 아주 자세하고 사실적으로 묘사가 되어있고 그 내면과 주위의 상황에서 비롯된 수많은 추리적 연결점을 만들어내며 작품의 내용을 끝모르게 궁금하게 만들어 놓았다는거...그리고 참고로 주인공은 여자이고 도망자가 되는 이유는 자신의 남편의 폭력과 구타에 힘들어하며 하루하루를 견뎌내던 지에코가 친구인 료코와 이런저런 대화끝에 자신들의 남편을 교환살인하자는 의기투합하고(?) 지에코는 료코의 남편을 살해하고 만다..그러나 료코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살해현장에 남겨놓은 증거로 인해 지에코는 바로 경찰에 연행이 되나 병원에서 탈출하면서 도망의 시작은 이루어지는거쥐...그러니까 애초에 기대했던 테레비식 도망자와는 내용적으로 몸활동적으로도 상당히 다른 내용이라는거...그러니 이 작품은 도망자의 플랜 B가 아닌가??..(테레비 홍보냐??)

 

사실은 이 작품에서 중요한 뽀인트는 15년이라는 공소시효기간동안 우짜던지 요리조리 피해댕기는 한 범죄자의 도망 수기가 주 뼈대이긴 하지만 그 기간동안 만나고 이어지고 엮여지면서 벌어지는 인간적인 관계라던가 살인을 저지른 사건의 내막과 자신의 남편의 복수심에 의해 이중의 도망자가 되어버린 상황을 더 중심으로 엮어나가고 있다..공소시효의 완성이라는 기준으로 어떻게 15년의 세월을 보냈는가라는 다큐멘터리적인 인터뷰적 구성으로 주인공 도모타케 지에코의 회상적 인터뷰를 중심으로 그녀의 추격하던 야스오카형사의 나레이션도 쌍방향으로 보여주며 지에코가 도망 다니면서 만나고 엮였던 남자들과 주위 인물들. 그리고 그녀의 가족과 복수의 대상자들의 인터뷰까지 서라운드 입체 인터뷰로 작품을 구성하면서 15년간의 도망에 대한 생명력을 불어넣어준다..근데 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중간중간 마지막 반전을 염두에 둔 도무지 짐작조차 할 수 없는 챕터들의 구성을 보면서 헷갈리기 시작하는데...이건 도대체 뭘 의미하는거쥐??..라는 생각을 하면서 마지막까지 그 호기심을 묶어두게 만드는 작가의 의도는 오리하라 이치이기에 가능하지않나 싶을 정도였다...그러니까 처음 시작하면서 마지막을 제시해 놓은 구성과 호기심 작렬시킨 의뭉스러운 시작은 이 사람이 날 놀리나??.하다가 아냐?..뭔가 있는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럼 마지막에 뭔가 있어야 되잖아?...과연 그 마지막의 내용이 이 작품의 맛을 제대로 살려줄 수 있을까?..라는 점에 대해서는 이 책을 앞으로 읽어보실 독자분들의 몫이다...읽어본 나의 입장에서 간단하게 스포일러를 뱉어본다면....이거였어??..근데 왜????....그러니까 왜??..라는 말밖에는 할말이 없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이 책을 읽어보면 대강 눈치를 챌 수 있는 부분이 뭐냐믄 총500페이지가 넘는 내용중에 한 400페이지까지 지에코가 탈출후 15년의 공소시효기간동안 도망치는 기간중 앞부분의 7년을 다룬 내용이다..그러니까 아주 구체적이고 지에코의 입장에서 서술적 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다는 말이쥐..그리고 나머지 100페이지는 마지막 반전과 아울러 8년이라는 시간을 다루고 있다는점...왜 뒤의 8년은 이렇게 짧게 다루었을까?..이 점이 이 작품의 관건이라고 보면 되겠다...그러니까 읽어봐야된다니까....그리고 과연 지에코는 공소시효를 완성할까?.아님 자수를 할까?..또는 붙잡힐까?....참고로 이 작품의 모티브가 되었다는 한 여성 살인자의 체포는 공소시효 21일전에 되었다고 한다...설마, 작가가 그 사실을 그대로 따라했을라고??..뭐 그렇다고해도 할말은 없고..ㅋ

 

전체적으로 본다면 딱히 훅~할정도의 느낌을 안겨주는 작품은 아니라고 본다. 그렇다고 아주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는 것도 아니고 그럭저럭 도망자의 입장을 잘 살려서 읽는동안 일부분 공감도 해보고 그랬다..그러니까 "난 이렇게 공소시효를 뚫었다"같은 도망회고록을 한 편 봤다라고 하면 되지 않을까?...도망자지만 수긍 가능하고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사람이라 주위의 인물들이 알게 모르게 그녀를 돕고 이해해주더라..뭐 이런 내용에다가 알고보니 그녀의 잘못은 생각보다 크지 않더라..실제로 나쁜넘은  폭력남편이더라...같은 공분을 사게 해주는 어정쩡한 감성적 공감까지.. 뭐 대중적으로 볼때 주인공의 입체감은 우리가 생각하는 딱 그수준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거...그래서 난 개인적으로 오리하라 이치의 최신작이지만 가장 평범한 작품이 아닌가 싶다. 아예 욕이 나오지도..그렇다고 반전에 숨이 막힐 정도의 즐거움도 없는 무난한 작품..근데 너무 두껍다...평범한데 두꺼울 필요까지는 없지 않아요?..두꺼워지면 말이 많아진다. 그럼 곁다리가 많이 달린다. 그래서 집중하지 못한다..오리하라 이치의 작품의 뽀인트는 집중인데...집중해도 빠져먹는게 많은데...너무 집중못하게 만들어서 어지러웠다...그래서 별 반개 날려먹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