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무죄
다이몬 다케아키 지음, 김은모 옮김 / 검은숲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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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쓰오카 지사는 베란다 아이 추락사와 관련하여 살인 용의자의 변호를 맡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판결만 남겨둔 상태죠, 그동안 용의자의 무죄를 위해 증인과 주변 정황증거의 부족함을 중심으로 변호를 진행했고 이에 따라 피고는 무죄로 판결을 받았습니다.. 어린 나이에 로펌에서 자신의 입지를 제대로 살린 지사는 포펌의 파트너 대표의 부름을 받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고향에서 21년전 여아 유괴사건의 범인 히라야마 사토시의 재심사건에 마쓰오카 지사가 직접 재심 변호로 참여하게 됩니다.. 지사에게는 어두운 과거가 있습니다.. 21년전 히라야마가 저지른 유괴살인사건과 관련된 일련의 여아 납치사건의 당사자이기도 하니까요, 홀로 탈출하여 생명을 건진 지사는 현재까지 제대로 잠을 이루지못하는 트라우마에 시달리며 잠이 들면 그때 그 사건이 끊임없이 꿈속에 그녀를 괴롭힙니다.. 그리고 그 납치사건은 현재까지 미결사건으로 남았죠, 동일한 시기에 동일한 유괴사건의 피해자로 보이는 이케무라 아키호는 아야가와강 인근에서 죽은 체 발견됩니다.. 여기에 히라야마는 여러 정황과 그의 자백에 따라 구속수감된 것이죠, 하지만 지사의 납치와 현재까지 드러나지 않은 또다른 납치사건인 다카기 유카의 납치사건은 미해결된 채로 남겨진 상황입니다.. 그런 히라야마가 21년이 지난 지금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며 재심을 청구했습니다.. 그 사건 발생 시 그에게 가한 경찰의 강압과 확증이 없는 상태에서의 자백강요를 이유로 말이죠, 지사는 그런 히라야마를 만나러 갑니다.. 과거 자신의 사건의 주범일지도 모르는 당사자의 완전 무죄의 변호를 위해 그녀가 할 수 있는 것을 하기 위해서 말이죠, 과연 그녀는 히라야마의 주장과 의도가 무죄라는 것을 밝혀낼 수 있을까요, 아님 그녀 또한 히라야마의 무죄라는 주장에 속은 변호인일 수 밖에 없을까요......


    1. 일반적으로 범인들은 자신이 저지른 범죄에 대해서 무죄를 주장하곤 합니다.. 그리고 대다수의 범인이 털어놓은 이야기는 거짓일 경우가 많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의 경우에는 정황증거의 확증적 판단으로 경찰들은 실수를 저지르곤 합니다.. 경찰도 인간이기에 모든 주변의 정황들이 자신들이 지정한 용의자의 상황과 맞아 떨어지면 그 증거의 잣대를 범인에게 끼워맞추기도 합니다.. 범인이라 여겨지는 자의 주장은 거짓으로밖에 인정할 수 없는 부분으로 판단해버리는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죠, 안타까운 일이지만 시대와 상황과 현실의 법의 영역에서 벌어지는 판단의 착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판단의 결과는 무고한 한 인간의 존엄성을 아무렇지도 않게 파괴하고 무너뜨리는 또다른 범죄의 영역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변호가 필요한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변호의 판단 역시 무죄라는 기준에서 그 법의 틈새를 파고들어 변호사의 성공과 무죄방면을 일궈내기도 하지만 그 무죄가 진실이 아닌 경우에는 어떤 판단을 내려야할까요, 이에 대한 잣대는 또 어떻게 거짓 무죄의 죄를 물을 수 있을까요.....


    2. 이 작품 "완전 무죄"는 어떠한 범죄의 사실과 그 범죄의 죄값에 대한 범죄자의 법적 판단에 대한 딜레마를 다루고 있는 작품입니다.. 경찰이 밝혀낸 진실이 과연 벗어날 수 없는 유죄의 결과인가, 또는 그 진실의 수많은 증거와 단죄의 정황들이 판단의 과오로 점철된 무고의 댓가인 지 말이죠, 이 작품은 일반적인 변호인이라는 제삼자의 기준에서 딜레마가 가득한 재심의 무죄의 판단에 대한 서사를 다루고 있진 않습니다.. 그 변호인이라는 역할론에 있어서 주관성을 부여하고 있죠, 객관적 기준에서 상황을 이어나가는 인물의 이야기에 범죄의 당사자인 한 캐릭터를 설정하여 독자로 하여금 객관적인 사실에 대한 추론과 의도를 따라오게 하는 것 외에 인물의 공감적 영역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작품은 일반적인 사회파 소설의 판단성에서 주관적 영역에 조금 더 다가가 있는 드리마틱한 사적 영역까지 다룬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3. 사회라는 울타리속에서 인간이 자의적으로 또는 타의적으로 그들의 영역을 규정하지 않게 되면 야만과 비도덕의 본성이 드러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인간 스스로 깨닫고 이를 위해 법이라는 체계를 제도화시켜 인간 스스로를 단죄하는 시스템을 구성하게되죠, 하지만 이 시스템의 규칙 자체가 완벽한 합리성을 부여하면 이러한 딜레마는 없을 것이지만 인간이기에 완벽을 구현될 수 없는 것인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러한 인간이 스스로를 제어하고 조정하기 위해 법의 테두리내에서 완벽의 영역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지만 이 노력 자체가 또다른 범죄의 시작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은 이 작품속에서 대단히 사실적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단순히 무죄를 주장하는 자의 재심의 결과가 범죄자의 방면이 될 지, 뒤늦은 반성의 기준이 될 지는 물론 책을 통해서 확인해봐야겠지만 책의 제목에서도 드러난 '완전 무죄'라는 의도의 방향성은 시작과 함께 독자의 마음속에서 혼란의 파도를 급격하게 일으키기에 충분합니다..


    4. 전반적으로 무난한 법정 추리소설의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과하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은 상황들의 연결들이 자연스럽게 독자들이 작품속의 이야기에 빠져들게 만듭니다.. 각각의 인물들이 보여주는 상황들과 무엇보다 주인공으로서의 마쓰오카 지사라는 캐릭터가 구현되는 변호사로서의 직업적 딜레마와 범죄의 희생자로 당사잘로서의 개인적 고통을 아주 현실적인 심리적 표현들로 독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딱히 극적인 반전의 묘미나 자극적인 범죄적 설정들이 없음에도 충분히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는 작품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대중소설이 가진 속도감과 자극적 몰입은 조금 옅을 지 모르지만 그럼에도 현 사회의 사법제도의 불합리와 범죄사건의 단죄의 기본이 되는 경찰의 수사와 관련한 그들 내부의 편견적 판단에 대한 인물적 딜레마의 감성만으로도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작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전의 양상으로 드러난 추리적 결말의 내용은 조금 더 구성적 디테일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들지만 그럼에도 사회파 소설로서 그 역할은 충분히 독자들에게 다가왔다는 생각을 하면서 '죄짓고 살 지 맙시다'.. . 땡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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