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인이 기도할 때
고바야시 유카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11월 6일 한 아이가 자신의 방에서 자살을 택합니다.. 학교 폭력으로 인해 힘들었던 나머지 삶을 포기하는 쪽을 택한거죠, 부모였던 사람들은 그런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했다는 후회와 고통속에서 힘들어합니다.. 그리고 다음해 11월 6일 아이의 엄마가 또다시 삶을 포기합니다.. 안타까운 일이었지만 3년째 11월 6일 자살한 아이와 한 반이었던 또다른 아이가 유서를 남기고 자살을 택하면서 이 안타까운 사연은 11월 6일이라는 저주로 불리우며 주변으로 퍼져나갑니다.. 그리고 지금 고등학생인 도키타는 심각한 학교폭력을 당하고 있습니다.. 도키타 역시 삶에 대한 애착이 사라진 상태죠, 자신의 부모들 조차 아이의 삶에 아무런 관심을 보여주지 않은 체 뿔뿔이 헤어져 도키타는 하루하루의 삶이 지옥같기만 합니다.. 자신이 죽음을 택하든, 자신에게 폭력을 가하는 류지일당에게 죽임을 당하든 어차피 죽을 인생이라면 언제나 죽을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한 도키타는 폭행 도중에 죽어도 좋다고 생각한 찰나 피에로 복장을 한 누군가의 도움으로 위험에서 벗어납니다.. 자신을 페니라고 알려준 피에로는 죽고 싶다는 도키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입니다.. 도키타는 11월 6일 자신을 그렇게 괴롭힌 류지를 죽이고 자신도 죽을 계획을 세우고 피에로와 속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리고 페니는 자신이 직접 류지를 죽여주겠다고 제안을 하죠, 그리고 11월 6일 자살을 택한 시작점의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3년 전 죽음을 택한 아이는 시게아키입니다.. 그리고 다음해 시게아키의 엄마인 아키에가 남편인 가자미만 남겨둔 체 아들을 따라 생을 마감합니다.. 그리고 홀로 외롭고 고통스러운 세상을 살아가는 가자미는 자신과 같은 처지의 사람들과 소통하며 조금씩 일상을 찾으려 하지만....


    1. 고바야시 유카의 "죄인이 기도할 때"라는 작품은 학교폭력으로 인해 본인을 비롯한 주변의 인물들이 어떠한 상처와 고통속에서 살아가고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는 가해자와 피해자를 명확하게 구분을 짓고 있죠, 여느 소년범죄에 대한 사회적 딜레마를 다룬 작품과는 조금 다른 선악의 구분점을 보이기 싶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가해자의 입장이 아닌 피해자로서의 상황과 그 현실과 심리를 다룬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죠, 아주 단순하고 명확한 가해적 폭력의 악한 행위에 대한 피해자의 입장을 있는 그대로의 날 것으로 그려냅니다.. 가해자들인 미성년자들은 자신의 폭력과 행동들이 범죄임을 모를리가 없다는 사실도 중요하죠, 하지만 이 가해 아이들은 그것에 대해 전혀 무감각함을 보여줍니다.. 소수의 가해자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이를 묵인하고 동조하는 대다수의 아이들 역시 이러한 가해의 공범으로서의 인식을 아무렇지도 않게 드러냄을 극단적으로 보여줍니다..


    2. 미성년이라함을 성숙하지 못한 자아와 주체적 인식이 성장하는 과정이라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죠, 피해자로서의 아이는 자신에 대한 자아의 불안과 심리적 혼란속에서 어쩔 수 없이 스스로 바닥까지 내려앉아버립니다.. 성인이자 부모이자 가족들인 어른들은 그런 아이의 감정과 심리와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거나 알 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체적 자아에 대한 혼란속에서 아이는 수많은 책임감과 배신감과 단절감과 외로움속에서 자신이 처한 고통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지 못합니다.. 그 시기에 정립되지 못한 자존감이 갈기갈기 찢어져버려 세상속에 홀로 남아 고통을 감내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그들을 감싸버리기 때문이죠, 누구 하나 먼저 나서서 그들의 고통과 아픔을 이해하고 인지하고 도와주길 원하지만 돌아오는 답은 언제나 상황을 더 악화시키고 자신떄문에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상처를 입고 힘들어질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더 크기에 심리적 혼란속에서 혼자서 해결하려는 의도가 짙게 깔려 있는 부분이기도 할겝니다.. 이 작품은 그런 아이의 심리와 자식을 잃은 부모의 뒤늦은 후회와 돌이킬 수 없는 삶의 고통이 하나로 이어져나갑니다..


    3. 초중반부를 통해 이러한 사회적 문제와 인물들의 심리와 상황들이 아주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이로 인해 벌어지는 가해자들의 지독한 악행을 보여줍니다.. 본인이 아닌 이상 사회와 주변인들의 시선은 이들에게 집중되지 않죠, 드러나지 않은 폭력은 나에게 가해지는 것이 아닌 이상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의 대부분은 어둠보다는 밝음을 택하기 마련이니까요, 사회가 외면하는 이러한 미성년 촉법소년 범죄는 악에 일찍 자신의 이기적 욕망에 눈을 뜬 미성년 가해 범죄자들에게는 오히려 자신들이 저지르는 폭력행위에 대한 합법적 행동이라는 울타리를 만들어줌을 이들 역시 잘 알고 있습니다.. 이들이 저지르는 죄의 무게가 가볍지 않음에도 여전히 사회적 현실의 법적 영역에서는 이들을 보호하고 갱생의 기회가 있음을 피력하고 있죠,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극악의 범죄를 아무런 가책없이 저지르는 아이들에게 얼마만큼의 용서가 가능할 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음을 작품속에서는 어설픈 딜레마를 내세우지않고 미성년이지만 죽어 마땅한 사회적 범죄의 가해자들에게 사적 처벌의 의미가 어떠한 것인가에 대한 물음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피해자로서 죽음보다 못한 폭력의 고통속에서 가해자에 대한 살해욕구와 같은 복수의 의미가 또다른 악으로서 단죄할 수 있는 부분인가에 대한 고민을 작가는 의도하고 있어 보입니다..


    4. 후반부에 들어선 이야기는 전면에 드러낸 미성년 학교 폭력과 약자에게 가한 미성년들의 다수의 따돌림들이 어느정도의 결말을 맞게 되죠,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든 이러한 폭력의 결말은 고통스러울 수 밖에 없음을 보여줍니다.. 아직 성장하지 않은 아이가 하는 말이 생각나네요, 누군가에게는 선한 사람일 수 밖에 없는 이가 또다른 누군가에게는 절대 악인일 수 밖에 없는 사회적 잣대에 대해 아이는 인간은 참 이상한 존재라고 넋두리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우리는 쉽게 드러내지 못하는 아픔을 외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로서 가족으로서 알 지 못하고 또래의 삶이라는 이유로 하루하루의 자신의 지친 삶에 더 침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돌이켜생각해보면 내가 살아가는 이유와 가족을 지키는 이유가 무엇인가, 과연 경제적 여력과 삶을 지탱하고 이어나가기 위한 밥벌이의 삶이 내 가족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목적인가에 대해 고민해보기도 합니다. 조금은 서툴고 다가서기 쉽진 않지만 아이들의 내면과 그 삶의 진실속에 소통의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고민을 해 보는 것이 부모로서 가족으로서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아닌가, 그렇게 자존감과 주체적 자아를 제대로 갖춘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돕는 것이 없이 살아가는 이 시대의 얄팍한 월급봉투세대의 부모로서의 아픔보다도 조금 더 중요한 가치가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5. 에이, 말은 이렇게해도 쉽진않죠, 적다보니 작품 이야기가 없이 넋두리가 많아서 조금 더 적습니다.. 이 작품 "죄인이 기도할 때"는 이러한 어른으로서의 생각이 많아지는 작품입니다.. 소설속 인물의 이야기에 집중하다보니 피해자 소년 도키타의 감성과 그의 혼란과 아픔에 더욱 공감하게 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가자미라는 아버지의 삶과 아이를 잃은 그의 고통이 가슴 깊이 와닿는 느낌도 있죠, 단순한 소설적 구성으로서는 후반부의 내용이 반전이나 작품적 흐름이나 여느 추리소설이나 사회파소설의 기교가 깊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신파적이라고해도 무방할 후반부의 결말의 이야기들은 무척이나 와닿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게 길지않고 깔끔한 작품이니 사회파소설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이러한 미성년 범죄에 대한 학교폭력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시라면 재미지게 읽으실 수 있는 작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미성년 가해자에 대한 사회적 딜레마와 이들의 행위에 대한 면죄부와 같은 상황들이 억지로 끼워맞춰 보여지지 않았던 점이 조금 더 점수를 주고 싶기도 합니다.. 감상적인 부분에서는 여러모로 생각이 많이 드는 작품이기도 했구요, 작가의 의도는 자식을 둔 부모로서 당신이 이러한 입장이 된다면, 뭐 그런 작품입니다.. 다시한번 우리 아이들의 내면과 주어진 현실속에 조금 더 다가설 수 있는 고민을 해 볼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입죠, 언제나 내 아이는 그러지 않을 것이라 믿지만, 아시다시피 요즘 아이들의 삶을 우리가 모르는 것 투성이잖아요, 심지어 '스우파'가 뭔지 몰라 뜨악하는 아이들의 표정을 볼짝시면,,, 땡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