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53회 나오키상 수상작
히가시야마 아키라 지음, 민경욱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2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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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얄팍 서사 : 1970년대 말 대만에서 태어난 예치우성은 중국 본토에서 국민당의 패배로 인해 대만으로 이주한 군인 출신인 예준린의 손자입니다.. 할아버지는 여전히 과거의 삶을 잊지 못하고 국공내전 당시의 전쟁통에서 생존한 자신의 정체성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대만에서 자신의 가족을 만들어 살아가던 중 예준린은 그의 가게에서 죽은 체 손자 예치우성에게 발견됩니다.. 누구보다 자신을 살갑게 챙겨주던 할아버지의 죽음은 예치우성에게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오고, 할아버지를 살해한 범인을 꼭 찾고자하는 의지를 불태웁니다.. 아직은 어린 고등학생이었던 예치우성은 자신의 가장 중요한 주체적 정체성을 깨우치는 시기인 70년대말의 대만의 사회에서 자신에게 닥쳐오는 수많은 성장통을 온몸으로 받아들입니다.. 가족과 연인과 친구와 사회속에서의 그의 혼란은 끝없이 그를 나락으로 끄집어내리려고 하지만, 이러한 성장속에서 예치우성은 진정한 자아와 자신이 가진 숙명에서 조금씩 그 답을 찾아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할아버지의 살인범을 확인하기 위해 중국으로 향한 예치우성은......


    - 허접 단상 : 솔직히 이 작품의 배경인 대만이라는 공간을 우리나라로 바꾸면 그 자체가 우리의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혀 거부감이 없을 정도로 비슷한 삶의 주변이 그대로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작품이서 과거 생각이 많이 나네요, '공산당이 싫어요'을 외쳤던 이승복을 교과서에서 배우고, 영화관에서 '똘이장군'의 활약에 나도 커서 북한 괴뢰군을 무찌르는 영웅이 되기를 원했고, 매일 오후에 국기하강식에 가슴에 손을 얹고 애국가를 제창했던 시절의 저의 삶과 크게 다르지않아서 말이죠, 하지만 가족과 이웃과 동네속에서의 삶은 언제나 인간이라는 이유로 함께 공유하고 공감하고 살았던 그런 시절이었습니다.. 대만도 여전히 아픔과 고통이 가득한 나라이고, 현재까지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강대국속에서의 힘겹게 스스로를 지켜나가는 그런 국가이기도 하죠,  인간은 국가를 의지합니다.. 그 의지속에는 언제나 내부적 결속과 유대가 중심이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국민들의 관계는 언제나 나라에 대한 사랑이란걸 전제로 합니다..하지만 그걸 국가의 정치가와 권력자들은 역사속에서 단 한번도 이해하질 못하고 있죠, 정치와 권력과 국가는 그런 국민의 사랑과 애정과 유대를 이용해먹기에 바쁘죠, 국가의 선동은 그렇게 쉽고 단순하고 파괴적이고 폭력적으로 여전히 행해져오고 있습니다.. 굳이 전쟁이 아니더라도 말이죠,


    - 얼추 장점 : 일본에서 출간된 작품임에도 대만이라는 나라를 배경으로 한다는 점과 함께 시대의 역사를 관통하는 작품이라는 점에서보여지는 서사의 매력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묵직하고 아픈 역사의 배경을 중심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한 남성의 자아의 형성시기의 혼란과 그 성장의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는 아주 개인적인 이야기를 다룬 점에서 개인적으로는 무척 칭찬을 하고 싶습니다.. 어느정도의 가벼움과 그 유쾌함을 가진 인간적 공감이 작품의 전반을 흐르고 있죠, 하지만 그러한 성장의 시기속에 주인공이 처한 주변의 환경과 가족이라는 틀에서 보여지는 지난한 역사의 틈바구니가 짜임새있게 외형을 싸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은 개인과 공동간의 적절한 무게중심에 즐거움을 느끼면서 상황의 흐름에 잘 적응해나가지않았나 싶습니다.. 무엇보다 이 소설의 기존 줄기는 미스터리의 해결이라는 구도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독자들은 역사속에서 자신과는 별개일지도 모를 한 아픔이 어떤 식으로 발현되어지는가에 대해 한 남성의 성장을 통해 보게 되는 것도 아주 즐거운 독서의 방식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 언듯 단점 :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설의 미스터리적 방식은 조금 헐거워보이거나 약해보이는 부분을 어쩔 수는 없더라구요, 예치우성이라는 캐릭터의 성장에 대한 서사에 집중한 이유가 이러한 장르적 매력을 조금 상쇄해버리는 효과를 준게 아닌가하는 생각을 하게 됩디다.. 세대와 나라와 역사라는 대단히 진중한 상황속에서 한 개인의 영역을 다루고 이를 이야기속에 녹여내는 방법은 굳이 더 이야기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매력적임에도 거대한 줄기의 틀이 집중도적 측면에서 조금은 중요도에서 뒤로 밀려나는 느낌이 드는 것에 대한 아쉬움은 분명히 있습니다.. 이 소설의 화두인 예준린이라는 인물에 대해 과거와 잊혀지길 원했던, 또는 기억되길 원했던 숨겨진 사실들에 대해서 주변의 인물들에 통해서든, 그 자신의 삶의 과거적 형태의 서사이든, 조금은 더 진중하게 그려내어졌더라면하는 욕심이 생기는건 작품에 대한 매력에 마음을 더 두었기 때문일지도 모를 일입니다..


    - 흔한 정리 : 나오키상을 받았답니다.. 대중문학을 중심으로 집필하는 작가에게 가장 영광스러운 상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일본내에서 정한 의미이긴하지만 국내에서도 이런 나오키상 수상작은 나름의 인기를 얻을 수 밖에 없습니다.. 대중적이고 통속적이지만 그 재미와 흥미가 일반적인 작품들보다는 나름 뛰어나기 때문이라는 확인을 받은 작품들일테니까요, 이 작품 "류" 역시 이러한 홍보를 중심으로 독자들의 눈길을 끌 수 밖에 없죠, 그런 의미에서 나오키상을 받은 작품들이 주는 대중적 재미는 어느정도 보장된 보험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싶습니다.. 게다가 상황적 동질성에 있어서 이 작품 "류"는 오히려 국내 독자들에게 그 반향이 더 크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합니다.. 제 어설픈 단상에서도 제시했다시피 나라의 이름만 바꿔서 출시되었어도 전혀 어색하지않을 정도로 국내의 과거와 그렇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읽자마자 조만간 이 작품을 각색하여 국내에서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질 것이라는 어느정도의 확신이 들 정도였다면, 많은 심사위원들의 칭찬글이 홍보서지에 난무하지만 다르게 이야기하면 그만큼 이 작품은 대중독자들에게 어필하고 읽을만한 값어치가 충분한 작품이라는 이야기와 다르지 않을겝니다.. 가독성과 집중도도 뛰어나고 역사적 주제와 개인의 공감적 삶의 성장기가 나름의 깊이가 있는 작품이니만큼 독자들께서 선듯 선택하셔도 후회하시지않으리라 전 생각합니다.. 이 소설의 큰 주제는 무엇보다 가족이건, 집단이건, 개인이건간에 어느 누구도 폭력을 아무렇지도않게 행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아닐까, 라떼는 말이야,, 자식은 때려야 말을 듣고, 마누라는 북어패 듯 사흘에 한번은 때려야하고, 군대에서 라면나오는 날이면 의미없는 폭력적 얼차려를 무조건해야 규율이 잡혔어.....라는 말을 하는 꼰대는 아니되어야한다이.... 땡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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