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7일 모중석 스릴러 클럽 25
짐 브라운 지음, 하현길 옮김 / 비채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고 나서 독후평을 쓰는 모든 독자들에게 아마도 시작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개인적 견해가 들어갈 것이다. 이 책 자체가 그런 리얼리티 프로의 모든 것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으니 우찌 의견을 꺼내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 특히나 요즘처럼 지상파를 비롯한 케이블등의 모든 방송에서 우후죽순처럼 쏟아내는 대부분의 방송 구성들이 리얼리티가 대세이니 말이다..나 또한 별다르지 않다..난 개인적으로 국내에 리얼리티를 표방하는 프로그램들이 정착되지 않았을 당시의 미국에서 나온 서바이버라는 프로그램을 케이블을 통해 본 적이 있다.. 십여 명의 리얼한 현실적 인물들이 야생속에서 살아남고 투표를 하고 퇴출을 시키는 방송이었으며 대히트를 기록한 것으로 알고 있다..그 후 통제된 공간속에서 남겨진 남녀가 서로 배신과 사랑하고 협잡을 마구 일삼으며 자신을 제외한 다른사람을 탈락시키는 빅브라더같은 작품도 아주 대히트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물론 이 모든 리얼리티속에는 인간의 본능을 자극하는 감성적 타락이 적절하게 스며들어 있음은 말할 것도 없다. 이 작품은 이러한 방송들의 문제점들을 극단적인 내용으로 표현하며 인간의 몰지각한 이성에 경고장을 띄우는 작품이라는거쥐..누가?..내가 아니고 작가가...별로 그렇지 않던데??.. 그럼 할 수 없고..ㅋ


 

말그대로 24시간 7일동안 바다 가운데의 한 섬에서 12명의 참가자가 서바이벌 게임을 진행하는 내용으로 시작된다라고하지만 펼치지전에 생각했던 예상과는 다른 진행을 보여주면서 독자들의 호기심과 자극적 감성을 처음부터 잡아끈다.. 그러니까 이 작가가 독자들의 성향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는 거쥐..그것보다 현대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취향적 영역을 잘 다스린다고 하는게 맞을꺼 같다. 작품속의 내용과 작가의 의도에 쉽게 빠져들 수 있게끔 유도를 잘한다고 봐야되겠쥐..20년동안 방송으로 밥벌어 먹고 사신분이시라 뭔가 다르긴 하다..작가 이야기는 나중에 하도록하고 하여튼 그렇게 참가자가 상대방을 이겨서 혼자 남게 되면 게임의 위너로서 200만달러의 상금과 우승자가 원하는 무엇이든 한가지의 소원을 들어준다는 룰이 걸려있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인거쥐..그런데 생각대로 방송이 진행되어지지 않고 시작하는 순간 모든 것이 엉망으로 변해버린다. 참가자를 제외한 모든 섬의 거주인들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죽어버린다. 그리고 바이러스 치료제는 하루분량으로 투표로 인해 탈락자를 제외한 나머지의 인물들에게 건네지고 시청자 투표로 인해 탈락한 인물은 그자리에서 바이러스의 진행을 막지 못해 직사를 하게 된다는 거...잔혹하다못해 잔인한 리얼리티 방송으로 전세계적인 이슈를 불러일으키며 미국 대통령까지 나서게 되고 군사력까지 동원을 하게되는데...이 이면의 진실과 과연 참가자중에서 살아남는 자와 지옥과도 같은 미디어의 족쇄에서 당당히 살아남을 자는??..

 

간만에 줄거리 길다..책도 길다..그리고 아주 빠르게 진행된다....후딱후딱...정신없다..단락들도 두페이지를 넘어가지 않는다..24시간과 7일동안 벌어지다보니 시간적 개념이 확실한데.. 읽다보면 초단위의 끊김도 보이고 뭐 그렇다. 그러니 재미가 없을 순 있어도, 잔인하고 지저분한 스릴러적 취향이 아닐 순 있어도, 지루하지는 않다는 말이쥐... 내용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속의 현실적 인물들 12명의 차단된 섬안에서 살아남기위한 행동적 내용 하나와 프로그램 밖에서 그들을 들여다보는 시청자와 관계자들의 연결구도속에서 진행되어진다..물론 독자들도 시청자의 한사람으로 그들의 약육강식과 살아남고자하는 본능에 공감하며 쉽게 눈을 뗄 수 없는거쥐...그리고 이 내용에 적절하게 적응되는 것을 보니 역시 소설속의 내용이 현실과 크게 다르지 않군화라는 위기감조차 느끼게 된다는거쥐... 과연 지금 현재..누군가가 살아남기 위해 처절한 운명을 헤쳐나가고 있는 방송을 본다면 나는?....뭐 이런 생각이 들게끔 만들어 주는 작품이다.

 

작가 이야기하자.. 짐 브라운이라는 작가는 이 작품을 집필하기 이전에 방송계에서 20년동안 시청자의 입맛에 맞는 영역을 다루어온 리포터이자 뉴스진행자 출신이다. 시청자들이 공감하는 부분과 미디어적 속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베테랑중의 베케랑이라는거쥐..그러니 작품의 내용에 간을 적절하게 맞췄다고 보여진다..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여느 스릴러작가들이 자신의 문장력과 서서적 능력을 과다하게 표출하는것과는 달리 자신의 역량을 포장하지도 꾸미지도 않고 있는 그대로 스릴러적 느낌과 사실적 스피드를 제대로 살려주는 문장력으로 초보적이지만 스릴러적 감성으로는 와따!라는 느낌을 받았다. 군더더기 없이 시각적 이미지를 그대로 옮겨주는듯한 카메라적 문장력과 빠른 편집으로 구성상의 진행과정에서 딴생각과 판단적 흐름을 자신이 주도하는 듯한 내용으로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오히려 고급스럽지 않아서 난 좋았다라고 생각한다..구태의연한 감성에 독자를 끌어들이지도 않았고 캐릭터들의 심리 역시 길게 표현해주지도 않고 그 상황과 배경과 작품적 의도에 충실했다는 뭐 그런 생각을 해본다..

 

그러나 역시 데뷔작이니 만큼 전체를 아우르는 소설적 역량은 조금 미치지 못하는게 아닌가 싶다..칭찬하고 뺨때리면 안되거찌만 하여튼 그렇다. 캐릭터의 심리적 묘사부분이나 참가자들의 면면에 대해서도 너무 쉽게 국수가락처럼 후루룩 한입에 목구멍으로 넘기셔서 어라?. 뭐야?,..쟤는?.. 의미없는 사람이야?..괜히 자리만 차지한거 아냐?..라는 생각을 하였고 섬안의 중심인물인 저스틴과 다나 그리고 섬밖의 중심인물들인 터커 손 과 로릭박사를 제외한 사람들은 왜 나온거야?...그리고 마지막 뜬금없는 캐릭터들의 모습은 람보가 알고보니 코만도랑 쌍둥이었다라고 말하는거나 같다.. 뭔 말이냐고?..읽어보면 아십니다..ㅋ...

보여지는 대중적 스릴러 내용외에도 현실비판적 의도가 존재하는 작품이며 쉽게 잊혀지지 않는 작품임에는 틀림없다..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 깊숙히 파고든 미디어적 족쇄에 대해 공감을 얻기에 충분한 발상으로 만들어진 내용이라 작품속에 쉽게 빠져들꺼라 생각되며 앞으로 절대적으로 이런 상황이 오지말라는 법이 없다는 것을 작가는 경고하고 있다.

 

"이런 면에서 이 작품 "24시간 7일"은 대중 스릴러소설로서는 아주 재미있는 작품이었구요, 데뷔작치고는 상당한 인지도를 만들어낸 작가의 역량이라고 보여집니다. 향후 작가의 차기작에도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 같구요..오늘 아주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제 점수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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