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
미나토 가나에 지음, 오유리 옮김 / 은행나무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일본 미스터리추리소설에 큰 재미를 못느끼고 있던 어느날 한 권의 소설을 접하게 되었다..그 작품을 펼치기 전까지는 늘 비슷한 형식의 본격 추리물이라던지 하드보일드가 가미된 미스터리를 보곤 했었쥐..그랬다..늘 일본소설이라 함은 그 느낌이 비스므리해서 크게 충격을 받거나 재미가 있어 다리가 후들거리거나 한 적이 별로 없다는 이야기도 되겠다..늘 그렇듯 지루하면서도 재미는 있는 그런 류의 소설들이 나의 수중에 들어왔던 것이었쥐..그러던 어느날 우연히 보게 된 얄팍한 한권의 책이 일본소설의 근본적인 재미를 다시금 생각하게 해 주었다고나 할까?..아..내 생각이 짧았군화..이런 화끈하면서도 깔끔한 작품도 있다는것을 몰랐군화...일본 추리소설류도 볼만한데....괜찮아..좋아!!!라고 했던 책이 바로 이 작가 미나토 가나에의 "고백"이었다..아마도 이 작품은 나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일본 추리소설 독자와 일본 현지에서도 상당히 충격적인 작품으로 인정받은게 아닌가 싶다..하여튼 그 고백을 집필한 미나토 가나에라는 여작가분의 작품인 "소녀"가 다시금 나의 손에 쥐어졌다...데뷔작만큼의 재미는 아니더라도 큰 기대를 가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법..그러게 너무 처음부터 튀셨어!!!~천천히 다가오시지 말이야..기대를 할 수 밖에 없으니 이에 부응하지 못하면 어떻해 할라고??..

 

일본 장르소설계의 떠오르는 신성작가...미나토 가나에...얼마전 충격적인 데뷔작인 고백이 영화화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그러니까 그 데뷔작이 상당히 충격적인거는 맞나보다...일본이나 우리나 별반 다를것을 없으니까..참 공감대 형성이 잘되는 나라들이라니까??.ㅋ...하지만 이 곳은 그 작품을 논하는 자리가 아니라...이번에 후속으로 출간한 "소녀"라는 작품에 대해 논하는 자리인지라..고백 넌 저만큼 꺼져!!!~라고 해주고.."소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가나에 쎈세이는 전직(?.또는 현직) 고등학교 쌤이시다..그래서 전체적 배경이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쥐...뭐 두권밖에 본 것이 없어 잘은 모르겠지만..내가 본 두권 다 학생들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고 있으니까...배경은 학교!!~학생..뭐 그렇다..늘 보고 배우고 느끼는 주위환경에서 좋은 상상력이 나온다는거는 어쩔 수 없는거 아니겠는가?..하여튼 이런 배경속에서 두 여자아이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누구?..아쓰코와 유키라는 여학생들이다..어찌보면 쿨해보이기도 하고 시크하고 무감각하고 세상에 대한 큰 애정이 없어 보이는 조큼은 내딸이면 큰일나겠다싶은 아이들....이 주인공이다...이 아해들이 극을 이끌어나가는데...뭔 사건을 중심으로 이끌어 나가냐?.. 사람이 죽는 순간이라던지 죽은 모습을 보고싶다는 일종의 호기심이 주제가 되겠다..응?..그게 뭐야?..그래서 누가 죽어?? 그런 모르쥐..하여튼 이렇게 누군가의 죽음을 예상하며 여름방학동안 벌어지는 여주인공들의 일상사와 주위의 인물들과의 알게 모르게 꼬여드는 인간세상의 암울한 현실과 아픔들..그리고 역시나 죽음과 충격적인 반전이 이 작품의 전반적인 내용되시겠다..

 

일단 이말은 하고 시작하다...데뷔작인 고백과 비교는 하지 마시라...이 작품은 고백이라는 작품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양상을 띤 작품이고 그 주제면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이는 작품이니까..됐고!!~그러니까 "소녀"라는 이 작품은 더욱더 현실적 세계에 더 관점이 맞춰져 있다고 보면 큰 무리가 없겠다..주인공들의 개인사와 생활에 중점을 맞춘 작품이니 추리적 영역보다는 감성적 영역을 더 다룬 작품을 보면 되겠고 추리적 자극성에 대해서는 가나에여사 특유의 감성이 그대로 묻어나니 보는 재미는 있을터이고 인물들관의 상관성도 그 꼬임을 적절하게 잘 분배해서 궁금증을 유발하는 방법으로는 괜찮은 구성인 듯하고 말이쥐..그런데 왜 별이 그모양이야?...그러게 말이야!!~~..일단 너무 우연적으로 엮이는 부분이 많다는거...등장인물들의 구성이 엮이고 섞이고 꼬이고 하는 것까지는 좋은데..너무 묶어놨다...물론 세상을 살다보면 저렇게 엮이는 경우도 있겠지만..현실을 다룬 작품에서 너무 과한 인연을 만들어내는듯한 억지가 보인다는 느낌...그리고 애초에 서두에서 표현한 유서와 관련된 부분으로 볼때는 이 작품이 아하!!~~이런식으로 전개가 되겠군화~~라는 어설픈 예상을 하게 되는데...내용은 상당히 건설적으로 흘러간다..물론 마지막에는 서두의 내용으로 회귀하려는 구성이니 나름 충격적 반전이라는게 꼬임의 해결이겠쥐라고 생각하면 그만이지만.. 첫장과 마지막의 자극적 내용과는 별개로 소설상의 전개방식이 어울리지 않는 부분이 많았던것 같다...게다가 소설을 보는데 있어서 두명의 주인공의 시점을 중심으로 전개를 시키는 방식중 나처럼 똑똑치 못한 독자에게는 헷갈리는 시점의 배분이 아닌가 싶다..똑같은 여고생에다가 비슷한 사고방식과 비슷한 과거를 가진 절친의 사이를 번갈아가면서 볼려니 니가 내고 내가 니가??라는 육갑을 떨수 밖에 없었다...어지간히도 앞장을 살펴보게 된다...시점별 이름을 적어주었다면 그나마 이해도는 더 나았을테지만...물론 그 부분도 작가의 의도가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의도가 내 마음에는 안차는 부분이었다..의도가 아니었다면 실수한거고...ㅋ..자...그래도 재미는 있으니 된거 아닌가라고 생각하면 그만인데??..이 재미가 반감되는 부분이 바로 작가가 꼬아놓고 비비놓고 이어놓은 인물적 역학구도가 읽어나가다보면 대강의 짐작이나 낌새나 기미나 조짐이 그대로 보여진다는거쥐....아님 추리미스터리만 파고드는 나에게도 이제는 어느정도의 예상이 들어맞는 지적 역량이 증가를 했던지.... 음...그냥 내가 좀 더 똑똑해졌다라고 생각하고 말자!!!~

 

고백이라는 걸출한 데뷔작을 집필한 작가이기에 그에 대한 기대감이 남다를 수밖에 없다...나 또한 그러했기 때문에 약간의 실망을 맛보게 되는거쥐..하지만 비교를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이 작품만을 대하고 본다면 그렇게 실망이 큰 작품은 아니라고 보고 서평에 전제로 둔 일본식 미스터리의 구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작품으로 정리하면 되지 않겠나 싶다.. 물론 난 가나에 여사께서 일본적 방식에서 좀 벗어나주시길 바라는 애정독자(?)의 한사람이라능거..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