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치 1 - 악당 기지로 출근하는 여자
나탈리 지나 월쇼츠 지음, 진주 K. 가디너 옮김 / 시월이일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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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상은 초능력을 가진 빌런과 히어로가 권력을 주도하는 시대입니다.. 선과 악의 대치는 극명하게 서로를 응징하며 사회의 균형을 만들어나가고 있죠, 하지만 대다수의 일반인들은 그들의 틈바구니속에서 나름의 삶을 이어나갈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에서 주인공인 애내 트로메들롭은 생존하기위해 빌런의 하수로서 자신의 직접을 이어나가려합니다.. 프리랜서로서 빌런에게 추천서를 보내어 면접을 보고 고용이 되면 빌런이 저지르는 온갖 지저분하고 혼란스러운 잡무를 이것저것 담당하는 역할입죠, 그녀의 전공은 데이터의 정보를 취합하거나 저장하는 담당입니다.. 뭐, 빌런이 고용주라는 것을 제외하고는 일반 서민의 직업과 별반 다를게 없는 일이죠, 사실 빌런을 가까이할 일조차 드문 직종이기도 합니다.. 그런 애나가 이번에는 일렉트릭 일이라는 빌런에게 고용이 되죠, 그리고 곧잘 자신의 업무에 재능을 보이는 애나를 일렉트릭은 현장으로 데리고 나갑니다.. 그곳에서 유괴를 저지른 사실을 안 애나는 충격을 받지만 곧 현장을 찾은 최강 히어로 슈퍼콜라이더와 맞닥뜨리게 되고 그녀는 대결 과정에서 심각한 상처를 입게되죠, 물론 빌런은 도망쳐버리고 슈퍼콜라이더의 현장에서 벌린 일은 선의 승리로 언론에 나옵니다.. 그 와중에 콜래트럴 데미지(부수적 피해)를 입은 애나는 그녀의 삶이 완전 무너져버리죠, 빌런은 그녀를 해고해버리고 그녀의 친구 준의 집에서 힘겹게 재활을 하며 애나는 자신에게 상처를 입힌 슈퍼콜라이더의 신상과 그로 인해 자신처럼 상처를 입은 이들의 데이터를 모으기 시작하고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죠, 그러던 어느날 애나는 납치를 당하게 되는데,,, 사실은 납치가 아닌 빌런의 면접에 그녀를 데려가기 위함이었죠, 그렇게 애나는 최강 빌런 레비아탄과 만나게 되고 그토록 염원하던 슈퍼콜라이더에 대한 복수를 준비해나가기 시작하는데............


    1. 일종의 히어로물 코믹스의 소설버전 정도로 파악하시면 무난하실 듯 싶습니다.. 한때 유행했던 미드 히어로즈의 설정과도 딱히 다르지 않아보이고 요즘 자주 접하는 OTT서비스에 자주 등장하는 드라마형식의 히어로물과도 비슷합니다.. 요즘은 과거의 선악의 구분이 확실했던 권선징악의 스토리라인이 상당히 변형되어있는 스토리가 많더라구요, 이 작품도 그러합니다.. 흔한 히어로의 정의감 이면에 내포된 폭악한 진실과 권력으로 물들어버린 이미지 포장의 문제를 히어로의 선행의 그림자속에 담고 있죠, 주인공은 일반인입니다.. 초능력이 없는 그리고 폭력과는 거리가 먼 단순히 자신의 능력만으로 생존만을 걱정할만한 우리들중 한명이라는 설정이죠, 그리고 그런 여성이 무적과도 같은 초인의 히어로와 대결을 벌이는 스토리입니다.. 작품속에서 선과 악의 사회적 잣대는 분명이 이루어져있지만 흔한 삶속에서 상처와 고통을 당하는 세상의 이면속에서는 선과 악의 판단은 희석되어있습니다.. 악은 여전히 자가당착과 권력과 힘에 대한 욕심을 드러내며 오히려 인간다움을 내포하고 선은 정의라는 틀속에서 대중적 세뇌와 개인적 최면에 걸려 스스로를 위대하게 만들고 이로 인한 주변은 거떨도도 보지않은 신적 우월감속에서 인간다움을 잃어가는 존재라는거죠,


    2. 눈에 보이는 가해와 피해의 영역이 어둠속에서 그 추악한 진실을 드러내는 이야기를 작품은 그려내고 있습니다.. 그것도 한 여성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회색 세상의 경계를 말이죠, 그렇기에 이 작품은 단순한 액션과 입체감 넘치는 스릴러로 똘똘 뭉친 작품이 아닙니다.. 한 여성의 생존기이자 사회적 적응기를 다룬 성장소설이라고 봐도 될 듯 싶습니다.. 애나라는 인물(나와 다르지않은)은 일반인으로서 자신을 알아주는 사회적 악의 결정체인 빌런의 하수인 역할을 함에 있어 거부감이 없습니다.. 뭔가라도 해서 먹고 살아가려면 말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인해 결국 사회가 만들어놓은 선악의 이분법의 고정관념을 꺠부려는 인물로 그려지죠, 무엇보다 인간이라는 가장 단순한 의도의 주제에 집중하면서 말입니다.. 흔한 히어로 무비에서 그들의 대결속에서 힘없이 사그러지는 대다수의 일반인들을 우린 흔히 목격한 바가 있습니다.. 하늘을 나르며 빌딩숲속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세상을 유린하며 속절없이 무너져내리는 빌딩속에서 한순간에 목숨을 잃어가는 수많은 살인을 소소한 피해로 인지할 수 밖에 없었던 시선들을 그들중의 한 사람이 바로 주인공이자 독자라는 사실의 설정적 의도로 작가는 내세우는거죠,


    3. 이 작품은 그런 한 여성이 아주 독특한 방식이지만 일종의 인간적인 방식으로 히어로의 이간질로 인해 그들의 관계를 부셔버리고 그들의 영역을 하나씩 무너뜨려갑니다.. 그들 히어로와 빌런 역시 인간임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소설은 이어집니다.. 신적인 존재로 정의를 외치지만 그들 내면의 인간적 포악함과 감정적 분노를 이용하며 하나씩 정의라는 갑옷의 틈을 벌려나가는 서사의 흐름은 무척이나 즐겁고 읽는 재미가 가득합니다.. 수많은 초능력자의 활약속에서 하잘 것 없어 보이는 인간이 그들의 삶을 여지없이 망가트려가는 이간질의 활약은 대단히 매력적입니다.. 언론을 이용하기도 하고 가족과 결속력에 대한 우월감의 이기적 욕심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권력이라는 사회적 힘속에서도 그들 스스로 만든 틀을 해체하게 만드는 능력을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재미집니다.. 물론 그 와중에도 애나라는 인물이 주는 인간적 내면과 그녀의 활약은 작품의 흥미로움에 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작가의 섬세하고 농밀한 심리적 시점과 인간적인 감정적 표현은 흔한 히어로를 설정한 작품에서는 만나볼 수 없는 상당히 독창적이고 신선한 경험으로서 독자들에게 작품속에 집중도를 높히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고 전 생각했습니다..


    4. 개인적으로는 전반적인 스토리라인이나 흐름의 자연스러움으로 인해 두권의 소설적 재미가 상당 했습니다.. 부족하다거나 끊기는 부분도 그렇게 크게 등장하지 않구요, 사실 이런 히어로와 빌런의 대치적 재미는 전형적인 틀속에서 이루어짐에도 소설은 그들의 대치와 대결의 장면적 인지를 구체적으로 드러내지않고 그들의 옆에서 눈에 띄지않는 인물들에 시선을 두고 진행되는 작품이니만큼 오히려 상황적 묘미를 더 매력적으로 살리면서 독자들의 가독성에 즐거움을 준 작품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짧지 않은 작품이지만 충분한 재미를 주는 점도 나쁘지 않습니다.. 과격하다거나 폭력적이거나 임팩트한 입체감을 독자들에게 선서하지 않더라도 소소하지만 그 내면의 감정적 폭발이 얼마나 많은 상황적 입체감으로 독자들에게 다가오는 지, 작가의 역량에 박수를 보내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물론 여성 작가라는 점이 소설속의 문장과 인물과 상황의 꼼꼼함과 디테일적 감성에 한몫을 한 점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겠지만요, 사실 이 소설의 시작점에서의 단 하나의 설정, 히어로와 빌런이 득세한 세상속에서 살아가고 생존하기 위해 악당의 세상속에서 의료보험과 생활을 하기 위해 잡무를 마다하지 않고 해고와 갑질의 세상을 꾸역꾸역 견뎌나가는 인물, 그중에서도 여성으로서의 삶을 내세운 것, 이것이 소설의 모든 것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그 하찮은 힘없는 우리의 누군가가 그들을 이겨나가는 이야기, 이 또한 히어로의 활약가 다르지않다는 것을 즐겁게 만끽하는 것만으로도 이 작품은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전 이 작품을 무척이나 즐겁게 읽었습니다.. 유쾌하고 통쾌하고 인간적인 흐뭇함마저 드는 그런 작품이 아니었나, 그래도 인간이기에 조금은 남들보다 나은 능력 하나쯤은 있으면 어떨까하는 생각도 듭디다.. 그걸로 돈도 좀 마이 벌믄 더 좋고, 땡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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