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의가 모이는 밤
니시자와 야스히코 지음, 주자덕 옮김 / 아프로스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얼마전 A고원의 정상에 위치한 얼마전 오픈한 야마노죠 호텔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카즈노리 교수의 별장에 태풍우가 몰아치는 날 소노코와 마리는 카즈 교수를 만나기 위해 별장을 방문합니다.. 폭풍우속에서도 굳이 자신이 짝사랑하는 카즈노리 교수와 만나 자신의 사랑을 전달하려는 소노코의 고집을 꺽지 못해 마리는 함께 차를 타고 별장으로 온 것이죠, 그러나 별장에는 카즈노리 교수가 아닌 이오스미라는 별장을 일주일동안 관리해주기로 한 알바생만 있을 뿐이었죠, 그리고 별장을 찾아온 수상한 사람들과 이들은 함께 밤을 보내게 됩니다.. 이유인즉슨 폭풍우로 인해 정상의 호텔로 가는 길도 끊어져버리고 산을 내려가는 도로도 산사태로 막혀버린 상황에 별장에 고립된 상황입니다.. 마리는 소노코의 방으로 와 소노코를 불러보지만 대답없는 소노코를 확인합니다.. 침대에 누운 체 살해된 소노코를 보게된 마리는 충격을 받습니다.. 아무래도 방에 놓인 큰 꽃병으로 머리를 내리쳐 살해된 것으로 보이고 그런 소노코의 머리카락도 짤려나간 체 단발이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마리는 소노코의 방에 들어오기전 별장에 있었던 모든 사람들을 어쩔 수 없이 죽여버리는 상황이 있었죠, 자신을 제외한 모든 이들이 죽어버린 상황에서 마리는 자신이 살인자라는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이 죽이지 않은 소노코의 살인자를 찾고자 합니다.. 그 살인자는 분명 자신이 죽인 인물들 중에 있을테니까요, 범인에게 자신이 저지른 모든 일을 뒤집어씌우기 위해 나름의 추리를 시작합니다.. 일단은 범인은 소노코의 머리카락을 짤라간 인물일 것이라는 기본적인 단서를 중심으로 그를 찾기 시작하는데......


    1. 소설은 시작점부터 모든 인물이 살해당한 체 시작합니다.. 마리라는 유일하게 살아남은 인물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시작되어지죠, 그러니 모든 사건이 발생하고 난 시점에서 과거의 시작점으로 되돌아가 이야기는 시작되는 것입니다.. 별장을 방문하기 전의 마리와 소노코의 이야기부터 어떻게 사건이 진행되어가게 되는 지, 독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설명을 해나가는 것이죠, 이러한 구구절절한 문장의 진행방식이 자연스러우면서도 대화체의 시점적 구성으로 인해 독자들에게 부담스럽지않게 읽어나갈 매력을 줍니다.. 또한 이 본류의 사건과 별개로 또 다른 사건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또 다른 살인 무대라는 방식으로 별장의 살인사건과는 다른 도심에서 벌어진 여성 살인사건을 담당하는 형사 미모로의 시점에서 펼쳐지는 이야기입죠, 흐름상 본류의 별장사건과 전혀 매치가 이루어지지않아보이는 사건의 흐름이 따로국밥처럼 전개가 됩니다.. 물론 이 교차적 상황에서 별장에서 죽음을 당한 형사와 미모로의 연결점을 제시하고는 하죠,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이런 교차적 시점의 결론은 마지막에야 드러난다는 점은 일본추리소설의 매력이기도 합니다.. 


    2. 일단 개인적으로는 쉽게 읽히는 문장의 흐름과 자연스러운 이야기의 방식이 마음에 듭니다.. 조금은 자극적인 듯 한 묘사와 대화의 방향성도 현실적이고 일반적인 대중성에 부합되는 듯해서 거부감이 들지도 않았구요, 작가가 게이고센세이의 '조인계획'이라는 작품에 어느정도 영향을 받았다고 하나 전 안읽어봤으니 패쓰, 여하튼 소설의 성격상 그렇게 어렵지않고 인물들마다의 구체적인 설정이나 상황적 이들을 나열하고 골치아프게 하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보통은 추리를 위해 인물들의 내막과 상황이 주는 구체적인 단서의 조항이 필요조건임에도 소설은 깔끔하고 간결하게 정리해버리고 한방에 끝내버리는 엔터테이먼트적인 막장 활극의 상황극까지 마련해놓았습니다.. 그런면에서보면 실질적인 추리의 영역은 소설의 또다른 무대인 미모로라는 형사에게서 벌어지는 이야기가 추리라는 방법론에 조금 더 부합되는 측면이 있긴 합니다.. 별장에서 벌어지는 상황극의 영역은 대단히 활동적이고 속도감이 넘치는 일종의 스릴러의 감성이 더 가미되었다고 봐야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이 모든 이야기의 마지막의 단서의 행방은 생각지도 못한 반전에 기여한 부분도 커구요, 96년도 작품이라고 들었는데, 25년이 지난 시점에서도 충분히 즐거운 작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3. 소설의 시대상과 연결지어보면 소설속의 범죄행위나 살인과 관련한 사이코패스적 방식의 흉폭한 혐오살인의 방식은 대단히 자극적이고 근래들어서 아무렇지않게 드러나는 현실적 범죄와 묻지마 살인의 방식에 대한 인식이 그 시절에도 딱히 다르지 않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구요, 무엇보다 지금 문제가 심각한 미국의 총기난사사건에 대해 그 시절의 일본에서 인식한 미국발 총기사고의 이야기가 지금 벌어지고 있는 미국의 문제가 그때나 전혀 다르지 않다는 사실에 다시 한번 고개를 절레절레하면서 쯧쯧하는 안타까움을 가지게 되더군요, 자, 여태까지 다 소설속의 좋은 이야기만 했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설은 두가지의 갈래의 교차적 시점을 드러내는 구성이 그렇게 자연스럽지가 않습니다.. 따로 놀죠, 이 교차적 방식의 이야기를 하나의 출구로 이어지게 만드는 형태의 서사의 흐름도 결과론적으로는 반전의 묘미라고 할 수 있겠지만 어느정도 억지스러움을 무시한 체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별장에 모여든 인물들에 대해서 물론 구차하게 설명하고 상황을 나열하지 않았던 점에 대해서는 칭찬해... 하지만 그럼에도 어느정도의 연결고리가 이어지면서 그들이 어떻게 이러한 상황에 모여들게 되었는 지에 대한 일말의 개연성은 있어줬으면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물론 서술트릭의 방식으로 훌륭한 최종 반전을 이끌어냈지만 죽임을 당한, 또는 죽어야만하는 인물들에 대한 각각의 영역에 대해서는 느무 간결하고 깔끔하게 한방에 조졌다라는 생각이 자꾸만 드는 것도 어쩔 수 없는 감상이기도 합니다..


    4. 재미있는 소설이에요, 일단 줄거리 위주로 이어지면서 상황적인 입체감이 아주 즐거운 작품입죠, 마리라는 인물을 통해 벌어지는 구어체형식의 문장이나 흐름의 속도감이 독자들에게 흥미를 주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또 다른 미모로라는 형사에게서 펼쳐지는 살인사건에 대한 방식의 형사추리적 방법도 한 작품속에서 다른 영역의 판단적 이중성을 보여주기에 아무렇지도 않게 흐르는 사건에 금새 잊혀지기보다는 다시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매력도 충분히 있구요, 그러니까 처음 이렇게 흐르겠다라고 생각했다가 아니구나, 내가 잘못 생각했구나라던게 마지막에 에이, 젠장 내 생각이 맞았네,,,, 뭐 이런 반전적 즐거움은 이 소설을 읽는 묘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하튼 독자들은 최종 결말의 반전에 대해 별점 반개  이상은 더 주시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긴합디다.. 딱딱하지않고 편안하면서도 즐겁게 지루하지않게 대중적 재미와 추리적 즐거움까지 어느정도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기여한 바가 큽니다.. 흔한 감성팔이도 사회파적 무게감도 없이 있는 그대로의 살인과 살의가 모이는 작품이라고 보시면 무방하시지 싶습니다.. 재미진 추리소설이라꼬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사람 죽는게 너무 쉬워서 현실감을 넘어선 비현실적 상황이 순식간에 펼쳐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소설속 마리와 생각이 동일했습니다.. 지금 이 상황이 가능한거여,,, 하면서 말이죠... 나쁜 짓하면 벌 받습니다... 착하게 삽시다... 법무부장관이 그래써.. 검찰을 두려워하는 것은 죄지은 놈들밖에 없다고... 그러니 우린 검찰 무서워하지 말자고... 뜬금없이 땡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