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파스트의 망령들
스튜어트 네빌 지음, 이훈 옮김 / 네버모어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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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이가 갑자기 영어 문법에 대해서 모르겠다고 물어봅니다.. 순간 어찌할 바를 모르겠더군요, 전혀 생각도 나지않고 뭘 알려줘야될 지도 감감했습니다.. 그래서 모르겠다하고 잠시 보고 이야기하자고 하면서 살펴보니 책에 나오는 문법만은 알겠으나 그걸 응용한 문제는 참 풀기 어렵더군요, 있는 그대로 아이에게 이야기했죠, 그리고 학원을 다니자고 말했습니다.. 또 요즘 너네 세대는 인강에 적응이 잘 되어있으니 인강이나 유튜브에도 이러한 영어에 대한 공부를 적절히 할 수 있겠다는 말로 상황을 모면했습니다.. 아이는 알겠다고 하면서 바로 역사를 들고 나오더군요, 시험이 영어와 역사를 같이 치는 모냥이더군요, 그나마 역사에 대해서 조금은 기억이 나 책에서 보여지는 이야기로 아이와 한참동안 이야기를 했습니다.. 제대로 이해를 했는 지는 모르겠지만 여하튼 이야기하다보니 한시간이 훌쩍 지나더군요, 오히려 국사보다는 세계사가 조금 더 쉬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깊게 들어가지 않는 부분도 있었으니까요, 초딩용 공부가 아니라 중딩이다보니 조금은 구체적인 공부법이 필요했지만 부모가 되서 무책임하게 학원이나 다니라는 말만 하고 한참동안 고민을 했습니다.. 같이 공부를 해야겠구나하고 말이죠, 시험을 치고 온 아이에게 어땠냐고 물었죠, 역시 자신이 몰라서 물어보고 잘 인지를 못했던 영어는 실수를 많이 한 모냥입디다.. 독해나 해석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겠던데 막상 서술형 답을 적을려니 시간이 부족하더라는 말로 망쳐버린 영어시험을 적절히 수습하는 아이의 모습에서 부모가 돈으로 아이를 공부시키지 못하면 부모라도 공부를 해야겠구나라는 조금은 현실적인 투정이 일더라구요, 공부해야겠어요, 그런 의미에서 세계사 조금 보고 갈까요,


    2. 오늘은 영국의 역사, 아니 이럼 안되지, 영국의 옆에 위치한 작지않은 아일랜드라는 나라에 대해서 역사적 공부를 해볼까합니다.. 사실 서구의 역사는 전쟁으로 시작해서 끊임없이 전쟁,전쟁.... 참 지랄같은 인간들의 세상입죠, 그중에서도 아일랜드는 역사적 사실이면서도 지금의 현실에서도 유효한 전쟁의 고통을 견뎌내며 살아가는 북아일랜드의 삶도 있습니다.. 영화에서 많이 봤죠, 과거 아일랜드 공화국군이라는 반군사조직이었던 IRA라는 테러단체로 매도된 조직도 있구요, 자, 여기서 왜 이들은 이렇게 싸우고 테러집단으로 사회적 반목을 일으켰을까요, 아일랜드는 역사적으로 카톨릭이라는 구교의 영향력 아래에서 살아온 나라입니다.. 그러다가 헨리8세가 로마교황에게서 벗어나기 위해 종교개혁을 통해 자신들만의 신교인 성공회를 만들게되죠, 영국의 지배를 받던 아일랜드는 카톨릭이다보니 대립을 하게 되죠, 이에 헨리8세는 자신들의 신교도들을 대거 이주시킵니다.. 그리곤 이 신교도들은 대체적으로 북아일랜드 지방에 정착을 하게되죠, 그렇게 신교와 구교의 갈등이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아일랜드는 남과 북으로 나뉘어 대립을 하게되고 이러한 부분은 20세기 초반 아일랜드가 영국으로 독립하기까지 이어집니다.. 그렇게 독립을 한 아일랜드의 남부는 공화국으로 자신들의 나라가 되고 북아일랜드는 여전히 영국령으로 영국의 지배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아일랜드는 여전히 내부적으로 신교와 구교의 갈등과 첨예한 대립으로 심각한 폭력문제가 야기되고 신교를 중심으로한 구교의 탄압은 영국의 지배에 의해 북아일랜드의 구교들을 탄압하기에 이르러죠, 그렇다보니 70년대에 들어와서 벌어진 '피의 일요일' 사건으로 인해 북아일랜드의 IRA단체는 심각한 폭력적 보복을 중심으로한 테러행위를 감행하게 됩니다.. 일단 요까지하고, 줄거리 보면서 이야기합시다..


    3. 줄거리를 보기 전 이 작품은 이러한 얄팍한 역사적 지식을 조금 아는 체 하면서 보면 더욱 재미진 작품이라꼬 생각하니 그러려니 하구요, 스튜어트 네빌은 이러한 북아일랜드의 20세기 후반의 역사적 배경을 중심으로 벨파스트 느와르를 이어갑니다.. 그중의 첫번째 작품인 "벨파스트의 망령들"입니다.. 제리 피건은 과거 테러행위로 인해 수많은 살인을 저지른 인물입니다.. 자신이 저지른 폭력과 살인으로 인해 그는 12년형을 선고받고 복역을 하고 사회로 돌아오지만 그에게는 남들에게는 보이지않은 열두명의 유령이 그들 괴롭힙니다.. 유령들을 떨쳐내지못하고 술독에 빠져 하루하루를 살아가던 그는 자신이 저지른 살인의 희생자의 무덤에서 목숨을 잃은 아이의 엄마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제리는 자신이 저지른 죄의 값을 치루기위해 열두명의 유령의 요청을 받아들이죠, 그가 행했던 투쟁의 정의와 의미는 모든 것이 거짓이었고 이들 망령들은 아무런 이유없이 살해된 인물이라는걸 드디어 인지하고 그들이 원하는 복수를 시작하게 됩니다.. 80년대의 심각한 폭력사태로 테러가 자행되고 살인이 벌어졌던 시기에 그를 중심으로 폭력을 포장하고 정의를 외쳤던 인물들은 현재 북아일랜드의 정치적 중심에서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고 위장과 가식의 삶을 정치라는 권력에 도취되어 여전히 사리사욕만을 채우면서 살아가고 있으니까요, 그런 그들을 망령들은 용서하지 못하고 그들로 인해 조종당한 제리 피건을 통해 그들에게 복수를 원하게 됩니다.. 그렇게 제리는 가장 먼저 자신의 친구였던 마이클 맥케나를 살해합니다.. 맥케나로 인해 자신이 투쟁단체에 들어가고 그와 함께 폭력과 파괴의 삶을 살았지만 마이클 역시 쓰레기였을 뿐이니까요, 맥케나의 죽음과 함께 이제는 열한명의 망령이 남았습니다.. 그들은 각자의 복수를 원합니다..


    4. 굳이 관심을 두진 않았지만 그럼에도 이런저런 영화속에서 보았던 북아일랜드의 갈등의 역사를 만납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범죄소설입죠, 그리고 느와르소설입니다.. 상당히 폭력적이고 파괴적인 복수극을 펼치는 스릴러소설이지요, 하지만 이 모든 장르적 감성과 대중적 재미속에 한 나라의 현대적 역사의 딜레마와 이를 통해 보여지는 인간의 드러븐 속성과 욕망들이 아주 적나라하게 나타납니다.. 인간은 그런 존재이니까요, 온갖 정치질과 거짓된 위선과 가식속에서 평화와 자유를 갈망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 이들은 자신들의 실속만 관심을 두는 족속들일지도 모릅니다.. 우리나라의 누구들과 딱히 다르지않죠, 하지만 이 나라는 폭력과 살인과 테러로 인해 수많은 문제를 안고 살아가는 곳이죠, 벨파스트는 그런 곳입니다.. 그런 곳에서 벌어진 참혹한 과거의 고통들이 망령이 되어 되살아나 그들을 단죄한 빌어먹은 살인자들에게 복수를 하는 작품이라는겁니다.. 아주 대단히 매력적인 설정입죠, 게다가 유령이 원하는 복수극을 사회적 현실과 역사적 딜레마와 현실적 갈등으로 첨예한 문제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것이죠, 무엇보다 제리 피건이라는 인물이 보여주는 다채로운 심리적 스타일은 아주 입체적이고 영화적입니다.. 그가 보는 유령들의 실체와 그로 인해 그가 만나는 정신적 파괴를 소설속의 문장에서 독자들은 절절하게 느껴게 됩니다.. 그게 옳든 그르든 말이죠, 그가 행하는 방식이 정의든 복수든 살인이든 방어든 상관없이 독자들은 피건의 심정으로 상황이 나아지길 바라면서 동일한 복수의 감정을 느끼며 책속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전 그랬어요,


    5. 문장들도 상당히 간결하면서도 대중적 관심을 높여주는 상황적 흐름으로 자연스럽게 쭈욱 이어져나갑니다.. 쉽게 말해서 자신이 저지른 무고한 살인의 희생자 열두명의 유령들을 떨쳐버리기 위해서 이들을 살해하기 위해 제리를 이용한 파렴치한에게 복수를 하는 이야기니 게다가 복수를 감행하면 유령중의 복수에 만족한 대상은 사라지니 독자들은 다음이 궁금할밖에요, 그렇게 그들의 역사의 중심으로 독자들은 피건의 방식에 따라 유령의 손짓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권력과 탐욕의 본성을 드러낸 쓰레기같은 인간들을 만나고 그들이 자행한 비인간적인 행위들에 대한 파괴적 복수마저 정당성을 가지는 것 처럼 보여집니다.. 어쩔 수 없는 인물적 공감을 느끼는 것이죠, 하지만 또다른 의미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리 피건이라는 인물이 자행한 살인에 대한 어떠한 당위성을 만날 수는 없다는 점때문에 상황적 공감, 행동적 공감을 가지지만 인물에 오롯이 부합되는 하나됨같은 느낌은 느끼기 어려웠다는 점입니다.. 어떻게보면 영미소설에서 느끼는 조금은 거리감이 느껴지는 그런공감이라고 봐야겠죠, 아무래도 이 작품이 느와르의 방식으로 복수극을 펼치는 작품이니 흔한 대중적 공감보다는 전반적인 상황에서 주어지는 허구속 소설의 흐름의 대중적, 장르적 감성에 주안점을 주었기 때문일겝니다.. 오히려 이런 방식은 독자가 한발 떨어진 상황에서 어느정도의 공감으로 작품의 이해도를 높이고 상황적 흐름에 집중하고 몰입하는 장점을 주게 만드는 작가의 역량이라고 돌려 말해도 틀린 말은 아닐겝니다.. 그만큼 스튜어트 네빌 작가는 자신의 데뷔작부터 철저하게 이러한 장르적 감성과 사회적 딜레마의 복합적 매력을 자신의 공간속에서 자연스럽게 녹여낸 느낌을 받았습니다..


    6. 그러니 벨파스트 느와르라는 시리즈의 흐름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겠습니다.. 데뷔작부터 이런 멋진 방식으로 대중적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작가의 작품에는 향후 이어질 시리즈에 눈독을 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군더더기없이 이어지는 상황의 흐름과 자연스러운 스릴러소설의 장르적 매력은 이 작품이 뛰어난 아일랜드풍의 암울하고 스산한 감성적 느와르라는 점을 분명히 합니다.. 많이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영국, 그중에서도 스코틀랜드나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보여지는 대중소설의 감성은 상당히 거칠고 파괴적인 남성적 감각을 보여주곤 하더군요, 개인적으로도 이러한 느낌의 장르소설을 선호하는 부분도 있고 특히나 복수라는 개념속에 사회적 현상과 역사적 현실의 시대상을 관통하면서 그려낸 소설의 방식은 영미스릴러소설을 좋아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선택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모든 것이 완벽스러운 것은 아니지만 허구의 소설속에서 조금은 과장스러운 느와르적 감성의 파괴적 상황들과 흐름에 대해 논리적이기보다는 소설적 재미와 허구적 대중성에 조금 더 기댄다면 그 어떤 소설보다 즐거운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작품의 결말에 이르러서는 다음으로 이어질 시리즈의 밑밥에 나름 만족을 하게 됩니다.. 작가는 각각의 작품들의 설정을 만들어 꾸준히 벨파스트를 중심으로 하는 시리즈가 이어진 모냥입니다.. 독자로서 관심을 가지고 가능하면 많은 작품들이 선보여지길 기대하지만 이 시리즈의 흐름이 어느순간 타성과 자연스러운 반복속에 묻여버리지 않기를 미리 바라는 마음도 있습니다.. 작가도 이러한 독자의 기대를 아는 듯, 다음 작품에서는 소설속에 이름으로만 등장했던 한 경찰이 중심이되는 작품으로 시리즈를 이어간다니 믿어볼랍니다.. 여느 작가들처럼 한 인물을 중심으로 동일반복의 상황들이 이어지지 않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기다리는 즐거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영미스릴러소설을 즐기시는 독자분들에게는 만족스러운 선택이 되리라 감히 자신합니다.. 나쁜 짓하고 살지 맙시다.. 언젠가는 그 대가를 치루기 마련입니다.. 반드시, 땡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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