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에 갇힌 남자 스토리콜렉터 89
데이비드 발다치 지음, 김지선 옮김 / 북로드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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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BI의 사건을 담당하며 떠났던 에이머스 데커는 다시 벌링턴을 찾습니다.. 아내와 딸의 기일이 다가왔기 때문이죠,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인 데커는 여전히 그 사건 당시의 아내와 딸의 죽음을 생생히 기억하며 아픔에서 벗어나질 못하죠, 묘지에서 데커는 한 남자를 만나게 됩니다.. 자신을 알아보지 못한 데커에게 자신을 메릴 호킨스라고 이야기한 인물은 과거 데커가 신참형사로서 처음으로 살인사건을 맡을 당시 아이를 포함한 4명을 살해하여 종신형을 선고받은 인물이었습니다.. 그런 그가 출소하여 데커를 찾아온 것이죠, 13년만에 출감한 그를 본 데커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메릴은 자신은 말기 암으로 이제 죽음을 앞두고 교도소에서 치료하지못하고 홀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는 이야기와 함께 자신에게 덧씌워졌던 살인사건에서 그는 무죄라는 점을 주장합니다.. 데커에게 있어서 모든 것이 완벽하게 들어맞은 살인사건의 주범이 죽음을 앞둔 현 시점에서 무죄라고 주장할 이유가 오히려 불신처럼 다가옵니다.. 하지만 굳이 죽음이 눈앞인 사람이 그렇게 이야기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의문이 듭니다.. 그리고 데커는 자신과 함께 살인사건을 담당했던 파트너 랭커스터를 만나고 그녀에게서 메릴이 주장한 무죄라는 사실을 밝혀달라는 요청을 듣게 되죠, 그렇게 의혹을 가진 데커와 랭커스터는 메릴이 찾아오라던 모텔로 찾아가지만 그곳에서 메릴은 죽은 체 발견됩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데커는 자신이 혹시나 실수로 사건의 단서와 내막을 잘못 알았을 수도 있다는 의심이 들기 시작하고 메릴 호킨스의 살인사건을 다시 들여다보기 시작하는데, 하지만 이로인해 자신에게조차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워지기 시작하는데......


    1. 에이머스 데커 시리즈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특이한 캐릭터입죠, 미식축구선수로서 첫 프로경기를 하던 날 충돌사고로 머리속 체계와 마구 엉켜버려 일반적인 뇌구조가 아닌 사진처럼 모든 기억을 머리속에서 지우지 못하는 사람이 되어버린거죠, 그렇게 소설은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로 부터 출발합니다.. 이번 작품은 첫 시리즈의 시작점으로 돌아가서 데커라는 인물의 형사로서의 첫 사건을 다루고 있죠, 여지껏 소설속에서 데커는 실수를 저지르지 않았습니다.. 언제나 자신이 기억하고 판단한 모든 것에서 단서를 찾아내고 사건을 해결하죠, 그렇기에 그는 지역 형사로서의 역량을 FBI까지 넓혀서 뛰어난 활약을 펼칩니다.. 하지만 다시금 시작점에서 그가 무엇을 잘못하고 무엇이 잘못되었는가를 하나하나 되짚어가면서 자신조차 확신한 증거의 조작과 그 의도의 두꺼운 확증을 하나씩 깨부셔갑니다.. 이는 데커라는 인간 자체의 대한 탈출과도 다르지 않습니다.. 스스로 완벽함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그가 기억하는 참담한 과거속에서 감정이 사라져버린 괴물같은 남자가 되어버린 스스로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죠,


    2. 소설은 전작의 스토리라인에서 보여주었던 인물과 사건과 상황의 속도감이 그대로 묻어납니다.. 무엇보다 완벽하게 단서와 증거와 상황의 추리를 이끌어내던 데커가 자신이 확신했던 완벽했던 사건의 내막이 오히려 자신의 완벽함이 누군가에게서, 아니 자기 자신의 확정적 편견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되죠, 그 역시 인간이고 실수를 하는 존재임을 스스로가 알아가는 것입니다.. 이런 개인의 사적 심리의 방향성과 함께 사건의 내막에 대한 진실 찾기의 스릴러는 아주 좋습니다.. 특히나 과거의 데커가 홀로 사건에 대해 자신이 전체를 이끌어나가는 상황이었다면, 이번에는 주변인의 도움이 그가 형사로서 그리고 인간으로서 진실을 찾아나가는 모멘텀이 되는 서사인지라 개인적으로는 무척이나 매력적인 작품이 아니었나 하는 뭐 그런 생각이 듭디다.. 그렇다고 앞선 작품들이 기억이 나는거는 아니구요, 전 에이머스가 아니니까, 그래도 너무 휘발성이라 시리즈의 전작들에서 데커가 어떤 활약을 했는 지도 잘 모르긴 함,


    3. 인물적 전제가 이 시리즈의 가장 큰 스토리라인이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아시다시피 에이머스 데커는 과잉기억증후군이라는 특이한 뇌체계를 가진 인물로 묘사되죠, 또한 어떤 상황과 인물들에게서 보여지는 공감각적 색채의 발현 역시 형사라는 직업으로서 그가 진실을 밝혀나가는데 아주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는 형사로서 완벽한 인물이었던 것입니다.. 자신의 가족이 살해되기 전 그는 모든 사건에서 최고의 능력을 보였고 승승장구하지만 자신의 가족의 죽음 이후 모든 것이 무너져버린 인물이죠, 하지만 그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완벽한 일은 형사로서의 일이고 그것만의 자신이 살아갈 수 있는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그런 그가 다시금 자신의 고향에서 맞이하는 진실은 그가 살아온 모든 것에 대한 또다른 그의 모습이라는 점에서 작품이 주는 의도는 충분히 흥미롭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나의 사건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폭발력이 넘치는 상황적 스릴러의 감성을 토대로 독자들이 작품속에서 숨겨진 단서와 진실을 갈구하게끔 만들죠, 이는 그동안 데커가 보였던 능력의 범위속에서 그가 실수한 진실이라는 또다른 인간적 냄새를 함께 그려내며 독자들에게 공감을 이끌어내는 장점이 있습니다.. 


    4. 하지만 소설은 후반부에서 어느정도 진실이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범위를 확장시켜버립니다.. 스포일러라 언급하기가 쉽진않지만 생각보다 거대한 음모가 소설의 후반을 강타하죠, 단순하고 일반적 범죄의 영역을 넘어서는 매우 확장된 상황들이 밝혀지면서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그 재미가 반감되는 듯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분명 이점은 개인의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여겨지지만 인간의 범죄적 성향과 본성과 그 이유에 집중하다가 거대한 음모의 중심이 떡하니 펼쳐지니 오히려 개인적으로는 조임이 풀어지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그렇다고 재미가 없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그렇게 이어지는 이야기속에서 주변 인물들의 역할론이 희석되는 것 같더라구요, 하지만 이후 이어진 시리즈의 방향성을 어느정도 정리하면서 매듭을 짓기에 그렇게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에이머스 데커라는 인물을 일반적인 범죄의 영역에 가둬두기에는 그의 능력이 느무나 출중하기 떄문에 이후에는 조금 더 확장된 전국가적 영역의 음모와 테러와 정치적 공간에서의 활약이 기대되는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데이비드 발다치의 소설은 스릴러소설로서의 장점에 부합되는 즐거운 대중소설입니다.. 물론 시리즈가 빠르게 이어지지 않으면 이전의 스토리라인을 저같은 휘발성 메모리의 소뇌자에게는 안타까움이 있긴하지만 그럼에도 각각의 작품을 읽는것만으로도 즐거움은 변하지 않습니다.. 발다치는 항상 재미진 소설을 집필하는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겠네요, 나이가 들어가기 시작하면서 더욱더 메모리시스템의 결함이 두드러지는 나이가 되면 조금 데커의 능력이 부럽기도 합니다.. 휴대폰을 바지 뒷주머니에 꼽고 점퍼 호주머니에서 못찾아서 다시 집으로 올라가는 불상사는 안생길테니....땡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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