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불의 집
기시 유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시작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도깨비불이라..케서 기시 유스케선생의 공포적 감성을 또다시 물씬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미리 짐작
했더랬다..여러 주제를 중심으로 이것저것 많이 집필해오신 울 귀지우개쎈세이의 전매특허와 같은 공포감을 느낄 수 있겠군화라는 생각으로 괜찮은 의도로 책을 펼쳤다..어라???..아니다..게다가 장편소설도 아닌것이 중편 4편을 모아서 하나의 작품집을 만들었고 또 공포적 냄새는 없는 밀실트릭을 중심으로한 본격미스터리물이었다는거쥐...그러니까 책을 보기전에 어떤 작품인지 함 살펴보는것도 중요하다는 말이다...물론 사전지식없이 그냥 읽어도 문제될건 없다..누가 뭐라카는 것도 아닌데...새삼스럽게 뭔 귀신 씨나락 손바닥사이에 비비는 소리냐고 하시면 할말 엄꼬..


 

네편의 중편들속에 등장하는 중심인물은 동일하다..그러니까 사건을 파헤치고 풀어나가는 만담형식의 장소팔과 고춘자역을 맡은 인물이 아오토 준코와 에노모토 케이라는 인물인거쥐...야들이 읽어보진 않았지만 유스케작가의 유리망치에서도 등장한 인물들이란다...일단 내용에 앞서 이 인물들에 대해서 약간의 주절거림이 필요하지 싶다...남자와 여자다.. 케이는 전직 도둑넘이 되시겠고 현재 자신의 과거를 경험삼아(?) 방범대원 비스므리한 경비업체를 운영하고 있는것으로 나온다..그리고 준코는 변호사이다..사건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주변인물을 구성하다보니 나름 똑똑해 보이는 변호사가 적격이 아니었나 싶다..아님 말고...엇박자가 날것같은 대립되는 인물의 직업이지만 상당히 잘 어울린다...또한 매력적인 콤비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내마음같으면 꾸준히 이 콤비들을 중심으로 시리즈를 계속 엮어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괜찮은 감각을 가진 캐릭터들이다...

 

이제 내용을 살펴보면 매력적인 만담콤비가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구성을 중심으로 4편의 각기 다른 밀실이 등장하고 각편마다 준코의 역할이나 케이의 역할을 중심으로 도무지 해결될 수 없어 보이는 밀실의 불가능한 범죄를 해결해 나가는 구조라서 본격미스터리의 재미를 뻥튀기시켜주신다..

 

왜 재미있느냐?....개인적인 생각을 들자면 보통 밀실추리를 만들어내는 작가들이 결말을 먼저 만든 후에 진행과정을 집필하는지 혹은 과정을 충분히 검토하고 결말까지 요약본을 만들어 집필을 시작하는지는 모르지만(난 전문가가 아니다..단지 읽을 뿐..) 이 작품 "도깨비불의 집"은 기시 유스케 작가가 상당히 본격미스터리를 만들기 위해, 밀실의 불가능한 범죄를 이뤄내기 위해 작가의 머리에서 깨어져 나온 돌가루가 몇천톤 이상은 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고심한 흔적이 보인다는거쥐...나름의 독자들의 역발상까지 감안해서 반전까지 고려한 부분도 자연스럽게 보여지니 말이다...개인적으로 일본에서 그 유명하다던 본격미스터리작가들의 밀실트릭과 비교해봐도 뒤지지 않을 정도인것 같다..물론 누가 뒤진다고 한사람은 아무도 없다..단지 기시 유스케썬세이를 본격작가로 정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서 그렁거쥐..나만 그렁가?...뭐 워낙 다양한 작품세계를 가진 분이니까...

 

자꾸 말이 샌다...이 작품집에 들어있는 4편 모두 재미있다..본격미스터리의 즐거움을 만끽하게 해주고 읽는데 있어서 약간의 주저함조차 주지 않을 정도의 가독성과 위트도 들어있고 공감도 들어있다.. 작가의 인터뷰중에서 수수께끼 이야기가 나오던데 수수께끼를 풀기까지는 아주 복잡하고 어렵고 이해불가능해 보이다가도 풀고나면 그보다 더 단순한 문제가 없어보일때가 얼마나 많던가?..밀실트릭 역시 이런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독자들은 결과보다는 사건의 해결과정에 있어서의 즐거움때문에 본격미스터리의 중독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거 아니겠는가?...이 중독이 심각한 분들도 제법되시더라...ㅋ..

 

상당히 이론적인 밀실추리의 연계고리까지 독자의 의도에 맞춰 짜맞춰져 있어 허술한 부분이 보여지질 않는다는 점까지도 유스케작가의 소설 집필능력을 의심하지 않을 수(??)없는것인거쥐...작품의 배경 또한 현대적이고 우리의 공감대와 크게 다르지 않은 입장을 내보이고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중간중간 만담콤비들의 만담내용들과 준코의 입장에서 주위의 상황에 대처하는 부분이나 사건의 현상 자체가 늘 봐왔던 주위의 일들이라는 점에서 그간 대저택이나 고택 또는 고립된 지역과 사람들의 배신들으로 점철된 현상황과 동떨어져 벌어졌던 수많은 밀실트릭들의 본격물과는 약간은 차별화된 내용으로 되어 있고 그동안 기시 유스케작가가 선보였던 작품들과도 많은 차이점을 보이며 독자들로 하여금 가볍게 본격을 즐길 수 있게 배려(?)를 해주신것 같아 오히려 고맙기까지하다.

제목으로도 사용된 "도깨비불의 집"에서의 도깨비불에 대한 내용을 보면 작가의 집필의도가 잘 나타나는 듯하다..그러니까 일종의 미스디렉션적 의도로 독자들의 뒷통수를 멋지게 한방 날려주시겠다는거..뭐 개인적으로 나쁘지 않았다..

 

사족 : 거미랑 바퀴벌레랑 손바닥만한 쥐랑 같이 산다면 넌 누구랑 살래?..라고 누가 물어본 적이 있다.. 난 거미빼고는 다 좋아라고 말했다..그런데 지금 사는 집에서는 수시로 거미가 출현한다...상가옥상과 맞닿아 있어서 그런지 화단을 구성해서 그런지 아주 거미들이 극성이다...무섭다..공포스럽다...귀지우개양반, 내가 거미 싫어하는거 우찌 알았쥐?..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