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싱 걸스
M.M. 쉬나르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시간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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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 남자가 술에 취한 여성을 데리고 호텔방으로 들어섭니다.. 그리고 서로 사랑을 나누려는 순간 남성은 여성의 목을 넥타이로 조르기 시작하죠, 순식간에 벌어진 살인의 행각을 남자는 아무렇지도 않게 행합니다.. 연쇄살인의 냄새가 짙게 그려집니다.. 그리고 유유히 그 자리를 떠나 자신의 집으로 향합니다.. 조 푸르니에 경위는 승진 후 처음으로 현장으로 향합니다.. 호텔방에서 살해된 여성의 시신을 확인하고 시신의 주변에서 어떠한 단서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살해된 여성이 타지역에서 모임 참석차 처음으로 이 지역을 방문하게 되었다는 점과 유부녀라는 사실, 그리고 그녀의 결혼반지가 사라졌다는 것 외에는 딱히 드러난 단서가 없는 것이죠, 피해자가 살던 지역을 방문하여 그녀의 가족과 지인을 만나지만 역시 어떤 단서도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리고 소설에서는 연쇄살인을 저지른 인물이 자신을 드러냅니다.. 물론 독자들을 제외한 어느 누구도 그 살인자가 누구인지 알 수는 없죠, 마크라는 이름의 연쇄살인자는 그가 살인을 저지르는 방법을 독자들에게 선보여주죠, 온라인 RPG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게임을 통해서 자신이 목표로 한 여성에게 접근하여 그녀의 환심을 사고 그리고 살인을 저지르기 위한 계획을 한다는 것을요, 하나의 살인이 마무리되고나면 또다른 살인 계획을 무작위로 선택하는 이 방식을 수사관들은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사건은 미궁으로 빠져들고 연쇄살인마 마크는 또다른 여성의 살인을 조금씩 준비해나가는데.....


    1. 대단히 현실적이고 현대적인 살인의 설정이 무엇보다 마음에 듭니다.. 전형적이고 현장의 상황이 중심이 되는 연쇄살인의 행각이 아니라 살인을 저지르기 위해 그 계획을 어떠한 방식으로 이끌어나가는가에 대한 연쇄살인마의 계획들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한 여성 경찰의 살인사건에 대한 수사가 곁들어지긴하지만 흔한 크라임스릴러의 서사를 보여주진않는다는 점에서 일단 독창성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살인자 마크라는 인물의 심리와 그의 사이코패스적 성향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극단적이지 않지만 소시오패스의 전형과 그의 심리적 변형이 주는 현실적 살인마의 공포감이 물씬 풍기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살인대상을 수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게임에서 그리고 누군가의 심리적 압박과 감정적 동요를 소통이라는 방법으로 끌여들여 그들의 연약한 심리적 방어막을 뚫어버리는 방식은 무척이나 소름끼치는 부분이기도 하죠, 누구나가 가진 공허한 삶의 일부를 이용한다는 것이 대단히 현실적이며 무서운 부분이기도 합디다..


    2. 이러한 인간의 연약한 심적 부담과 삶의 외로움을 불륜이라는 방식으로 서서히 물들게 한다는 것은 아주 현실적인 공감을 일으키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다만 그 설정의 소재가 게임이라는 것에 대한 이해도가 개인적으로는 낮은 것이 저의 문제이기는 하죠, 게임을 하시고 즐기시는 분에게는 이러한 설정의 방법이 무척이나 현실적으로 다가올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을 해보기도 합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내재된 온갖 심리적 불안과 고통과 감정적 소모가 게임이라는 공간속에서 익명의 누군가와 아무렇지도 않게 소통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심지어 사랑을 느끼게 된다는 점은 개인적으로는 생경하면서도 친근한 느낌이 들기도 하니까요, 게임만 하지 않을뿐 누군가와 비대면의 채팅을 해본 기억은 컴퓨터를 아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감응할 수 있는 이야기지 않겠습니까, 심지어 천리안, 나우누리시절부터 누군가와 모니터상의 대화로 서로의 모든 것을 털어놓아본 경험이 있는 분들이시라면 이 살인마의 살인 방식에 나름의 소름과 두려움을 느끼시기에 부족함이 없을겁니다.. 이렇게 접속된 이들은 결국 만나기를 원하게 되니까요, 누군가가 나를 제대로 이해해줄 사람이라면 마주보게 되기를 원하기 마련이니까요, 하지만 익명과 온라인이라는 소통의 창구는 언제나 거짓이 내재되어있다는 사실을 보통 우리는 마주보게되면 어느정도 깨닫게 되죠,


    3. 근데 소설의 제목이 '댄싱 걸스'입니다.. 살인의 방식과 살인자의 내면을 드러내는 부분에 있어서 이 '댄싱 걸스'의 의도를 어느정도 알 수는 있지만 소설속 살인에 있어서 이러한 제목이 얼마나 리얼하게 반영되는 지는 좀 의문입니다.. 소설은 연쇄살인의 설정이기는 하지만 살인의 현장과 그 이후의 이야기와 단서찾기가 주를 이루지않기 때문에 이러한 제목이 주는 추리적 영역은 크게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또한 단서로서 이 제목이 부여하는 의미가 영향력을 키우지도 않죠, 그냥 소설은 살인마의 살인계획과 그 설정의 게임이라는 영역속에서 이루어지는 만남의 장과 무엇보다 불륜이라는 소재를 중심으로 살인마가 저지르는 살인의 그만의 정당성을 부여하고 살인의 대상을 찾는 것 외에는 크게 부각되는 것이 없다고 봐도 무방할 듯 싶습니다.. 소설의 주인공인 조 푸르니에라는 여성 경찰의 이야기속에서도 실질적인 활약은 눈에 두드러지게 보여지지 않습니다.. 살인의 방식과 연쇄살인과 관련된 이야기도 꾸준히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마크라는 살인자의 이야기속에서 부수적으로 단서를 찾지 못한 체 자신의 직업과 그녀의 현실적 고민이 드문드문 등장하면서 나름의 딜레마에 빠진 상황과 어떻게하던 이 살인자를 찾는 것만의 그녀가 지향하는 삶의 정의를 지켜내는 것이라는 나름의 투철한 직업정신을 구현하는 것이라는 것만 느껴질 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4. 소설은 마지막까지 전형적으로 흐르진 않습니다.. 여느 크라임스릴러소설의 전형적 해결을 목적으로 작품을 그려내고 있진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점에 대해서 칭찬을 하여야함에도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일종의 충격적 반전이라고 해도 나쁘지않을 결말과 그 진행의 역변이 왜인지 모르지만 조금은 밋밋하게 받아들여졌습니다.. 충분히 매력적이고 독창적인 후반부의 흐름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이 작품을 혹시라도 읽으실 독자분들이시라면 이 후반부의 흐름과 결말의 반전에 대해 의견이 분분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다만 개인적으론 흔하지 않은 스타일의 서사의 변형이라 분명 칭찬을 해주어야 마땅하다는 사실입니다.. 아쉬움이 정확하게 뭔지는 스포일러의 이유로 구체적으로 적지는 못하겠지만 이러한 결말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꼭 한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분명 전형적이지 않고 스타일리쉬하지만 충분히 현실적인 범죄의 상황들이 독자들에게 와닿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나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익명의 소통의 창구에서 서로에게 아무렇지도 않게 모든 것을 털어놓는 것이 주는 두려움을 만끽하시기에 부족함이 없는 소설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솔직히 마주보지 않고 삶의 찌꺼기를 해소하기에 자신을 편하게 드러내는 것만큼 마땅한 것도 익명의 온라인말고 또 뭐가 있겠습니까, 그 중에 누군가는 살인을 목적으로 하는 자도 있을 수 있다는 전제, 무서운 일인거지요.... 이 모든 것이 다 인간이 살아가는 것에 대한 각각의 감정적 파편들이 적지않다는 것 때문이니까요,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이 자신을 이해해주지못하고 소통할 수 없다는 외로움이 항상 인간을 두렵게 하는 겁니다.. 그니까 남편은 아내에게, 아내는 남편에게, 자녀는 부모에게, 그렇게 가족은 서로가 서로에게 항상 마음을 열고 받아들여줄 준비를 하고 살자는 교훈을 남겨주는 사이코스릴러 소설이 되겠습니다... 아님 말고, 떙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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